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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도, 글로벌 1위 스위스포트와 상용화주터미널 운영협약 2024-03-08 08:28:42
화주터미널 운영으로 대한민국 항공물류 트렌드와 대구경북공항을 한 단계 발전시키는 중요한 자리”라며 “경상북도는 대구경북공항을 글로벌 물류거점공항으로 육성하기 위해 물류단지 조성 단계부터 기업이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해 유치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오경묵 기자 상용화주터미널이란 국가로부터 자체...
글로벌 톱4 해운강국 위해 국적선사 선복량 확충(종합) 2024-03-07 17:08:38
위기대응펀드를 활용해 친환경 선박에 대한 선·화주 공동 투자를 유도해 선박 건조 부담을 절감하고 선·화주가 협력하는 ESG(환경·사회적 책무·기업지배구조) 상생 모델을 마련한다. 또한 위기대응펀드를 활용해 선사의 녹색채권을 인수함으로써 친환경 선박 신조 등 ESG 활동을 지원한다. ykim@yna.co.kr (끝)...
인천신항에 '완전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 2027년 개장 2024-03-07 10:44:17
위기대응펀드를 활용해 친환경 선박에 대한 선·화주 공동 투자를 유도해 선박 건조 부담을 절감하고 선·화주가 협력하는 ESG(환경·사회적 책무·기업지배구조) 상생 모델을 마련한다. 또한 위기대응펀드를 활용해 선사의 녹색채권을 인수함으로써 친환경 선박 신조 등 ESG 활동을 지원한다. ykim@yna.co.kr (끝)...
[기고]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 첫걸음, '톤세' 제도 영구화 2024-03-01 17:49:55
한국 해운산업은 크게 위축됐다. 주요 수출기업들이 해운산업 축소의 피해를 보고 있다. 이런 상황에 친환경 선박 도입을 필두로 한 친환경 전환까지 차질을 빚어서는 곤란하다. 불과 4년 전 코로나19가 확산할 당시 해외 선사가 한국 기항을 ‘패싱’하면서 국내 수출입 화주들은 큰 애로를 겪었다. 한국 대신 운임이 더...
[차장 칼럼] 수출로 먹고사는 한국의 해운업 홀대 2024-02-29 17:46:58
24조7항 등에 따르면 대량 화물을 보유한 화주의 지분이 40% 이상인 법인은 해운업에 진출할 수 없다. 예컨대 포스코그룹 계열사가 다른 수출 기업의 화물을 실어 나르는 해운 사업을 하려면 해양수산부 정책자문위원회의 허락을 얻어야 한다. 벌크선 등을 운용하는 중소 선사를 보호한다는 명분으로 만든 법이 글로벌 대형...
"대한민국은 섬나라 신세"…중국이 목줄 꽉 죄고 있다는데 [박동휘의 재계 인사이드] 2024-02-29 10:30:06
본 건 K수출 기업들이다. 지정학적 위기 등으로 컨테이너선이 부족할 때마다 한국의 화주들은 울며 겨자먹기로 해외 대형 컨테이너선사의 배에 물건을 실어야 했다. 코로나 팬데믹 때만 해도 선박과 컨테이너의 부족으로 중국에서 미국으로 가는 선박들이 부산항을 기항하지 않고, 곧바로 미국으로 가는 바람에 우리 수출...
무협 "홍해 예멘 사태로 EU 해상운임 4개월 만에 250% 상승" 2024-02-28 11:00:03
예멘 사태로 인해 EU와 교역 중인 국내 화주들의 해상운임이 상승하고 납기 지연 부담이 누적되고 있다고 밝혔다.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EU의 대아시아 수입이 둔화하거나 중국 화주와 비교해 국내 기업들의 수출 경쟁력 약화가 우려된다는 지적도 나왔다. 중국 화주들은 후티 공습 피해가 제한적인 내륙 운송로를 확보했...
쿠팡·한진 완전 결별…한진 "신규·글로벌 물량 확보로 대응" 2024-02-19 18:21:31
1위 화주인데, 이번 계약 종료로 실적 타격이 불가피해졌습니다. 실제로 쿠팡이 물량을 줄이기 시작한 지난해 한진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50% 넘게 줄었습니다. 더군다나 쿠팡 다음으로 매출 볼륨이 큰 홈쇼핑 업계마저 부진을 겪으면서 택배 사업에서 돌파구 마련이 절실해진 상황입니다. 상황이 이렇자 지난해...
세계 2위 해운사 머스크 '경고'…"홍해 사태, 하반기까지 지속" 2024-02-15 11:05:28
기업들이 △홍해 경로 우회 △동부 해안 항만 노조 협상 △파나마 운하 가뭄 등 3가지 공급망 역풍에 직면해 있다면서 "화주들은 운송 시간과 비용 상승을 모두 줄일 수 있는 대안을 찾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연합군 함대는 홍해에서 발생하는 공격을 모두 막아내는데 역부족이란 평가가 나오자 지난달 12일부터 예멘...
세계 2위 해운사 머스크 "홍해 위기 3분기까지 이어질 수도" 2024-02-15 11:00:32
선박 용량의 약 6%를 추가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전체 운항 비용은 늘게 된다. 그는 "미국 기업들은 배송 시기를 맞출 수 있을지 우려하고 있다"면서 화주들은 운송 차질로 인한 비용 증가를 실제 공급망 비용으로 정량화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satw@yna.co.kr [https://youtu.be/ql4X8iOugQc?si=KroxmpdqWAkpc3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