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촛불집회 열린 2016년 폭력시위 10년 중 가장 적었다 2017-06-04 06:15:01
최다 운집인원을 기록했다. 종전에는 용산참사와 쌍용자동차 옥쇄파업 등 현안이 발생한 2009년(309만 2천668명), 광우병 촛불집회가 열린 2008년(308만 2천69명) 등에 인원이 많았다. 반면 작년 한 해 불법·폭력시위는 28건으로, 이 기간을 통틀어 가장 적었다. 불법·폭력시위는 2006년 62건에서 2008년 86건으로 최다를...
[사설] '고용 유연성' 왜 중요한지 거듭 일깨워 준 쌍용자동차의 복직 2017-04-09 17:59:09
과정에서 법정관리, 구조조정에 맞선 노조가 2009년 77일간의 ‘옥쇄파업’과 ‘고공농성’으로 정리해고에 반대하는 극한투쟁을 벌여 사회적 이슈도 됐다. 그때의 해고가 5년 만인 2014년에야 대법원에서 ‘적법’으로 확정되기까지 법원 판결조차 극단을 오갔다. 당시의 극한 대립과 외부...
쌍용차, 60여명 추가 복직 2017-04-06 18:18:14
팔렸다가 법정관리, 구조조정에 따른 ‘옥쇄파업’ 등을 거치며 몰락의 길을 걸었다. 2009년엔 희망퇴직과 무급휴직, 해고 등을 통해 직원 1800여명을 내보내는 아픔을 겪었다.쌍용차는 2010년 말 마힌드라그룹에 인수되면서 안정적 재무구조와 노사 화합을 바탕으로 정상화 기반을 다지기 시작했다. 회사 경영에...
[한경 단독 인터뷰] 마힌드라 회장 "쌍용차는 영원한 친구…전기차 공동개발" 2017-03-30 17:57:48
팔렸다가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 구조조정에 따른 ‘옥쇄파업’ 등을 거치며 몰락의 길을 걸었다.마힌드라그룹에 2010년 말 인수되면서 안정적 재무구조와 노사 화합을 바탕으로 정상화의 기반을 다지기 시작했다. 2015년 초 소형 suv 티볼리를 내놓으며 부활에 시동을 걸었다. 마힌드라 회장은 “7년 ...
마힌드라 회장 "쌍용차 실적 회복 놀랍다" 2017-01-28 07:57:59
따른 ‘옥쇄파업’ 등을 거치며 몰락의 길을 걸었다.인도 마힌드라그룹에 2010년 인수되면서 안정적 재무구조와 노사 화합을 바탕으로 정상화의 기반을 다지기 시작했다. 2015년 초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티볼리를 내놓으며 부활에 시동을 걸었다. 적자에 따른 구조조정 속에서도 연구개발(r&d) 및...
대하드라마 '쌍용의 눈물' 끝…"SUV 명가재건에 감회 젖을 시간 없다" 2017-01-22 20:46:12
7년 연속 무분규로 임금·단체협약을 체결했다. 매년 파업을 반복하는 국내 자동차업계에선 찾아보기 어려운 사례다. 최 사장은 “옥쇄파업 사태 이후 일반 조합원 사이에서 ‘회사를 살려야만 다같이 살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됐다”며 “회사를 떠난 직원들을 복직시키기로 2015년 노사...
'부활 사투' 9년…쌍용차, 흑자 찍었다 2017-01-22 18:30:42
따른 ‘옥쇄파업’ 등을 거치며 몰락의 길을 걸었다.인도 마힌드라그룹에 2010년 인수되면서 안정적 재무구조와 노사 화합을 바탕으로 정상화의 기반을 다지기 시작했다. 2015년 초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티볼리를 내놓으며 부활에 시동을 걸었다. 적자에 따른 구조조정 속에서도 연구개발(r&d) 및...
[사설] 직장내 파업금지 등 파업 규칙 선진화가 화급하다 2016-09-27 17:32:26
어렵다.파업의 룰도 이제는 선진화해야 한다. 일하기 싫은 근로자들은 피케팅도 파업도 회사 밖에서 하는 게 맞다. 회사의 궁박한 처지를 이용한 공장점거, 옥쇄파업은 불법화돼야 한다. ‘무노 무임’이나 ‘민형사상 책임’의 원칙도 지켜져야 한다. 후진적 파업 관행의 개선이 시급하다. [한경닷컴...
[사설] 노동개혁이 왜 필요한지 보여주는 갑을오토텍 사태 2016-08-19 17:57:49
없는 요구를 내놓아 사측을 자극하고 있다.노조가 불법파업을 계속하고 있지만 더 큰 문제는 외부 개입이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이 사태를 보고받는 등 정치권이 주시하고 있고, 민주노총도 공권력 투입 반대 성명을 냈다. 여기에다 상급노조인 민주노총 금속노조가 20~21일 ‘희망텐트’ 행사를 기획해 외부...
회사가 어렵다고? 그럼 우리가 살려야지!…SK하이닉스·한진중공업·쌍용차 노조의 '변신' 2015-09-23 18:00:46
초강경 ‘옥쇄파업’으로 유명했다. 지금은 아니다. 말 그대로 환골탈태했다. 당시 강경 투쟁에 지친 조합원들이 전국금속노동조합에서 탈퇴했다. 지금은 ‘회사가 살아야 월급도 나온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 노조와의 관계가 회복되면서 쌍용차는 모기업 마힌드라로부터 전폭적인 지원을 받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