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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 운명 쥔 채권단…조선업 살리고 해운업 죽이나? 2016-08-26 17:17:04
수 있어서다. 부산항의 경우 환적 물동량이 16.4%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연간 1152억원 규모에 달한다.한국해양수산개발원 자료에 따르면 한진해운이 퇴출될 경우 미주 항로 운임이 27.3%, 유럽항로 운임은 47.2%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운임 상승으로 국내 화주들이 추가로 부담해야 할 운임은 연간...
1위 국적선사의 운명은…한진그룹 막바지까지 '고심' 2016-08-21 06:05:38
경우 부산항의 물량이 절반 수준으로 줄고 연매출이 7조∼8조원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다. 현대상선[011200]이 살아남긴 했지만 한진해운의 규모나 시장 점유율이 더 큰탓에 이 회사가 파산할 경우 국내 항만과 물류 산업에 연쇄적인 타격이 불가피하다. 만일 한진해운이 법정관리 개시를 통해 회생 절차를 밟게...
한진해운, 결국 3000억 때문에 파산하나 2016-08-19 19:48:14
가입한 해운동맹 퇴출 보유 선박 90여척 압류…부산항·터미널 도미노 타격 18조 넘는 손실·5500명 실직 [ 김순신 기자 ] 유동성 부족에 시달리는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한진그룹과 채권단이 7000억원의 부족 자금을 누가 부담할 것이냐를 놓고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어서다.한진그룹 고위 관계...
부산 중견기업 14곳 '합심'…시내면세점 내년에 문 연다 2016-07-20 17:54:02
내년 상반기에 문을 연다. 부산 시내면세점 신설은 부산에 김해신공항이 건설되고 부산항의 크루즈 입항이 늘면서 국내외 관광객을 더 많이 유치해 글로벌 부산관광시대를 여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업인들은 기대하고 있다.부산상공인들은 20일 부산상공회의소에서 시내면세점 추진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 부산면세점...
국내선 마니아 상품…해외선 국민 간식 2016-06-26 18:26:11
점 [ 노정동 기자 ] 1991년 일이다. 팔도 직원들은 지역별 매출을 들여다보다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 팔도의 용기라면 ‘도시락’ 판매량이 딱 한 곳에서만 급증하고 있었다. 부산이었다. 전국 다른 지역의 판매량 증가는 예년과 비슷했다. 이유를 알아봤다. 블라디보스토크와 부산항을 오가는 러시아 선원들이...
[시간 번 한진해운] 채권단-한진, 출자논의 한달 연기…한진해운 "용선료 협상에 집중" 2016-06-19 20:22:06
1조5000억원가량이 소요된다는 점에서 수조원 가치의 글로벌 네트워크도 잃게 된다.한진해운 주요 기착지인 부산항도 직격탄을 맞게 된다. 한국선주협회에 따르면 국적 선사의 법정관리로 한국 경제에 미치는 연간 손실만 3조9094억원에 달한다. 국내 기업의 환적지 이송 비용과 물류비용 증가, 부산항 처리 컨테이너 물량...
[기고] 해운 구조조정, 기초체력 훼손은 안 돼 2016-06-05 17:47:42
국부를 창출하는 기능도 매우 컸다. 부산항 등에서 처리되는 수출입용 화물은 항만부대사업을 일으키고 많은 일자리를 창출했다. 이들 정기선사는 세계 각국에 부두를 운영하며 수입을 올리고 있기도 하다.셋째, 이들 원양 정기선사는 한국의 상품 수출입 화주들에게도 유익하다. 국내 화주들이 원하는 날짜와 장소에 상...
용선료 타결 앞둔 현대상선 "내달 2일 해운동맹 협상" 2016-05-27 19:18:28
불가능하고, 부산항 물동량도 급감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해수부는 현대상선의 디 얼라이언스 가입이 이르면 6월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현대상선은 해외 컨테이너선주와의 용선료 인하 협상 타결을 코앞에 둔 가운데 벌크선주와의 협상도 상당한 진전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오형주/안대규...
"국적선사 줄면 운임비용 상승"…수출 경쟁력 약화 우려 2016-05-24 06:05:14
몰리는 부산항이 내는 부가가치 또한 대폭 줄어들 수있다. 부산항 컨테이너 물량의 절반가량은 환적 화물이다. 국적선사가 없다면 외국 해운사들이 굳이 부산·광양항을 이용할 이유가 없어진다. 항만 인력뿐 아니라 배후단지 물류 창고, 공장에도 여파가 미칠 수 있다. 양창호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 교수는...
2016 부산국제크루즈박람회 성황리에 마쳐 2016-05-16 11:42:01
기항지의 지역경제에는 불이익이라는 점에서 앞으로도 우리 선사들과 항만당국은 더 나은 해결책을 찾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우예종 부산항만공사 사장은 “향후에도 크루즈 선사, 기항지 항만들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더 나은 항만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2018년 세계 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