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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년간 1만3천명 금리인하요구 수용…이자 540억 절감 2013-04-04 12:00:48
고객이 본인의 신용상태에 큰 변화가 생기면 은행에 대출금리를 낮춰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권리다. 2002년 여신거래기본약관에 명시됐지만, 홍보 보족 등으로 이용실적이 저조하자금감원은 지난해 7월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은행들에 적극 시행하도록 지도했다. eu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200만명 족쇄' 제2금융 연대보증 이달 말 폐지 추진(종합) 2013-04-04 11:00:42
설명하지 않으면 보증 책임을 묻지 못하도록 표준약관을 만들 방침이다. 특정·한정·포괄 등 3가지 연대보증 가운데 책임이 가장 무거운 포괄근보증은아무리 연대보증이 필요하더라도 개인에게 적용하는 걸 금지하는 방안도 검토된다. 금융위 관계자는 "연대보증은 금융회사엔 '안전장치'지만 채무자에...
재형저축 고정금리 3%대 상품 6월 이전에 출시 2013-04-04 06:54:11
저축은행업계는 지난달 중순 재형저축 공통약관을 확정하고 저축은행별로 전산등 필요한 준비를 마치는 대로 상품을 내놓고 있다. 지난달 말까지 93개 저축은행 중 18개 은행이 재형저축 상품을 출시했다. 세람저축은행이 가장 높은 최대 5%의 금리를 제시했고 나머지 저축은행은 은행보다 다소 높은 4%...
"첫 해 연회비는 환급 안됩니다" 카드 새 표준약관 시행 후 고객 불만 폭증 2013-04-03 17:02:17
약관 변경 이후 카드사 콜센터에는 하루에 수십건의 항의전화가 걸려오는 등 금융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첫해 연회비 환급을 둘러싼 민원이다.새 표준약관 4조4항에 따르면 카드사는 소비자가 카드를 해지하면 남은 기간 동안의 연회비를 돌려줘야 한다. 하지만 카드사들은 1년 이내 가입자들의 환급을 거절하고...
라식 수술 전, 소비자가 '꼭' 해야 할 것! 2013-04-03 12:00:37
하는 등의 약관을 담고 있다. 또한 보증서에 명시된 안전관리제도를 통해 수술 전 의료환경 관리는 물론 수술 후 사후관리까지 보장하고 있어 안전한 라식을 위한 안전장치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라식소비자단체 아이프리 관계자는 “단체는 라식보증서 발급 제도가 소비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올바르게 운영될...
금융위 업무보고, 주가조작 근절·크라우드 펀딩 도입 추진 2013-04-03 10:01:00
수수료 및 보험사업비 부과체계, 약관, 공시, 광고, 꺾기 등에서의 소비자권익 침해관행에 중점을 두고 점검해 개선키로 했다.부적격업체가 함부로 채권 추심을 못하도록 제한하는 조치도 마련된다. 채권을 매입해 추심하는 업자(대부업체 및 민간자산관리회사)의 등록 요건을 강화하고, 제도권 금융회사 및 등록...
<소비자 보호 안전망으로 `따뜻한 금융' 실천> 2013-04-03 09:00:16
조사를 시행해 일괄적으로 손본다. 금융상품 약관·광고·공시·영업관행 등 소비자 피해가 빈발하는 분야를 중심으로 `10대 중점 점검분야'를 선정해 조사에 나선다. 중소기업 대출의 대표적인 병폐로 지적되는 꺾기 규제는 현행보다 강화된다. 은행업감독규정과 세칙에 나와 있는 규제 내용을 한...
수익률 따라 상품 자유롭게 이동…새 연금저축펀드 가입해볼까? 2013-04-01 14:19:03
시작했고, 은행 상품인 연금저축신탁은 약관심사 등이 늦어져 이달 말께 출시될 예정이다. 새 연금저축펀드는 한 계좌에서 다양한 펀드에 원하는 비율로 투자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계좌를 해지하지 않고 부분 환매해 인출할 수도 있다. 연금펀드에 가입한 후 다른 연금펀드 상품으로 자유롭게 자금도 옮길 수...
4월 1일부터 신용카드 새 표준약관 시행…해지할땐 남은 연회비 돌려 받을 수 있어 2013-03-31 17:18:26
약관에 따르면 신용카드를 해지하면 연회비 중 카드사용기간을 제외한 남은 기간의 연회비를 돌려받을 수 있다. 이전에는 카드사들이 별도의 민원을 제기해야 연회비를 환급해 줬다.또 이전에는 약관에 해지신청 방법이 나와 있지 않아 해지신청서를 카드사에 팩스로 보내는 등의 번거로움을 겪어야 했지만 앞으로는 서면...
[경찰팀 리포트] "마지막 가는 길인데 더 좋은 장례물품 써라"…툭하면 추가 비용 요구 2013-03-29 16:59:04
표준약관 7조’에 따르면 “사업자가 제공하는 장례용품의 사용을 강제하지 않는다”고 명시돼 있다. 박승옥 대표는 “상주가 관련법을 근거로 적극적으로 병원의 강매 행위에 항의해야 한다”고 조언했지만 현실적으로 쉽지는 않다. 장례식장은 주로 음식비로 수익을 남긴다. 장례식장의 도우미 종업원들은 문상객들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