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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오석 '소비자 책임' 발언 논란 확산> 2014-01-23 17:42:05
정보 제공에 대한 자기결정권이 없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나 교수는 "동의하지 않으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으니까 소비자들도 약관을자세히 읽어도 소용없다는 생각을 한다"면서 "기업이 당연히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해야겠지만 소비자도 이를 판단하고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갖고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전문가 "금융소비자들, 자기정보 관리 강화해야" 2014-01-23 17:00:18
것으로 나타났다. 임종인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장은 "전자금융거래법상에서 고객의 고의 또는 중대 과실이 없으면 금융기관이 책임을 지도록 했다"면서 "소비자는 자발적으로 정보보안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이상 징후가 보이면 적극적으로 신고할 필요가 있다"고말했다. 다른 정보보안업계 관계자는 "소...
<금융권 고객 정보보호 대책 Q&A> 2014-01-22 17:51:23
카드 사용 못하나. ▲이번에 대규모 정보가 유출된 카드 3사가 영업정지 조치를 받더라도 기존 고객들은 그대로 카드를 이용할 수 있다. 신규 고객 유치와 판촉 업무만 정지되기 때문이다. 기존 회원은 변함없이 카드를 쓸 수도 있고 재발급도 받을 수 있다. --카드 탈회시 곧바로 나의 정보가 삭제 안되는...
<무분별한 개인정보 수집·공유 근원적 차단>(종합2보) 2014-01-22 16:17:39
1분기에 금융사별로 정보보유 현황에 대한 자체점검과 타당성 평가를 해불필요한 정보 수집이 중단된다. 현재 금융사들은 일반적으로 고객의 전화번호와 주소 등 약 20여개 항목에 대해, 많은 경우 약 50여개 항목의 정보를 수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해선 금융위 중소서민금융정책관은 "연구용역과 점검을...
<무분별한 개인정보 수집·공유 근원적 차단>(종합) 2014-01-22 15:57:35
개인정보를 활용해 영업한 금융회사에 대해서는'징벌적 과징금'을 부과하고, 개인정보를 불법유출한 금융회사도 높은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매출액의 1%를 과징금 상한선으로 설정해 사실상 과징금에 제한이 없도록 하는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신용정보법·전자금융거래법 등의 정보유출 관련...
<본인 모르게 떠돌아다니는 개인정보 줄인다> 2014-01-22 14:59:44
개인정보를 활용해 영업한 금융회사에 대해서는'징벌적 과징금'을 부과하고, 개인정보를 불법유출한 금융회사도 높은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매출액의 1%를 과징금 상한선으로 설정해 사실상 과징금에 제한이 없도록 하는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신용정보법·전자금융거래법 등의 정보유출 관련...
[정부대책] 개인정보 보유기간 제한...거래종료일부터 5년 2014-01-22 14:12:02
개정해 금융회사가 보관하는 개인신용정보 보유기간을 제한하기로 했다. 22일 금융위원회는 상법과 전자금융거래법 등 관련법령에 따라 5~10년 이상 개인정보를 보유하고 있지만 금융회사별로 정보보유기간이 상이하고 과다하게 관련정보를 오랫동안 보유한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이같이 개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개인정보 기준부재와 안이한 대응이 피해 키웠다>(종합) 2014-01-20 18:44:02
신속한 지침부재와 카드사의 안이한 대처가 이번 고객정보 유출 사태를 키운 것으로 드러났다. 20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안전행정부 등은 지난해 7월'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각 카드사에 통보했다. 이때 만들어진 지침에는 고객과의 계약 최종 만료(탈회,...
<개인정보 기준부재와 안이한 대응이 피해 키웠다> 2014-01-20 16:17:31
신속한 지침부재와 카드사의 안이한 대처가 이번 고객정보 유출 사태를 키운 것으로 드러났다. 20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안전행정부 등은 지난해 7월'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각 카드사에 통보했다. 이때 만들어진 지침에는 고객과의 계약 최종 만료(탈회,...
'정보유출' 카드사, 문자서비스 全고객 무료(종합2보) 2014-01-17 16:03:17
회사 관리강화, 개인정보의 효과적인 내부통제 방안 등을 추진하고, 금융사별 고객정보보호 추진 실적과 향후 계획을 점검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해 공유하게 된다. TF는 '금융회사 고객정보보호 정상화 추진 계획'을 내달 중 마련하고, 3월부터신용정보법·전자금융거래법·개벌 금융업법 등 제도 개선에 나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