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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안전운임제, 합리적 개선 필요하다 2022-07-22 17:30:04
운영이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안전운임제 폐지를 지속적으로 주장하고 있는 화주 단체가 제기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도 제도의 수용성을 감안해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화주들은 안전운임 자체에 대한 불만도 있지만 부대조항 할증 문제, 위원회 구성 문제, 과태료 과다 등을 제기하고 있으며, 이번 기회를 통...
[사설] 밤마다 택시 대란, 언제까지 방치할 건가 2022-07-15 17:25:30
탓에 안전 문제를 우려해 야간 운행을 피하고, 법인택시는 기사를 구하지 못해 주차장에 멈춰 서 있다. 서울시는 야간 승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추가로 필요한 택시 공급량을 6000대가량으로 추산하고 있다. 심야 전용택시를 추가 투입하고 법인택시 운행조를 주간에서 야간으로 바꾸는 방법으로 일부 공급을 늘렸지만 아직...
홍수로 차량 침수…자차보험 통해 차량 손해만 보상 2022-07-04 15:26:54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행정안전부와 중소기업중앙회, 보험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 4월부터 ‘풍수해보험법 시행령’ 개정안이 시행돼 풍수해로 보험금이나 재난지원금을 받은 이력이 있는 저소득층은 풍수해 보험료를 면제받을 수 있다. 자연재해 위험성이 높은 ‘풍수해보험 가입 촉진 대상 지역’에 실제 거주하고 있는...
서울 택시미터기 100년만에 바뀐다…`앱미터기` 연내 도입 2022-06-23 14:20:13
전망이다. 기존에 기계식 미터기는 시계외 할증 운행 시 일일이 수기로 입력해야 했지만, 앱 미터기는 지도 기반으로 자동으로 할증이 적용돼 요금을 정산하기가 훨씬 편리하다. 운전 중 기기 작동 최소화로 더욱 안전한 주행도 가능해진다. 이외에 프리미엄 택시, 영유아 카시트 장착 택시 등 앱 자동 결제 기능을 활용한...
[커버스토리] "최저운임제 위헌" vs "적정 운임이 과속 막아"…"영업자유 제한" vs "정부 개입은 당연" 2022-06-20 10:00:07
물류비가 상승했다는 주장이 많습니다. 안전운임 평균 인상률은 2020년 12.5%, 2021년 1.93%, 올해 1.57%였죠. 한국무역협회 화주협의회는 컨테이너 운송 물량의 절반(49.6%)을 차지하는 단거리(50㎞ 이하) 안전위탁운임은 최대 42.6% 인상됐다고 주장합니다. 물량 비중이 31.9%인 중장거리(171~250㎞) 운임은 최대 31.9%...
[일문일답] 원희룡 "안전운임제 보완 필요…유가연동 표준계약서 도입해야" 2022-06-16 18:05:23
안이 나오기를 기대한다. -- 화물차 안전운임제의 의사결정 구조가 지나치게 편향적이라고 했는데 화주들은 편향성을 개선하고 안전운임위원회를 통해서 각종 불합리한 운임 할증 조항을 개선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한 입장은. ▲ 화주들도 안전운임제에 대한 입장이 제각기 다르다. 국토부는 가급적이면 객관적이...
안전운임제 2년…운임 40% 뛰고, 물류비 부담 中企 '직격탄' 2022-06-10 17:37:03
할증이 붙는지 납득할 만한 근거가 없다”며 “안전운임을 통해서 조합원을 늘린 화물연대가 지역별로 개별적인 추가 할증까지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5) 객관적이지 않은 원가 조사안전운임 산정을 위해서는 화물차주가 부담하는 원가 조사가 필수다. 하지만 원가가 객관적인 근거 없이 차주에 대한 설문조사 등만을...
화주협의회 "안전운임제로 단거리 운송요금 40%↑…일몰 필요" 2022-06-10 17:08:12
차지하고 있다. 화주협의회는 안전운임제가 시행되기 전인 2017년과 올해 4월의 컨테이너 운송 요금을 비교한 결과 다양한 할증이 더해지면서 품목별로 운임이 40∼72% 상승했다고 주장했다. 화주협의회는 또 안전운임제가 교통사고 발생을 줄이는 데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기도 어렵다고 지적했다....
[사설] 화물연대 파업, 경제적 손실과 피해 끝까지 책임 물어야 2022-06-09 17:38:27
것으로 드러났다. 안전운임제 시행 전인 2019년 월평균 201만원이던 시멘트 차주의 순수입은 2년 뒤인 작년 424만원으로 110.9%나 증가했다. 시멘트 회사들의 물류비 부담은 천정부지로 치솟았다. 화물연대 홈페이지엔 ‘안전운임 계산기’란 창이 있을 정도로 할증과 추가비용 산식이 복잡하다. 컨테이너 화물차주가 하루...
[데스크 칼럼] 교통안전을 운임으로 보장한다고? 2022-06-09 17:21:42
태세다. 물류산업 위축되면 차주도 피해경제계는 안전운임제로 인해 국내 수출입 기업이 경쟁력을 잃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안전운임 평균 인상률은 2020년 12.5%, 지난해 1.93%, 올해 1.57%였다. 그러나 경제단체들은 이 기간에 30% 이상 운송비가 올랐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 관계자는 “화물 운송이 많은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