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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오션 '탄소배출 제로' LNG선 美 공개 2024-09-20 18:11:12
선박보다 탄소 배출량이 적지만 이산화탄소가 나올 수밖에 없다. 한화오션이 공개한 가스 운반선은 LNG와 전기 추진 혼합 연소로 움직인다. 향후 수소연료전지와 배터리를 혼합해 운항할 수 있도록 설계할 방침이다. 국제해사기구(IMO)의 규제에 따라 배를 운항할 때 2050년까지 탄소 배출을 ‘제로(0)’로 낮춰야 한다는...
한화오션, 무탄소 추진 LNG 운반선 첫 공개…"업계 최초로 개발" 2024-09-20 10:18:46
등 친환경 선박 경영에 박차를 가했다. 전시된 선박은 암모니아 가스터빈 기반의 전기추진 방식을 채택해 화석연료 없이 완전 무탄소 추진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또 선박 연료로 널리 사용되는 LNG와 혼소(LNG와 암모니아를 혼합해 전기 생산)가 가능하고, 향후 연료전지와 배터리 기술을 탑재할 수 있다. 포럼에서는...
한화오션, 무탄소 추진 LNG 운반선 첫 공개…탈탄소 비전 구체화 2024-09-20 09:30:24
탈화석연료 선박'을 실현하는 선박이다. 선박은 암모니아 가스터빈 기반의 전기추진 방식을 채택해 화석연료 없이 완전 무탄소 추진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또 선박 연료로 널리 사용되는 LNG와 혼소(LNG와 암모니아를 혼합해 전기 생산)가 가능하고, 향후 연료전지와 배터리 기술을 탑재할 수 있다. 포럼에서는 ...
수소선박 시장 이끄는 부산, 첨단 R&D 플랫폼 문열었다 2024-09-19 18:09:15
선박기술센터(센터장 이제명)가 사업 총괄을 맡아 국비와 시비, 민자 등 405억원을 투입해 지난해 12월 완공했다. 수소연료 저장 및 공급시스템 성능평가 설비, 메가와트(㎿)급 수소연료전지 에너지저장장치(ESS) 성능평가 설비, ㎿급 전기추진 시스템 성능평가 설비 등 수소 관련 첨단 연구설비 50종을 갖췄다. 수소선박에...
美서 고객사 만난 김동관·정기선…친환경 선박 경영 박차 2024-09-19 17:48:02
글로벌 고객사를 만나 협력을 강화하는 등 친환경 선박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화오션은 이번 행사에서 노르웨이선급(DNV)으로부터 8만㎥급 전기추진 액화수소운반선에 대해 기본인증(AIP)을 받았다고 19일 발표했다. 수소는 액체로 운송할 때 기체보다 부피가 800분의 1로 줄어 운송 효율이 10배 이상 높아진다. 이...
美해군 능가하는 중국 군함…"한국 더 중요해졌다" 이유가 2024-09-19 09:18:41
함정의 설계 및 건조 속도를 높이는 것이 우리가 향후 10년간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내에서 중국 대비 미 해군의 건함 능력 관한 우려가 나온 건 한두번이 아니다. 고임금, 숙련공 고사 등이 야기한 미국의 조선업 궤멸이 중국과의 해양패권 경쟁에 심각한 타격을 입힐 것이란 우려는 미국 내에서...
HD현대, 美 가스텍 참가…친환경 탈탄소·디지털 기술 공개 2024-09-12 10:47:18
운반선의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트윈 선박 가상 시운전 검증 기술에 대한 기본인증(AIP)을 받는다. 미국선급으로부터는 암모니아 추진선에 대한 무인 엔진룸 설계와 안전 관제 설루션에 대한 기본 인증을 획득한다. 친환경 벙커링 선박에 대한 로이드선급과 한국선급의 기본 인증도 받는다. 이와 함께 HD한국조선해양과...
"16년 암흑기 되풀이 안한다"…빅3, 사업 다각화 전념 2024-09-10 17:47:42
만들거나 선박 수리를 하던 기업들이 선박 건조업체로 변신했고, 조선업과 무관한 기업도 소형 조선소를 인수한 뒤 공격적으로 설비를 확장했다. 이런 과잉 공급은 조선업 침체가 시작되자 부메랑으로 돌아왔다. 독을 공격적으로 늘린 STX조선 등이 문을 닫으면서 2008년 1020개까지 증가한 글로벌 조선사는 2022년 382개로...
中 매서운 추격…K조선 전매특허 잇따라 획득 2024-09-10 17:47:02
고부가가치 선박에 대한 기본인증(AiP)을 획득하면서 실제 수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AiP는 선박 설계가 기술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인증이다. CSSC는 올 들어서만 카타르에너지공사로부터 LNG 운반선을 18척이나 수주했다. LNG 운반선이나 VLAC 등은 3000억원이 넘을 정도로 비싼 데다 20년가량 운항하기 때문에 비싸도...
한화에어로·SK엔무브, 불 안나는 ESS 개발 2024-09-10 17:40:05
기업이 개발한 ESS는 선박에 먼저 적용될 예정이다. 신기술이 적용된 제품은 글로벌 선박 표준을 결정하는 노르웨이선급협회(DNV)로부터 인증받았다. 한국선급(KR) 인증도 받았다. 주로 잠수함용 ESS를 개발해 온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SK엔무브와 손잡고 선박용 ESS 시장에도 진출한다. 20년간 ESS 기술을 연구개발(R&D)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