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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 암모니아 실증 설비 준공 2024-06-12 10:17:58
또 2020년 구축한 조선·해양 액화천연가스(LNG) 통합 실증 설비를 통해 LNG 화물창 독자 모델, 천연가스 액화 시스템 센스4 등을 개발했다. 삼성중공업은 "향후 거제조선소를 LNG, 암모니아, 액체 수소 등 친환경 연료 연구개발의 허브로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gogo21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삼성重, 거제조선소에 암모니아 실증설비 준공…"핵심기술 확보" 2024-06-12 10:14:23
등 스마트 안전 솔루션 확보도 실시한다. 최성안 삼성중공업 부회장은 "이번 암모니아 실증 설비를 기반으로 암모니아 밸류 체인의 핵심 기술을 확보하는 한편 유관 기업·기관과 함께 기자재 국산화도 추진할 계획"이라며 "거제조선소를 LNG, 암모니아, 액체 수소 등 친환경 연료 연구개발 허브로 구축할 예정"이라고...
현대건설, 원자력연구원과 차세대 SMR 상용화 협력 2024-06-12 09:45:06
이용해 핵분열을 일으키고 물이 아닌 액체 소듐(나트륨)을 냉각재로 사용하는 원자로다. 제4세대 원자로의 핵심 노형으로, 사용한 핵연료를 재활용해 우라늄 이용률을 향상시키고 고준위방사성폐기물의 양을 대폭 줄일 수 있는 등 차세대 원전으로 주목 받고 있다. 현대건설과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지난 2022년 전략적...
현대건설, 원자력연구원과 차세대 원자로 상용화 추진 '맞손' 2024-06-12 09:06:01
고속 중성자를 이용해 핵분열을 일으키고, 물이 아닌 액체 소듐(나트륨)을 냉각재로 사용하는 원자로다. SFR은 사용한 핵연료를 재활용해 우라늄 이용률을 향상시키는 한편 고준위방사성폐기물 양을 대폭 줄일 수 있는 등 경제성, 지속성, 안전성 등이 뛰어나 '4세대 원자로'로 주목받고 있다. 양사는 협약을 계기...
현대건설,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차세대 원자로 상용화 협력 2024-06-12 08:49:00
이용해 핵분열을 일으키고 물이 아닌 액체 소듐(나트륨)을 냉각재로 사용하는 원자로다. 사용한 핵연료를 재활용해 우라늄 이용률을 높이고 고준위방사성폐기물을 대폭 줄이는 등 경제성, 지속성, 안전성 등이 뛰어나 차세대 원전으로 주목 받고 있다. 현대건설과 한국원자력연구원은 그간 경수로형 소형모듈원자로(SMR),...
철강업 탈탄소 나침반 ‘수소환원제철 기술’ 톺아보기 2024-06-05 06:00:12
가공한 펠릿(pellet)이라는 원료에 수소를 쏘는 기술로, 천연가스를 사용하던 기존 공정을 수소 기반으로 개조하면 가능하기에 상용화 가능성이 높은 기술로 간주된다. 하지만 펠릿을 만들 수 있는 고품질 철광석은 가격이 높은 데다 글로벌 생산량 또한 제한적이라 충분한 물량 확보 및 원가경쟁력을 확보하기가 쉽지...
"UAM으로 하늘길 열려…교통지옥이라는 말 사라진다" 2024-05-29 18:23:04
교통수단”이라고 설명했다. 조비는 액체수소를 활용한 항공기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현재 UAM의 동력원은 전기 배터리다. 앨리슨 부사장은 “수소는 전기보다 에너지 밀도가 훨씬 높다”며 “수소를 쓰면 작은 항공기를 타고 도시를 이동하는 수준을 넘어 다른 나라로 여행하는 일도 가능해진다”고 말했다. 이르면 내년...
토요타, 스바루·마쓰다와 함께 탄소중립 실현 박차 2024-05-29 10:14:29
연료, 액체수소 등 다양한 연료에 대응하며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이를 통해 탄소중립 연료 보급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사토 코지 토요타 ceo는 "탄소중립에 공헌하는 다양한 선택지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미래의 에너지 환경에 맞춘 엔진 진화에 엔진에 도전하겠다"며 "뜻을 공유하는 3사가 멈추지 않고...
대구광역시, 국내 최초 매립가스 원료로 수소 생산 성공 2024-05-19 10:57:21
성공리에 마쳐 수소 생산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대구시는 이어 국제적 이슈로 부상한 SAF(동식물성 지방, 폐기물 등을 원료로 하여 생산하는 항공유) 생산 실증에 착수할 예정이다. ‘매립가스 기반 수소 생산 실증연구’는 중소벤처기업부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폐자원 에너지인 매립가스를 플라즈마(고체·액체·기체...
액화수소 운송 나선 CJ대한통운 2024-05-09 18:07:31
기체 상태인 수소를 영하 253도의 극저온 상태로 냉각해 액체로 만든 수소다. 기체수소 대비 부피를 800분의 1 수준으로 줄여 1회 수송 가능량이 10배에 달한다. CJ대한통운은 2021년부터 SK E&S와 액화수소 운송을 협의했다. 작년 액화수소 트레일러 세 대를 확보하고 수소 충전소에 테스트를 위한 초도 물량을 수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