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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중고차 허위 성능상태점검 원천 차단한다 2020-07-20 11:16:23
수 있도록 매매업자가 소비자에게 교부하는 성능상태점검 기록부에 정비이력 확인방법을 표기할 예정이다. ③불법 성능상태점검 관리감독 강화 허위로 성능상태점검을 실시한 자에 대해서는 벌칙 및 행정처분을 받을 수 있도록 제재조항을 신설할 계획이다. 현재 성능상태점검을 수행하는 정비업자는...
중고차 책임보험 강화…'미세 누유'로 인한 고장도 보상받는다 2020-07-20 11:00:01
고장도 보상받는다 국토부, 중고차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 개선대책 시행 (세종=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앞으로 중고차 구매 뒤 '미세 누유'(오일이 조금씩 새는 현상)로 인해 고장이 났을 경우, 중고차 성능·상태 점검 결과와 상관없이 보상이 이뤄지는 등 보험료 보증범위가 확대된다. 또 불법 성능·상태...
성능조작에 협박까지…대기업 진출하면 중고차 소비자피해 줄까 2020-07-12 07:01:32
않았다. 중고차 성능점검을 부정하게 한 경우 처벌규정을 명확히 한 자동차관리법 개정안은 2년간 상임위에 계류돼있다가 20대 국회가 끝나며 폐기됐다. 중고차 매매 시 발급되는 성능·상태점검기록부와 실제 상태가 다르면 소비자가 보험금을 청구하는 '중고차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 의무가입 제도가 작년...
중고차 매매, 대기업 막나…정부 막판 고심 2020-06-02 10:54:18
케이카, 오토플러스 등은 판매하는 차량의 성능점검기록부, 보험이력 등을 공개하고 있지만, 영세업체들은 이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도 적지 않다. 중고차 시장에 신규 진출하는 대기업은 차별화 요소로 AJ셀카 등 기존 대기업을 뛰어넘는 신뢰 서비스를 내세울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업계는 대기업과 중고차 매매단지의 경...
중고차 상태점검 보험료 부담 6월부터 최대 25% 인하 2020-05-31 18:21:53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은 중고차 거래에서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되는 '자동차 성능·상태점검 기록부'가 실제 차량 상태와 달리 작성됐을 때 구매자의 피해를 구제하기 위해 작년 6월부터 의무화된 책임보험이다. 자동차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은 가입 주체가 성능점검사업자이지만 보험료는 실비에 해당하므로...
[하이빔]연간 45조원 중고차시장의 치열한 암투 2020-05-25 08:00:09
'성능점검기록부' 발급제도다. 그런데 여기서도 문제가 해결되지 못했다. '성능점검' 자체에 대한 신뢰성 때문이다. 이유는 점검자가 곧 판매자의 고객이라는 점이다. 점검해주고 돈 버는 사람에게 판매자가 점검을 맡기지 않으면 검사자의 수익이 줄어든다. 그러니 판매자가 요구하면 '문제...
"중고차 못 믿어요"…대기업 재진출 찬반 '팽팽' 2019-11-04 17:56:07
광고법이 있어서. 자동차 사고 유무, 성능점검기록부라는 것도 고지하게 되어있고요. 저희도 자체적으로 정화활동을 하고 있는 중이고요." 또 만일 완성차업체가 중고차 매매업에 뛰어들면, 판매부터 중고 거래로 이어지는 자동차 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점도 우려할 대목입니다. 동반성장위원회는 오는 6일...
미세먼지 측정대행업체, 허위 기록 내거나 실적 은폐 '횡행' 2019-06-25 14:03:14
결과를 25일 공개했다. 우선 감사원이 대기측정기록부 허위 발행이 의심되는 40개 측정대행업체를 선정해 점검한 결과, 경기도 등 15개 지자체가 감독하는 39개 측정대행업체가 대기측정기록부 8만2천907건을 위법하게 발행한 것으로 확인됐다. 오염물질을 측정하지 않고 대기측정기록부를 발행한 경우가 5만3천60건, 측...
'사고이력·주행거리 조작 근절' 중고차 성능보험 의무화 2019-06-13 07:05:00
숨기거나 주행거리를 조작하는 경우, 성능·상태 점검이 부실해 점검기록부가 실제와 다른 경우 등으로 다툼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해 소비자원에 접수된 중고차 피해구제 172건 중 계약 관련 피해가 63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는 대부분 보증수리나 점검기록부의 문제, 사고차량 미고지 등이었다. 중고차 피해는...
중고차업계 "책임보험제 시행하면 소비자 부담 늘 것" 2019-06-12 07:50:04
중고차의 성능상태는 제작사가 보장하고 있음에도 차주가 바뀐다는 이유로 재차 성능상태점검을 통해 기록부를 교부하고 매매업자에게 보증을 요구하는 건 불합리하다는 지적이다. 정기검사와 성능점검기록부 교부가 상당한 중복성을 갖는 만큼 기존 정기검사제도 정비만으로도 문제를 충분히 해결 가능하다는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