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시론] 해운·조선·금융은 하나다 2017-02-09 18:22:29
운임이 오를 때 국내 화주의 운임 부담 피해가 더 커질 우려가 있다.해운산업의 특수성은 주로 금융과 관련된다. 역사적으로 그리고 세계적으로 거의 모든 선주는 선박을 건조할 때 조선소의 신용으로 차입한 선박금융을 이용한다. 선박을 건조해 운영하는 선사는 선박금융부 선박을 인수하게 되며 선가의 60~70%에 달하는...
현대상선 작년 영업손실 8천334억원…적자 확대(종합) 2017-02-09 17:28:28
컨테이너 운임이 역대 최저 수준까지 하락했기 때문이다. 컨테이너 시황은 작년 말부터 일부 개선됐으나 올해도 초과 공급 상황이 지속할 것으로 보여 당분간 수익성을 크게 개선하긴 어려울 전망이다. 현대상선은 "올해 항만 인프라에 투자해 영업기반을 확대하는 한편 해운얼라이언스 '2M+H'를 기반으로 원가 및...
[고침] 경제(산업은행, 빚 대신 받은 한진해운…) 2017-02-08 09:16:28
볼지는 미지수다. 벌크선 운임을 보여주는 발틱운임지수(BDI)는 지난해 11월 말 1,216포인트까지 올랐다가 최근 들어 785포인트까지 떨어졌다. BDI가 사상 최고점에 오른 2008년 5월 20일에 기록한 11,793포인트와 비교하면 10분의 1도 안 되는 수준이다. 특히 팔려고 내놓은 컨테이너선의 규모가 애매하다는 지적이...
산업은행, 빚 대신 받은 한진해운 선박 10척 판다 2017-02-08 07:05:00
볼지는 미지수다. 벌크선 운임을 보여주는 발틱운임지수(BDI)는 지난해 11월말 1,216포인트까지 올랐다가 최근 들어 785포인트까지 떨어졌다. BDI가 사상 최고점에 오른 2008년 5월 20일에 기록한 11,793포인트와 비교하면 10분의 1도 안 되는 수준이다. 특히 팔려고 내놓은 컨테이너선의 규모가 애매하다는 지적이 있다....
팬오션, 작년 영업이익 1천679억…26.8%↓ 2017-02-07 14:48:55
1천679억원으로 전년보다 26.8% 감소했다고 7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조8천739억8천만원으로 3.0%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964억9천만원으로 111.8% 늘어났다. 팬오션은 "벌크운임지수(BDI)가 작년 2월 사상 최저치를 기록하는 등 전년도보다 저조한 시황이 계속돼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inishmore@yna.co.kr...
김해시민대책위 "경전철 요금 인상 반대" 2017-02-06 15:03:30
운임은 1구간 기준 1천310원인 반면 부과운임은 1천200원으로 110원 차이가 났다. 하지만 양 시는 인상 절차와 시기를 놓고 엇박자를 보였다. 부산시는 지난해 12월 27일 물가대책위원회를 열어 경전철 기본요금을 현행 1천200원에서 100원 인상하기로 했다. 요금인상 시기도 2월부터라고 먼저 발표했다. 하지만 김해시는...
미래에셋대우 "한국타이어, 하반기에 이익 회복" 2017-02-06 08:28:05
운임(선임), 노무 인건비 등 상승에 따라 판매관리비 비중은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그는 "올해 상반기에는 원자재 투입가격 상승분 반영으로 영업이익률이 떨어질 것"이라며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를 종전보다 6.9% 하향 조정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하반기에는 투기수요 진정에 따른 원자재 투입가격 안정화와...
"한국타이어, 4분기 실적 부진…투자의견·목표가↓"-하나 2017-02-06 07:31:52
등 인건비와 함께 운임 비용이 증가한 영향이 크다"고 설명했다.한국타이어에 대한 투자는 중장기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 송 연구원의 판단이다.그는 "최근 원재료 현물 가격이 급등한 데 따른 부담이 1분기부터 반영돼 수익성 둔화가 예상된다"며 "미국 법인은 공장 가동 초기 비용 부담이...
국적 항공사 영업이익률 한 자릿수…세계 1위는 30% 2017-02-06 07:13:00
운임을 내세우는 중동 항공사들의 공세에도 시달리는 처지다. 이처럼 우호적이지 않은 영업환경에서 국적 FSC들이 살아남으려면 수익성을 잘 따져 노선 계획을 세우고 대외 환경에 따른 부담을 최소화하도록 위기대응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항공업계의 한 관계자는 "공익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전략적으로...
[주간 CEO] '한진해운 파산'의 뒤안길…최은영 전 회장 2017-02-04 10:00:12
이후 지속한 글로벌 해운업 불황 속에 운임이 호황기의 절반 이하로 떨어졌고, 호황기 때 비싸게 장기 계약한 용선료로 인한 누적 손실로 회사 경영 상태는 계속 악화했다. 최 전 회장은 결국 2014년 시숙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에게 회사 지분과 경영권을 넘기고 완전히 손을 뗐다. 그러나 부실 경영에 대해서는 이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