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누리호 2차발사 D-1]①오늘 발사대로 이동…하늘 향해 우뚝 2022-06-15 05:15:46
이어진'라는 뜻의 엄빌리칼 설비는 누리호에 추진제와 전기 등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이날 예정된 모든 설치작업은 오후 6시 20분께 마무리된다. 발사대 이송에서 설치작업 완료까지 꼬박 11시간이 걸린다. 새로 정해진 발사 예정일 당일인 16일에는 발사 운용에 앞서 최종 점검이 이뤄지며 발사 시각이 최종 확정...
과기부 6월 엔지니어상에 FST 전성철·ANH스트럭쳐 최수영 2022-06-13 12:00:07
국내 최초로 '라이너 없는 복합재 극저온 추진제 탱크'를 개발했다. 라이너란 탱크의 기밀성을 확보하고 복합재를 적층하기 위해 금형 역할을 하는 구조물이다. 최 팀장은 기존 금속 소재 탱크 대비 23% 이상 경량화에 성공하면서 위성 발사체 탑재 중량 확보를 가능하게 해 국내 우주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누리호 2차발사 D-3]①결합완료·최종점검중…발사일 기상 촉각 2022-06-12 10:01:47
"(비상시) 지상의 명령에 따라 엔진을 종료하고 추진제 탱크를 절단해 탱크를 배출한다"고 설명했다. ◇ 1차 발사 실패 원인 기술적 보완 완료 이번 2차 발사에서는 지난해 10월 1차 발사 때 발생한 3단 엔진의 조기 연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적 보완이 이뤄졌다. 당시 누리호는 3단에 장착된 7t급 액체 엔진이...
누리호 `카운트다운`…우주기업 날아오른다 2022-06-10 13:14:21
이밖에 상장사 중에서는 한양이엔지가 발사대 추진제공급설비를, 비츠로테크의 자회사인 비츠로넥스텍이 배기부와 연소기 등 제작에 참여했습니다. 300여개 국내 기업이 참여했고, 주력 참여기업은 30여개가 됩니다. 2차 발사에도 1차 발사와 참여기업들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누리호 관련주라고...
'하늘에서 우주로'…대한항공, 소형발사체 엔진 개발 착수 2022-06-03 10:14:20
참여하고 있다. 현재 우주 발사체에 쓰이는 공통격벽 추진제 탱크, '발사체 단간 연결 연료 공급 장치'(Umbilical·엄빌리칼), 모바일 발사 패드를 개발 중이다. 아울러 우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미래우주교육센터 부산대 컨소시엄에도 참여해 발사체 탑재용 항공전자 시스템 개발과 공중 발사체 임무 설계를...
"대전-전남-경남-제주 연결 '우주산업 지대' 구축을" 2022-05-25 17:23:38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누리호의 1단 추진제 탱크 제작 및 전체 조립을 맡은 KAI의 한창헌 미래사업부문장은 한국 우주산업 생태계 조성을 앞으로 남은 핵심 과제로 짚었다. 누리호 제작에는 300여 개 협력사가 참여했다. 누리호 발사를 통해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우주 시장에 자리 잡아야 한다는 것이 한...
스페이스 파이오니어 소형발사체 개발기관 선정…2028년 국산화 2022-03-22 12:00:02
공통격벽·추진제 탱크 ▲에비오닉스(항공·우주비행체용 전자장비) 통합 기술 ▲ 단간 연결 엄빌리칼(발사체에 산화제, 연료, 전기 등을 공급하는 연결장치) 등 총 3개다. 에비오닉스 통합 기술은 단암시스템즈, 단간 연결 엄빌리칼은 한양이엔지[045100]가 주관연구개발 기관으로 선정됐다. 공통격벽·추진제 탱크 분야는...
반세기 만의 달 복귀 나설 아르테미스Ⅰ로켓 웅장한 위용 드러내 2022-03-18 11:14:40
연료탱크에 70만 갤런에 달하는 극저온 추진제를 가득 채우고 네 대의 R-25 엔진 점화 전까지 초읽기를 진행하는 등 전체적인 시스템 점검이 이뤄진다. WDR 결과에 따라 우주비행사 없이 달 궤도까지 다녀오는 무인 시험비행인 '아르테미스Ⅰ' 발사 일정이 결정된다. SLS는 아폴로 우주선을 달로 보낸 새턴...
KAI "올 하반기 누리호 2호 발사" [방산인사이드] 2022-02-01 09:35:49
향후 계획은? KAI는 한국형발사체 누리호의 체계총조립과 1단 추진제탱크인 산화제탱크와 연료탱크를 제작하고, 75톤 엔진 4개 클러스터링을 담당한다. 특히, 1단 추진제 탱크 개발을 위해 직경 3.5m, 길이 10m 크기의 탱크 제작을 위한 롤벤딩, 스피닝, 대형 용접장비와 X-Ray 검사실, 내압시험실, 청정실을 갖춘 1,300평...
누리호 실패 원인은 '산화제탱크 설계 오류' 2021-12-29 17:37:27
돼 있다. 산화제 탱크에서 산화제를 연료탱크로 내려보내면 두 추진제가 섞이면서 폭발해 엔진 추력을 낸다. 산화제 탱크 내엔 고압 헬륨 탱크 3개가 따로 있다. 헬륨은 산화제 소진에 따라 내려가는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해 탱크를 안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항우연 관계자는 “헬륨탱크를 설계할 때 비행 시 부력 증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