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롯데, 헬스·뷰티점 사업 '속도전' 2013-06-30 17:24:46
늘려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롭스는 지난 25일 서울 잠실동 롯데캐슬 1층에 3호점을 열었다. 롭스 3호점은 200㎡ 규모로 1, 2호점과 마찬가지로 화장품 미용용품 건강기능식품 등을 판매한다. 롭스는 cj올리브영 등 기존 헬스·뷰티용품 전문점과...
[Cover Story] 삐걱 대는 中國경제…세계 금융시장 '족쇄' 2013-06-28 15:38:44
육성하겠다는 전략이다.‘자급자족(自給自足)’은 가공무역 위주의 산업에서 완제품 생산으로의 변화, ‘유아독존(唯我獨尊)’은 2005년부터 9년 연속 글로벌 수출 1위 품목 최다 보유국, ‘환골탈태(換骨奪胎)’는 의료·정밀기기·컴퓨터장비 등 첨단수출 급증, ‘괄목상대(刮目相對)’는 국제특허출원 건수의 급증을...
[취재수첩] 이란 수출 기업들의 하소연 2013-06-27 17:23:52
a사 대표에 따르면 이날 참석자들은 전략물자관리원이 발급하는 이란 수출용 비금지 확인서에 대해서도 불만을 쏟아냈다. 관리원은 7월1일 이전에 발급한 것들의 효력을 정지시키기로 했다. a사 대표는 “비금지 확인서란 해당 품목을 이란으로 수출해도 되는 상품이라는 일종의 정부 보증서”라며 “정부 보증 하에 해왔던...
"朴대통령 訪中, 미리보는 정상회담" 2013-06-27 14:38:13
품목별로 보면 반도체, 액정패널, 석유, 통신기기 등 선진국형으로 발전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 전략 수출산업품을 대부분 중국에서 소비해주고 있다. 중국은 우리나라 입장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최근 대중국 수출과 관련해 내수 지향, 중서부 지역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이를 통해 중국의 발전방향에 우리나라...
수출 막히고 돈 못받고…車 부품 '이란 리스크' 2013-06-26 17:40:07
품목에 이란 바이어가 송금한 돈도 은행에서 못 찾아 한숨 현대위아 등 자동차 부품사들이 이란에서 받아야 할 수출 대금을 떼일 위기에 처했다. 미국이 다음 달 1일부터 자동차 부품을 이란 제재 품목으로 확대 적용키로 하면서 대금결제 행위까지 금지시켰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제재안이 공식 발효되지 않았는데도 국내...
[강군 도약 '軍 3.0 시대'] '적외선 영상' '철보다 강한 섬유'…軍기술이 창조경제 이끈다 2013-06-25 17:11:36
된 성공사례도 적지 않다. 대표적인 품목이 효성이 미래산업으로 키우고 있는 탄소섬유다. 자동차 차체와 항공기 자전거는 물론이고 골프채 스케이트화 풍력발전기 lng 가스통 등 활용잠재력이 무궁무진하다는 평가다. 이 기술은 효성기술원이 옛 지식경제부 등과 협력해 200억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개발했다. 효성은...
박성칠의 첫 승부…참치캔으로 '중국 공략' 2013-06-25 16:57:25
참치캔 단일품목으로 5년 내 중국에서 5000억원 매출을 올린다는 청사진을 만들었다. 작년 동원f&b 전체 수출액(550억원)의 10배 가까이 되는 규모다. “포화상태에 이른 내수시장의 돌파구를 중국에서 찾아 제2의 도약을 이루겠다”(박성칠 대표)는 전략이다. 중국에서 최근 참치 수요가 급증, 환경은 우호적이라는 게...
외국기업은 '토사구팽'·수출시장선 '유아독존' 2013-06-24 17:01:21
1위 품목을 세 번째로 많이 보유한 나라였다. 그러나 2004년 미국을 추월했고 2005년엔 독일을 넘어서 지금까지 9년째 수출 1위 품목 최다 보유국가로 자리잡았다. 값싼 상품만 수출하는 건 아니다. 2011년 중국의 사무회계·컴퓨터장비 수출액은 1853억달러로 한국(88억달러)보다 21배 많았다. ‘환골탈태(換骨奪胎)’란...
현대모비스, 첨단기술 무장하고 해외시장 질주…2년째 車 부품업체 글로벌 '톱8' 2013-06-24 15:30:37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지역 맞춤형 전략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또 현지인 중심의 영업체계 구축, 수출 다변화를 위한 선진 및 신흥시장에서의 투-트랙(two-track) 영업전략을 펴고 있다. 대대적인 해외 부품전시회 등을 통한 신규 고객 확보 활동에도 집중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미 gm, 크라이슬러, bmw, 다임러,...
현대모비스, 미래 지능형車 핵심기술 개발 시동…'기술의 모비스' 속도낸다 2013-06-24 15:30:02
고부가가치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현대모비스의 중장기 전략 바탕에는 첨단기술 중심의 고부가가치 창출 구조로 체질을 개선하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를 통해 현재 전체 매출의 10% 수준인 해외 완성차 메이커로의 수출 비중을 2020년에 20%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