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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류세 인하' 연말까지 연장 가닥…경유는 '단계적 축소' 검토 2023-08-15 06:01:01
전망치(400조5천억원)의 절반도 걷히지 않았다 교통에너지환경세 역시 작년보다 7천억원(11.9%) 줄어든 5조3천억원이 걷혔다. 유류세 인하 조치가 거듭 연장된 영향으로 분석된다. 경유의 유류세 인하율을 휘발유와 동일한 수준(25%)까지 축소해야 한다는 주장도 정부 안팎에서 제기된다. 현재 리터당 유류세는 휘발유 ...
커지는 세수 '펑크'…상반기 국세수입 감소분 40조원 육박 2023-07-31 11:30:00
기저효과 영향도 있다고 기재부는 설명했다. 교통에너지환경세는 6월까지 5조3천억원 걷혔다. 유류세 한시 인하 효과 등으로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7천억원(11.9%) 줄어든 결과다. 6월 종합부동산세는 1조4천억원으로 1년 전보다 2천억원 줄었다. 종부세는 통상 12월에 납부하지만, 분납분은 6월에 낸다. 6월 관세는 수입...
내달 유류세 인하 연장 여부 결정…세수부담 속 유가추이 주목 2023-07-30 05:30:30
교통에너지환경세 6천억원↓…유가, 석달만에 80달러 돌파 (세종=연합뉴스) 이준서 박재현 박원희 기자 =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 내달 종료될 예정인 유류세 인하 조치를 두고 정부도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세수 감소가 지속되고 작년보다 에너지 가격 부담이 덜어진 점은 유류세 인하 조치를 종료할 명분이지만, 최근...
맥주·탁주 주세 물가연동제 폐지…생맥주는 감세 연장 [2023 세법개정안] 2023-07-27 16:05:50
했다. 연 30만원 한도로 주어지는 경차에 대한 유류세 환급 특례도 올 연말 일몰 예정이었던 것을 2026년까지 3년 연장하기로 했다. 현재 1세대 1차량으로 경차를 모는 사람은 연 30만원 한도로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 구입한 유류에 부과된 교통·에너지·환경세 및 개별소비세를 환급 받을 수 있다. 황정환 기자...
내년 4월부터 수소 제조용 LPG 개별소비세 감면 [2023 세법개정안] 2023-07-27 16:00:11
세법 개정안에는 올해 말 종료 예정이었던 경차 유류세 환급 적용 기한을 연장하는 내용도 담겼다. 현행 조세특례제한법에 따라 연 30만원 한도로 경형 자동차의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 구입한 유류에 부과된 교통·에너지·환경세 및 개별소비세를 환급해주고 있다. 서민 유류비 부담 완화와 에너지 절약 유도를 위해 이를...
[하이빔]전기차 보급, 최대 걸림돌은 車 세금 2023-06-12 10:01:07
아니다. 기름에는 중앙 정부가 부과하는 교통에너지환경세, 교육세, 부가세 외에 자치 단체로 들어가는 주행세가 포함돼 있다. 주행세 또한 마찬가지로 자치단체의 세수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어 결코 낮출 수 없는 항목이다. 기름의 유류세를 낮춘다는 것은 중앙 정부 세금을 낮추는 것일 뿐 지방 정부 주행세는 총액의...
'세수 펑크'에 車개소세 인하 종료…종부세·유류세도? 2023-06-12 07:42:15
130달러 안팎까지 오른 상황에서 나온 조치다. 유가가 상당 부분 정상을 찾은 현 시점에서 유지의 실익이 크지 않아진 것이다. 유류세 인하 조치로 줄어든 세금(교통·에너지·환경세)은 작년 한 해만 5조5천억원에 달한다. 세수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하다. 다만 정부는 종부세 공정시장비율 정상화나 유류세 인하...
車개소세 인하 종료, 종부세·유류세 정상화 신호탄되나 2023-06-12 06:01:01
것이다. 유류세 인하 조치로 줄어든 세금(교통·에너지·환경세)은 작년 한 해만 5조5천억원에 달한다. 세수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하다. 다만 정부는 종부세 공정시장비율 정상화나 유류세 인하 단계적 종료 조치를 개소세와 연동해서 보는 시각을 경계하고 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개별 사안에 대한 판단은 그때그때...
"韓법인세 경쟁력, OECD 최하위권…누진체계 간소화해야" 2023-06-07 18:07:19
“개별소비세 담배소비세 교통·에너지·환경세 등을 통합해 국세인 소비세로 정리하고 개별소비세 대상 중 사치성 물품으로 보기 어려운 자동차 개별소비세는 폐지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토론을 주재한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복잡한 조세체계는 한국 기업의 경쟁력을 저해하고 외국 기업의 국내...
"韓 법인세 경쟁력 OECD 34위…부담 낮추고 체계 간소화해야" 2023-06-07 07:30:00
"개별소비세, 담배소비세, 교통·에너지·환경세 등을 통합해 국세인 소비세로 정리하고 개별소비세 대상 중 사치성 물품으로 보기 어려운 자동차 개별소비세는 폐지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토론을 주재한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복잡한 조세체계는 국내기업의 경쟁력을 저해하고 외국기업의 국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