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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무안 안전구역 기준 준수…한미 합동조사팀 19명 현장"(종합) 2024-12-31 11:55:29
및 이착륙장 설치기준 제21조에 따르면 종단안전구역은 착륙대의 끝으로부터 최소 90m는 확보하되, 240m를 권고하고 있다. 무안공항에서는 이 구역 거리가 199m로 설정돼 있어 문제가 없다는 것이 국토부의 입장이다. 로컬라이저는 이 구역에 더해 안전지대인 '착륙대' 거리 60m를 더한 250여m 거리에 설치돼...
국토부 "안전구역, 최소·권고기준 90m·240m…무안은 199m" 2024-12-31 11:12:57
이착륙장 설치기준 제21조에 따르면 종단안전구역은 착륙대의 끝으로부터 최소 90m는 확보하되, 240m를 권고하고 있다. 무안공항에서는 이 구역 거리가 199m로 설정돼 있어 문제가 없다는 것이 국토부의 입장이다. 로컬라이저는 이 구역에 더해 안전 구역인 '착륙대' 거리인 60m를 더한 250여m 거리에 설치돼...
[단독] 참사 키운 무안공항 '둔덕', 규정 위반 조항 다수 발견 2024-12-31 10:01:10
이착륙장 설치기준’에 따르면 활주로 종단 안전 구역은 항공기가 착륙 후 제때 멈추지 못하고 활주로 끝부분을 지나쳤을 경우 항공기의 손상을 줄이기 위해 착륙대 종단 이후에 설정된 구역을 말한다. 항공기가 활주로를 넘어섰을 때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설정한 구역인 셈이다. 해당 기준에선 활주로 종단안전구역을...
"이제 활기 띠나 했더니"…무안공항 사고에 탑승객 '외면' 2024-12-31 09:29:39
2007년 8월 문을 연 무안공항은 연간 14만회 이착륙이 가능한 2800m 길이의 활주로를 갖추고 있다. 하지만 운항편과 이용객이 적어 국제공항의 지위가 위태로웠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해 코로나19 이후 3년만에 국제선 정기 노선이 재취항했고 이번 달부터는 개항 이후 처음으로 데일리 국제선 운항을 시작했다. 진에어는...
독일 에어택시 스타트업 볼로콥터, 자금난에 파산 신청 2024-12-31 08:56:33
이착륙(eVTOL) 비행체 개발과 관련해 스타트업 가운데 처음으로 유럽항공안전청(EASA)의 설계조직인증(DOA)을 받았던 회사다. 전 세계에서 1500회 이상 시험 비행을 했고, 한국에서도 2021년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서울김포비즈니스항공센터에서 시험 비행을 마쳤다. 볼로콥터는 파산 절차가 진행되는 동안 추가 자금을...
참사 하루만에 제주항공 랜딩기어 또 고장…'LCC 불안감' 커져 2024-12-30 17:56:03
등 이착륙에 필요한 장치) 이상으로 회항한 탓이다. 이 기종을 보유한 항공사가 대부분 저비용항공사(LCC)인 데다 국내 LCC의 월평균 운항시간이 대한항공 등 대형항공사(FSC)보다 많게는 17.7% 긴 반면 정비인력은 훨씬 적은 것으로 확인되면서 ‘여객기 포비아’가 전체 LCC로 확산하고 있다.랜딩기어 문제로 또다시 회항...
사고대책본부 꾸린 檢…수사권은 경찰이 쥘 듯 2024-12-30 17:55:31
등 이착륙에 필요한 장치) 문제가 발견돼 기체 결함 여부를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국토교통부 사고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 등과 관련해 제주항공 및 모회사 애경그룹 경영진 수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30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검찰청은 전날 이종혁 광주지방검찰청장을...
[사설] 무안 여객기 참사…국내 공항 안전 총체적 재점검을 2024-12-30 17:41:55
조사와 조치가 필요하다. 일반적인 이착륙이 아니라 최악의 비상 상황을 가정해 안전성을 판단해야 한다. 건설·계획 단계 공항들도 마찬가지다. 공항의 경제성은 단순히 수지 문제를 넘어서 결국은 안전 문제로 직결된다는 것을 이번 참사가 보여준다. 초대형 사고 때마다 되풀이한 ‘안전한 대한민국’ 다짐이 이번만큼은...
北고려항공 여객기, 5년만 상하이 내려…전세기 운항 재개되나 2024-12-30 15:12:22
국제공항 자동 정보 서비스도 고려항공기의 이착륙 사실을 확인해 줬다고 전했다. 푸동 국제공항 측은 고려항공기가 전날 오후 11시 45분께 상하이를 떠날 예정이었지만 모종의 이유로 출발이 다소 지연됐다고 밝혔다. 공항 당국자들은 고려항공 여객기의 이번 방문이 평양과 상하이를 잇는 고려항공 전세기 운항 노선 재개...
[제주항공 참사] 일본 조류충돌 작년 1천499건…약 30%는 착륙 활주서 발생 2024-12-30 12:13:25
이착륙 1만회당 2.6회가량 발생했다. 지난해 일본 내 조류 충돌은 착륙 활주 과정에서 약 30%가 발생했다. 주요 사례를 보면 작년 10월 후쿠오카 공항에서 착륙하던 항공기가 새와 충돌해 새의 사체 수습 등을 위해 활주로가 일시 폐쇄됐다. 착륙 활주 과정 이외에 약 20%는 이륙 활주 과정에서 일어났으며 활주로를 향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