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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참사> 국정과제 '국민안전' 조금만 서둘렀다면 2014-04-24 05:59:10
난처해졌다. 지난 1년 재난관리체계를 강화하고 해양사고를 10% 이상 줄이겠다는 구체적인목표까지 제시했지만 세월호 참사와 같은 대형 사고를 막지 못했기 때문이다. 경제 부흥과 국민 행복, 문화 융성, 평화통일 기반 구축 등 4대 국정 기조를 들고 나온 현 정부는 국민 안전 등 14개 추진 전략을 제시한 바...
[세월호 참사] 내항선사 부채비율 444%…선령 20년 넘는 제주행 배 '수두룩' 2014-04-22 20:53:06
등 해양사고가 발생했는데도 면허가 취소된 사례는 전혀 없었다. 1404건의 사고 중 경계소홀(652건) 항행법규 위반(161건) 당직근무 태만(19건) 등 운항과실로 발생한 사고는 82.1%나 됐다. 그러나 징계하는 비율은 갈수록 줄었고, 징계 수준도 낮아 ‘솜방망이 제재’였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진도=김재후 기자...
[세월호 침몰] 청해진해운 면허취소 추진 2014-04-22 15:10:16
'해양사고가 여객운송사업자의 고의나 중대한 과실에 의하거나 선장의 선임·감독과 관련해 주의의무를 게을리해 일어났을 때 면허를 취소하거나 6개월 이내 사업 정지, 또는 3000만원 이하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면허 취소 전 인천해운항만청은 청해진해운의 의견을 듣는 청문회 절차를 거친다....
<세월호참사> 매년 선박 100대中 1대는 사고…징계 '솜방망이' 2014-04-22 06:05:05
중 1대꼴로 충돌·좌초·침몰등 해양사고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 5년간 해양사고 처벌에서 면허취소는 전혀 없었다. 22일 통계청과 해양안전심판원에 따르면 지난해 등록된 선박 수는 8만360척, 해양사고가 발생한 선박 수는 818척으로 해양사고발생률은 1.0%에 달했다. 해양사고 발생률은...
해수부, 해양사고 `심각` 경보 발령 2014-04-16 18:05:14
해양수산부는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가 발생한 16일 긴급하게 중앙사고수습본부를 구성했습니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안전행정부에 꾸려진 중앙재난대책본부와 해경을 잇는 가교 역할을 맡으며, 해경의 구조 활동을 지휘하면서 현장 상황을 보고받아 중앙재난대책본부로 전달하게 됩니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해양...
<해양사고 줄이고 30조원 시장 노린다> 2014-04-16 11:00:20
빈발하는 해양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고자 유엔 산하 국제해사기구(IMO) 주도로각국은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이내비게이션(e-Navigation)이다. 이내비게이션은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선박에서는 전자해도를 기반으로항법시스템을 표준·자동화하고 육상에서는 관제·모니터링으로...
삼강엠앤티, 해양플랜트 수주 `대박` 2014-03-10 14:43:53
큰 비중을 차지했고 해양사업부는 비중이 그리 크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105억원에 불과하거든요. 그런데 올해는 강관사업부가 852억원, 조선사업부가 592억원으로 예상되고, 해양사업부가 476억원 거의 500억원까지 5배나 커집니다. 이럴경우 이익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실제로 2012년 80억원 영업이익을 냈었고...
이주영 해수부장관 취임‥"발 빠르고 성과있는 행정 할 것" 2014-03-06 10:32:14
대한 대비책도 만들어야 한다"며 2017년까지 해양사고의 30%를 저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장관은 "국민이 체감하지 못하는 정책을 양산하는 것이 바로 비정상적인 관행이자, 탁상행정"이라며 "발 빠른 행정, 성과 있는 행정을 하는 것이 해양수산부가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지름길"이라고 말했습니다. 해양수산부...
현대중공업, FLNG시장 확대 '실적 개선'…상선 부문도 회복 기대 2013-12-06 06:58:04
1위다. 작년 기준 매출 비중이 44%인 조선·해양사업부의 수주와 실적이 전체 회사의 운명을 쥐고 있다. 정유 부문의 매출 비중은 39.1%다. 세계 최대 조선사인 만큼 많은 고객들이 주문한 다양한 선박을 건조하지만, 해운업 부진에 따른 영향을 피할 수 없다. 향후 해운업황의 불확실성이 어떤 방향으로 해소될지가 단기...
해수부, 차세대 선박운항체계 구축해 사고 줄인다(종합) 2013-11-20 16:43:58
국제해사기구(IMO)는 인적 과실에 의한 해양사고를 줄이고자 2006년 이내비게이션 도입을 결정, 2018년부터 시행한다는 계획으로 국제협약 제·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내비게이션이 구축되면 항해사의 업무 부담이 크게 경감돼 운항 미숙이나 과실에 의한 해양사고가 줄어들 뿐만 아니라 선박 운항정보를 육상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