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7천600명 태우는 세계 최대 크루즈 출항…메탄 배출 우려도 2024-01-29 09:40:58
그룹 소속의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으로 이날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첫 출항 했다. 로열 캐러비언이 20억달러(약 2조6천750억원)를 투자해 핀란드 투르쿠 조선소에서 건조한 아이콘 오브 더 시스는 선박길이 365m로 타이태닉호보다 무려 5배 정도 큰 규모를 자랑한다. 또한 20개의 데크를 가지고 있으며 최대...
HD현대, 메탄올 추진 초대형컨선 건조 2024-01-28 18:12:11
추진선은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보다 탄소배출량이 적고 연료 저장도 쉬워 차세대 선박으로 평가받는다. 특히 2030년까지 세계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40% 줄이겠다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에 따라 탈탄소 효과와 경제성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선박으로 꼽힌다. HD현대는 친환경선박의 수주와 건조를...
HD현대, 메탄올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아네 머스크호' 명명식 2024-01-28 09:00:01
단계로 메탄올 추진선 도입을 추진했다. HD현대중공업 이상균 사장은 "HD현대와 머스크는 약 40년에 걸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지구의 그린오션 시대를 앞당기고 있다"며 "초격차 친환경 기술로 미래 선박 시장의 혁신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머스크의 빈센트 클럭 최고경영자(CEO)는 "HD현대에서 건조한 아네...
HMM 1만3천TEU급 컨테이너선 '가닛호' 명명식…내달 美항로 투입 2024-01-24 11:00:05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으로 개조할 수 있는 'LNG레디(Ready)' 형식이 채택됐다. HMM 가닛호는 내달 3일부터 HMM이 속한 해운동맹 '디 얼라이언스'(THE Alliance) 멤버사들과 공동운항하고 있는 미국 동안(東岸) 항로 EC1(East Coast1)에 투입될 예정이다. 이번 선박명은 사내 공모를 통해 확정됐다....
한화오션, 새해 첫 수주…3312억 암모니아운반선 2척 2024-01-22 10:45:49
지난 18일 HD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은 VLAC 2척을 각각 3330억, 3150억원 수주했다고 공시했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친환경 선박 건조 기술의 표준을 만들겠다"며 "무탄소 선박 시대 선도를 목표를 암모니아 추진선, 수소 직접 추진선, 수소연료전지 추진선 등을 개발 중"이라고 말했다.
한화오션, 새해 첫 수주선박은 '친환경' 암모니아 운반선 2024-01-22 09:38:54
탑재된다. 암모니아 운반선은 거제사업장에서 건조돼 2027년 하반기까지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한화오션은 무탄소 선박 시대 선도를 목표를 암모니아 추진선, 수소 직접 추진선, 수소연료전지 추진선 등을 개발 중이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친환경 선박 건조 기술의 표준을 만들겠다"고...
중후장대 기업들이 자꾸만 힙해지려는 이유 [긱스] 2024-01-21 10:08:58
수소 추진선 전환을 위한 기술개발이 해당 산업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할 열쇠입니다. 해법은 ‘오픈이노베이션’‘탈탄소’를 위한 기술확보와 사업전환은 하루아침에 이뤄지지 않습니다.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야하고 기술표준이 확립되기까지 꾸준한 대규모 투자가 이뤄져야 합니다. 많은 중후장대 기업들이 젊어지고,...
낡은 굴뚝은 무너지고…중후장대 기업들이 젊어지려는 이유 2024-01-15 16:06:38
수소 추진선 전환을 위한 기술 개발이 해당 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담보할 열쇠다. 탈탄소를 위한 기술 확보와 사업 전환은 하루아침에 이뤄지지 않는다.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야 하고 기술표준이 확립되기까지 꾸준한 대규모 투자가 필수적이다. 많은 중후장대 기업은 외부로부터의 혁신 오픈이노베이션에서 그 해법을 찾고...
[CES 현장] 2년만에 같은 무대 선 '사촌' 정의선·정기선…공통관심사는 수소 2024-01-10 06:40:14
추진선 개발 시점을 묻자, 정 부회장은 "이미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고, 타깃(목표 시점)을 2030년으로 보고 있다. 그때 첫 배를 띄우려고 한다"고 답했다. 정 부회장은 "이미 수소가 들어가는 프로토타입이 있지만 상업적 수요는 몰라 아직 양산을 못 하지만 결국 수소도 만들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1세대 창업주인 고(故)...
"1척 만들때마다 100억 손해"…캐시카우서 계륵된 컨테이너船 2024-01-07 18:23:52
중 부가가치가 높은 하이브리드 추진선 등의 영업은 계속할 것”이라고 했다. HD한국조선해양도 컨테이너선 수주 영업을 계속할 계획이라고 했다. 도크를 넉넉하게 보유한 만큼 백화점처럼 다양한 선박을 건조하는 기존 전략을 유지하겠다는 의미다. 하지만 업황에 따라 수주 전략이 수정될 가능성도 있다. 한화오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