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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의회는 대립과 갈등보다 대화와 타협이 우선한다" 2024-09-25 15:58:44
있는 제물포 르네상스, 인천고등법원·해사법원 설치, 서울 5호선 검단 연장, 경인고속도로·경인전철 지하화, GTX-D노선 Y자 연장, GTX-E노선 신설 확정 등 난제들을 해결해 나가는데 인천시의회가 도와야 하기 때문이다. 정 의장은 “시 의회는 원도심과 신도시 간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시장이나 간부 공직자와 자주...
해수부, 민관 합동 한국형 자율운항선박 실증 나서 2024-09-23 06:00:08
해사기구(IMO)에서 논의 중인 자율운항선박의 국제표준을 선도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해수부는 지난 2020년부터 국가 연구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사업비 1천603억원을 들여 한국형 자율운항선박 시스템을 개발해왔다. 이후 지난 3월 이 선박의 건조를 마치고 명명식을 한 뒤 최근까지 선박에 자율운항 시스템을 설치하는...
韓 '디지털 해상지도 본부' 유치 도전장 2024-09-22 18:23:05
중요성은 나날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29년부터 수주하는 선박에 디지털 해도를 반드시 넣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인프라센터가 한국에 설립되면 세계 해도 표준을 규정하는 과정에서 한국의 영향력이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한국의 지배 선대 선복량은 10만262t으로 그리스와 중국,...
[단독] 韓 '디지털 해상지도 본부' 유치 도전장 2024-09-22 17:37:08
해도 중요성은 나날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29년부터 수주하는 선박에 디지털 해도를 반드시 탑재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인프라센터가 한국에 설립되면 세계 해도 표준을 규정하는 과정에서 한국의 영향력은 더 커질 전망이다. 지난해 한국의 지배 선대 선복량은 10만262?으로, 그리스와 중국,...
HD현대마린솔루션, '신사업' 축발전 시스템 수주…494억원 규모 2024-09-22 10:14:40
특히 국제해사기구(IMO) 환경규제로 강화되는 선박 에너지효율설계지수(EEDI)와 탄소집약도지수(CII)를 개선하는 효과도 있어 친환경 선박 발전설비로 주목받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비즈니스 리서치 인사이트에 따르면 2022년 2억4천581만달러 수준이던 축 발전 시스템 시장 규모는 연평균 6.85% 성장해 2028년...
한화오션 '탄소배출 제로' LNG선 美 공개 2024-09-20 18:11:12
이산화탄소가 나올 수밖에 없다. 한화오션이 공개한 가스 운반선은 LNG와 전기 추진 혼합 연소로 움직인다. 향후 수소연료전지와 배터리를 혼합해 운항할 수 있도록 설계할 방침이다. 국제해사기구(IMO)의 규제에 따라 배를 운항할 때 2050년까지 탄소 배출을 ‘제로(0)’로 낮춰야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선박이다....
사상최고 근접한 배값…조선株, 나란히 반등 2024-09-20 17:40:37
해사기구(IMO)가 2050년까지 해운업의 탄소 배출량을 ‘제로(0)’로 만들자는 목표를 제시해 신규 교체 시기를 앞당기고 있다. 국내 조선 3사(HD한국조선해양 한화오션 삼성중공업)는 올해 수주 목표치를 이미 초과 달성했다. 수주 잔량은 3년~3년6개월치에 달한다. 증권가에선 올해 조선3사의 영업이익이 2조원을 넘어설...
"이번 조선업 호황은 10년짜리…주가 '이 지표'에 달렸다" [인터뷰+] 2024-09-18 07:32:41
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여파로 컨테이너선사가 최근 발주해 인도받은 물량을 제외하면 선박 대부분을 교체해야 할 것으로 엄 연구원은 분석한다. 노후 선박을 바꾸지 않고 선박의 탄소배출량을 측정해 단속하는 탄소집약도지수(CII) 규제에 대응할 방법은 있다. 느리게 운항하는 것이다. 하지만 버스노선처럼 움직이며...
네이버, 사우디와 AI 협력…아랍어 기반 LLM 구축 2024-09-12 14:44:18
참석해사우디 데이터인공지능청과 업무협약을 맺엇다고 12일 밝혔다. 현지시간 10일부터 사흘간 진행된 글로벌 AI 서밋 행사에는 이해진 네이버 GIO, 최수연 대표, 채선주 대외·ESG정책 대표,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 등이 참석했다. 김유원 대표는 키노트 발표에서 "AI 주권이 중요해지고...
조선 빅3, 독에 3년치 일감 쌓여…이젠 비싼 배 골라서 수주한다 2024-09-10 17:52:07
앞으로 해운사들이 노후 선박을 폐선하고 LNG 또는 메탄올 이중연료 엔진을 단 신규 선박을 잇따라 발주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다. 2030년 해운사의 탄소 배출량을 2008년 대비 20% 이상 감축하라는 국제해사기구(IMO)의 규제에 맞추기 위해서다. IMO 규제를 지키지 않으면 각국 항만에서 입항을 거부하기 때문에 사실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