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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룬 파로키의 눈과 손이 절실하게 필요한 시대" 2018-10-25 15:56:56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김은희 학예연구사는 25일 기자간담회에서 "가장 단순한 형태로 노동 현장을 담아낸 작품"이라면서 "노동하는 동물이 도처에서 동시에, 먹고 살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는 인식을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뤼미에르 형제의 기록영화를 모티브로 한 '110년간의 공장을 나...
실향민 화가 이동표 "고향 가는 길목서 그림 그립니다" 2018-10-23 17:47:31
더 다급하고 직설적"(박춘호 김종영미술관 학예실장)이다. 작가는 23일 간담회에서 "내 작업은 내 인생을 그리는 것이었고, 그 궁극적인 목적지는 고향"이라고 강조했다. "고향에 누가 있어서 가고 싶은 것이 아니에요. 그냥 그 땅에 가고 싶은 것입니다. 떠난 지 68년이 됐지만 지금도 자리에 누울 때마다 이 길로 가면...
전남대 세계한상문화연구단 '이민과 다문화' 주제 학술대회 2018-10-23 10:06:53
이 행사는 대만 국립정치대학 한국연구센터, 일본 도쿄 학예대학 코리아 연구실, 아시아 세미나 하우스, 한국비교사회학회, 전남대의 유라시아연구소·다문화사회연구소·BK21+ 글로벌 디아스포라 창의인재 양성사업팀 등 8개 기관과 공동으로 마련한다. ghw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한국박물관협회장에 윤열수 가회민화박물관장 2018-10-22 18:25:31
관장은 삼성출판박물관 학예실장, 가천박물관 부관장, 문화재청 문화재위원, 서울시박물관협의회 회장, 한국민화학회 회장을 지냈고, 2002년부터 종로구 북촌 가회민화박물관을 운영했다. 2007년에는 동국대 대학원에서 '문자도를 통해 본 민화의 지역적 특성과 작가 연구'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협회...
영추문 현판 본 안민석 "비뚤어진 역사 바로잡아야" 2018-10-22 16:36:23
전체적으로 칠했다. 박영만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사는 "재질은 소나무로 짐작된다"며 "정면에서 보면 기다란 판재 세 개로 이뤄졌는데, 현판 제작 당시에 나무가 뒤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여러 판을 결합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영추문 현판은 박물관 수장고에 온전하게 보관됐고 2007년 전시에서 공개된 바 있...
광주시-교육청 내년 모든 학교 무상급식 확대 2018-10-22 14:44:02
협력하기로 했다. 두 기관은 학생 문화예술센터, 4차 산업혁명 진로체험센터, 다목적 공연홀 건립 등과 관련해서는 결론을 짓지 못하고 지속해서 협의하기로 했다. 교육행정협의회는 교육·학예에 관한 사항을 협의·조정하는 기구로 광주시장과 광주시 교육감을 공동의장으로 시의원, 대학교수, 사회단체, 관련 공무원...
붓으로 쓱쓱 흙물에 덤벙…분청사기 매력에 빠지다 2018-10-20 09:31:11
신사분관에서 지난 19일 만난 서지민 학예연구사는 "14세기 말부터 16세기 초까지 제작한 분청사기 문양 기법에는 7가지가 있다"며 "15세기 후반이 되면 귀얄 기법이 증가하고, 그 후에는 덤벙이 성행해 분청사기가 점차 백자화한다"고 설명했다. 도자기 컬렉션으로 유명한 호림박물관이 귀얄과 덤벙 장식 분청사기를...
'무늬 부활, 능화판 미'…국학진흥원 국회의원회관서 전시회 2018-10-19 15:40:36
오랜 정서와 심성을 표현한 문화 유전자라고 평가한다. 우리 기록유산 가치를 알리는 차원을 넘어 능화판 무늬 아름다움을 사진 기술을 접목해 시각 효과를 더욱 높였다고 한다. 김유경 국학진흥원 학예연구사는 "능화판 전통무늬 미, 상징 의미 등을 사진 예술로 표현하려고 했다"며 "이런 점에서 전통과 현대 간 뜻깊은...
[와글와글] 지역카페 회원이 본 '맘카페 부작용 생기는 이유' 2018-10-18 11:33:26
5분 늦었는데 어린이집 차량이 가버렸다고 욕하고, 학예회한다고 욕, 안한다고 욕, 늘 불만불만 자존감 바닥들의 향연인 맘카페", "누가봐도 당사자가 잘못한글 올려도,그럴수 있다며 서로 토닥여주고 편들어 준다. 그러다보니 자기가 거대한 지원군을 얻은 것처럼 무슨 일만 있으면 쪼르르 맘카페 가서 일러바치...
80년전 김은호가 모사한 '세조 어진 초본' 첫 전시 2018-10-18 10:37:29
가치가 크다. 신재근 국립고궁박물관 학예연구사는 지난해 발간한 학술지 '고궁문화'에서 세조 어진 초본은 완성본이 아닐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한 바 있다. 신 연구사는 "곤룡포를 장식하고 있는 문양 표현 등은 상대적으로 완성도가 높지만, 작업을 마무리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는 부분도 있다"며 "초상화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