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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길·철길 열고 남부 거대 경제권 거점도시로…도약하는 대구 2024-03-24 16:28:35
도시의 존재감을 잃고 추락을 거듭하던 도시 대구가 30년 만에 역사적인 도약의 시대를 맞고 있다. 대구경북의 지도가 바뀌고 경제영토가 확장되면서 역동적인 변화가 대구 곳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국회 통과가 극히 어려울 것으로 예상됐던 대구경북신공항특별법과 달빛철도특별법을 특유의 정치력으로...
홍준표 시장 20개월…'대구 미래 50년' 기틀 다진 집념의 시간 2024-03-24 16:27:03
시대가 지나갔다. 대구와 광주는 내륙이다. 내륙도시가 발전하려면 하늘길을 열어야 한다. 중국 쓰촨성 청두는 2000년대 초까지 가장 낙후된 도시였다. 선전이 개인소득 1만달러일 때 1000달러도 안 됐다. 청두가 국제공항을 만들고 투자유치를 시작하면서 첨단산업의 메카가 됐다. 대구가 발전하려면 하늘길을 열어야 하고...
안규백 “민주당 공천, 민주 정신 계승한 당원 중심 공천” 2024-03-24 11:33:27
의원은 광주 서석고와 성균관대 철학과를 졸업했다. 1988년 김대중 전 대통령의 평화민주당(민주당의 전신) 공채 1기로 정치권에 들어온 그는 20여년 간 주요 당직을 꿰차며 2008년 18대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의원이 됐다. 이후 서울 동대문갑에서 연이어 3선을 했다. 동대문갑엔 김영우 국민의힘 전 의원이 도전장을 내민...
'철도 지하화' 속도 낸다…통합개발 종합계획 착수 2024-03-22 09:41:27
철도 지하화 사례를 검토해 노선 선정을 위한 평가 기준, 최적의 지하화 공법, 도시개발 방향 등을 도출할 예정이다. 철도 부지 출자 전략, 최신 금융기법 등을 활용한 자금 조달 방안과 사업 시행자 등도 살펴본다. 대상 노선은 지방자치단체가 제안한 노선과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에 있었던 경부선, 경인선, 경원선 일부...
'송암공원 중흥S-클래스' 1575가구 공급 2024-03-19 17:27:15
단지 주변에 경전선 효천역이 있다. 광주시는 광주~나주 광역철도 노선에 효천역을 포함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제2순환도로 효덕IC도 가까운 편이다. 인근 진월지구와 효천지구의 생활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다. 배후 주거 수요도 많다는 분석이다. 단지 주변에 있는 송암일반산업단지가 ‘도시재생 혁신지구’ 사업...
'한국형 아우토반'으로 지역발전시킨다는데...[김동욱의 역사책 읽기] 2024-03-15 06:00:01
도시라고 할 수 있는 뉘른베르크, 뮌헨, 잘츠부르크 등을 연결하는 구간이 최우선시됐다. 뮌헨을 중심으로 주변 지역을 연결하는 도로는 이미 1939년에 완공됐다. 나치 운동의 발상지이자 중심도시, 나치 전당대회가 열린 도시들을 연결하는 것은 특별한 이데올로기적 의미가 있었다. 아우토반은 통념과 달리 군사적으로는...
6000억 광주 도시철도, 스스로 제동 건 강기정 2024-03-14 18:53:29
광주 도시철도 건설 사업을 전향적으로 검토했다. 광주시는 그동안 여러 차례 도시철도의 필요성을 밝혔지만 국토교통부가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난색을 나타냈다. 광주시는 민생토론회 준비 과정에서 대통령실에 철도 건설을 직접 요청했고 대통령실은 사업성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다른 효과가 크다면 추진해보자는...
김해 구산, 대전 성남, 부산 기장 교통요지에 브랜드 단지 2024-03-13 16:32:43
도시철도 4호선 연장선인 기장선도 추진되고 있다. 향후 ‘더블 역세권’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는 관측이다. 일광신도시 첫 ‘리조트형 하이엔드 아파트’라는 점도 특징이다. 에버랜드 테마를 적용한 특화 공간, 대형 인공호수, 테마숲 등이 적용된다. ○‘GTX 호재’ 아산·원주에서 공급부산 서부에서도 적지 않은...
주택시장 침체에…건설사들, 비주택 사업 확대로 활로 모색 2024-03-03 06:15:00
광주 도시철도 2호선 2단계 14공구 건설공사'를 수주하는 등 비주택 부문 수주에 적극적이다. 동부건설 관계자는 "주택사업 비중을 줄여 불확실성에 대응하는 한편, 사업다각화에 역량을 집중해 수익성을 높이고 리스크를 최소화해 불황을 정면으로 돌파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hisunny@yna.co.kr (끝) <저작권자(c)...
'공짜 지하철' 손실, 구간따라 국고보전 '고무줄 지원' 2024-02-29 18:50:56
같은 철도를 타고도 하차 역에 따라 무임 수송비용 적자 보전 여부가 달라진다. 지자체는 고령화가 가속화하는 만큼 정부가 일정 부분 분담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기획재정부는 “도시철도는 지자체 사무”라는 입장을 고수 중이다. ○하차 역 따라 보전 여부 달라져29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서울 지하철 운송기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