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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작 그랬더라면…" 한층 깐깐해진 조선업종 회계 감사 2016-08-19 05:01:06
삼정KPMG는 핵심감사항목 강조사항에서 "조선업의 대금회수는 '헤비테일(HeavyTail)' 방식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이 방식은 계약이 취소될 때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며 "미청구공사금액 회수 가능성을 유의적 위험으로 봤다"고 밝혔다. 헤비테일은 선박을 인도할 때 수주액의 대부분(60~80%)을 받는 거...
대우조선 1조원 마련 '비상'…방산부문 떼내고 인력감축 가속화 2016-08-07 06:05:06
'헤비테일(heavy tail)' 방식을바꿔 잔금 일부를 빨리 받아내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대우조선은 선박 인도가 확실시되거나 건조가 많이 된 배에 대해서는 공정률에따라 자금을 받을 수 있도록 발주처와 협의를 벌이고 있다. 대우조선에 대한 검찰 수사가 현직 경영진까지 확대되면서 자체 자금 확보는...
[무역보험공사, 대우조선 해외사업 보증] 대우조선, 한숨 돌렸지만…'소난골 리스크' 모두 떠안는 무역보험공사 2016-08-01 18:19:42
때 지급하는 ‘헤비테일(heavy tail)’ 방식으로 계약이 이뤄졌다.하지만 인도일(1호기 6월 말, 2호기 7월 말)이 지나도록 소난골은 드릴십을 인수하지 않았다. 당초 보증을 약속했던 노르웨이 수출보증공사(giek)가 손을 떼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소난골은 드릴십 인수자금 조달을 위해 무보와 giek로부터 각각...
"헤비테일 계약 탓에 경영난"…조선업계, 수주 방식 바꾼다 2016-07-10 17:15:50
있다. 지난해까지 조선업계에서 당연하게 여기던 ‘헤비테일’(heavy tail:인도 때 대금 대부분을 받는 계약 방식) 계약 대신 선수금과 중도금 비율을 높이는 계약 방식으로 변경하고 있다. 수주를 위해 조선사에 불리한 헤비테일 계약을 감수했다가는 경영난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우려 때문이다.10일 조선업계...
[산업·수출입은행 감사결과] "산업은행, 대우조선 분식회계 눈감고 3200억 성과급 잔치 묵인" 2016-06-15 17:56:42
기존 선박수주와 달리 해양플랜트는 ‘헤비테일(선수금을 적게 주는 대신 선박건조대금의 상당액을 인도 시점에 지급하는 결제방식)’ 형태로 이뤄지는 데다 건조기간도 5년 안팎으로 길어 자금 수급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었다는 설명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산은은 대우조선에 해양플랜트 건조...
"현대미포조선, 구조조정 반사효과 체감할 것"-한국 2016-06-07 08:29:14
건조 상선은 헤비테일(heavy-tail) 방식일지라도 비교적 고르게 건조대금을 수취하는 구조"라고 설명했다.김근희 한경닷컴 기자 tkfcka7@hankyung.com 50% 이상 상승할 新유망주 + 급등주 비밀패턴 공개 /3일 무료체험/ 지금 확인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조선 빅3 차입금, 5년새 14조 증가…불리한 수주 관행 탓 2016-05-08 08:57:32
대금의 절반 이상을 지급받는 계약(헤비테일 방식)이 보편화됐다.조선사가 배를 건조하려면 돈이 필요한데 선주로부터 중간중간 충분한 자금이 들어오지 않다 보니 운영자금이 부족하게 돼 차입금을 늘릴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선주가 중간에 발주를 취소하면 재무적인 부담이 훨씬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다.대우조선해...
조선3사 차입금 5년새 14조 늘어…불리한 수주계약 때문 2016-05-08 06:05:44
"헤비테일 방식은 조선사의 금융 의존도를 높일 뿐 아니라회계 처리에서도 불투명성을 야기하는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금융권에서도 이같은 헤비테일 수주 방식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개선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덕훈 수출입은행 행장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대형 조선사의 과당경쟁 방지를위해...
"유가 70달러 회복 못하면 국내 조선업계 고사" 2016-04-22 18:21:17
받기도 했다. 올해는 1분기까지 단 한 건도 수주하지 못했다.‘헤비 테일(heavy tail·선박 인도 때 70~80% 잔금을 받는 방식)’로 수주한 시추 설비 부문에서 발주처가 자금 사정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공사 대금을 받지 못할 위험도 제기된다.한국신용평가는 3사가 발주처로부터 받지 못할 우려가 있는 공...
대우조선, 드릴십 2척 인도 연장 계약 2016-01-13 17:50:48
전망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대부분의 해양플랜트 계약은 헤비테일(인도 때 대금 대부분을 받는 계약 방식)로 체결하기 때문에 인도 시기가 늦어지면 그만큼 건조대금을 받는 시기도 늦어져 경영에 부담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