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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즘·트럼프 도전 넘는다…전기차·배터리 경쟁력 강화 지원 2025-01-15 10:30:03
했다. 출범을 앞둔 트럼프 2기 행정부가 보편관세 부과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폐지·축소 등을 공약하는 등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해 업계와 현지 아웃리치 활동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미국 각 지역 주지사, 상·하원 의원 등 주요 인사들에게 한국 기업의 현지 일자리 창출, 경제 활성화, 기술·공급망 협력 등...
기아 오토랜드 지목 '대지→공장'…증개축 부담 54년 만에 해소 2025-01-15 06:00:00
대한상의 샌드박스지원센터를 통해 임시 허가 승인받은 이후 전기차 보급과 함께 보편화됐으나, 4년이 넘도록 법령 정비가 되지 않아 법적 근거가 불분명한 상태였다. 정부는 올해 상반기 중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생산관리지역에 주차장 설치 허용, 외국인 고용 허가 평가 기준에서...
美관세·보조금 축소·中장비 규제…K메모리 위기 산적 2025-01-14 18:07:22
중국 공장이 ‘고철’로 변하는 것이다. 미국 반도체 지원법(칩스법)에 따른 투자 보조금이 축소될 가능성도 여전하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미국에 공장을 짓는 대가로 각각 47억4500만달러(약 6조9000억원)와 4억5800만달러(약 6600억원)를 받기로 했지만 트럼프 정부가 지원 규모를 줄이거나 계약 조건을 변경할 수...
"트럼프 취임후 한달은 약세"…이번에도 맞을까 [장 안의 화제] 2025-01-14 16:06:51
있다는 거예요. 보편 관세가 강력하게 현실화된다고 하면 오히려 증시에 좀 부정적이지 않을까. <박창윤 지엘스토리 대표> 당연히 그러한 것들에 대해서 부정적인 영향이 우리나라 국내 주요 수출 산업들에서 미친 영향이 크기 때문에 그에 따른 조정의 빌미로서 작년 하반기에 계속 작용을 해왔었죠. 칩스법 시행이...
현대모비스 등 '관세 초비상'…"車부품 美 현지화율 높인다" 2025-01-13 18:02:54
10% 보편관세를 물리는 게 골자다. 멕시코산 제품(25%)과 중국산 전기자동차(100%)에는 이보다 훨씬 높은 고율 관세를 예고했다. 보편관세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에 상대적으로 큰 타격을 줄 수 있는 악재다. 미국에서 판매하는 현대차 차량의 65%가 울산공장 등지에서 수입한 것이기 때문이다. 기아 역시 49%를 한국에서...
차기 백악관 경제자문위원장…"관세 최대 50%까지 올려야" 2025-01-13 17:39:10
지원이 과대평가된 달러, 광범위한 무역 적자, 약화된 산업 기저를 초래했다고 판단했다. 보복관세로 인한 무역전쟁 발발 가능성에 대해서는 “무역정책을 방위 협정과 연계하는 식으로 보복 국가에 대한 방위 지원을 제한할 수 있다”고 썼다. 그는 “보복관세를 시행하는 국가에 미국의 공동 방위 의무나 안보 우산을 덜...
'관세는 美 안보 우산 제공 대가'…트럼프 경제고문 견해 주목 2025-01-13 10:47:53
보편관세 부과와 강달러에서의 탈피 정책은 지난 수십년간의 그 어떤 정책보다도 광범위한 파급 효과를 가져와 세계 무역 및 금융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편할 수 있다"면서 현재 2%인 평균 관세율을 약 20%, 최고 50%로 높이는 것이 미국에 더 나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이 다른 국가에 경제 및 군사적 지원을 하면서...
현대차그룹도 트럼프 취임식 기금 기부행렬 참여…정의선 회동은 언제 2025-01-12 11:45:36
관계자는 "미국 제조업을 지원하고, 공급망을 보호하며 혁신을 촉진하는 정책을 가진 새 행정부와 협력할 기회를 갖게 됐다"는 입장을 되풀이하며 "다만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취임식에 참석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다만 WSJ은 취임식이나 취임식 부대행사에는 장재훈 부회장이나 현대차 첫 외국인 최고경영자(CEO)...
"한국 기업의 미국 공급망·고용창출 기여도 적극 설득해야" 2025-01-12 11:00:02
대(對)중국 고율 관세 등을 언급하면서 보편관세의 경우 별도의 입법 조치 없이도 국제비상경제권한법(IEEPA)을 활용해 부과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다만, 보고서는 보편관세가 전 품목에 적용하기보다는 특정 국가와 품목을 지정해 부과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기존의 무역확장법 232조 및 통상법...
현대모비스 "트럼프 2기 정부 대비 美 생산 강화할 것" [CES2025] 2025-01-12 11:00:01
앞서 전세계를 상대로 10~20%의 보편관세를 부과해 자국 산업 인프라를 보호하겠다고 공언해 왔다. 다만 관련한 투자 계획에 대해선 “아직 트럼프 정부가 제시한 명확한 규제 방침이 없어 최대한 기민하게 대응하려 한다”며 말을 아꼈다. 미국 중심의 생산 체계를 토대로 주 거래처인 현대차·기아의 의존도를 낮추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