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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유가에 길든 동남아…유가 오르자 '저질연료' 사용 확대 2018-08-24 10:52:24
중인 필리핀은 환경규제를 완화해 고유황 경유 수입을 2년여 만에 재개했다. 필리핀은 2016년 초 연료 내 유황 함유량 규제를 '유로-2'(500ppm)에서 '유로-4'(50ppm)로 강화했지만, 이달 초 유로-2 규격의 차량·산업용 경유 판매를 다시 허용한다는 결정을 내놓았다. 필리핀의 경유 소매가격은 올해 들어...
현대오일뱅크, 정유설비 고도화로 친환경 규제 넘는다 2018-08-20 16:52:34
고유황 중질유 선박연료 수요는 하루 356만 배럴이다. 일부 전문가는 고유황 선박연료 수요가 빠르게 감소하는 것이 국내 정유사에 잠재적 위협요인이 될지 모른다고 경고했다.현대오일뱅크는 이번 규제 강화를 악재가 아니라 호재로 받아들이고 있다. 현대오일뱅크는 정유 분야 효율성을 끌어올리기 위해 2017년부터 기존...
'누룽지로 흰쌀밥 짓는다'… 문종박의 8000억 프로젝트 빛본다 2018-08-12 18:58:03
높은 현대오일뱅크는 고유황 중질유 생산 비중이 지금도 2%에 불과한 데다 sda 공정 등이 완공되면 고유황 중질유 대신 가치가 높은 경질유를 더 많이 생산할 수 있다.현대오일뱅크 측은 고도화설비 증설 작업을 통한 정제마진 개선 효과가 연간 1400억원에 이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sda 공정에서...
"초 고도화시대 연다"…현대오일뱅크, SDA 공정 완공 2018-08-12 13:01:15
완료되면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고유황 중질유 대신 수요가 증가하는 경질유 생산을 더 늘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에서는 국제해사기구가 2020년부터 선박 연료유 황 함유량을 현재 3.5%에서 0.5%로 낮춘다고 발표함에 따라 고유황 선박연료 수요가 빠르게 감소하고 이것이 국내 정유사에 잠재적...
"저유황유 시장 잡아라" 정유사, 잇단 탈황설비 투자 2018-07-23 17:58:41
지난해 한국 선사들이 약 5조원(1269만t)어치의 고유황유를 사용한 것을 고려하면 연간 3조원 이상 추가 비용이 드는 것이다.선주협회 관계자는 “스크러버를 설치하는 선박이 점점 늘겠지만 노후화하거나 공간이 협소해 장치를 달 수 없는 선박이 약 600척에 달한다”며 “이들의 저유황유 수요만 잡아도...
"美 원유업계, 中 무역전쟁 피해 인도로 수출 가능성" 2018-07-08 13:35:54
분석도 제기된다. 인도 정유시설은 대부분 고유황 중유(重油)에 맞춰 설계됐기 때문이다. 이와 달리 미국이 최근 수출을 늘리고 있는 셰일 오일은 저유황 경유(輕油)다. 필든 팀장은 "셰일 오일은 이란산 원유의 대안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인도 정유업체가 중국으로 가던 미국산 원유를 모두 수입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2년 앞으로 닥친 IMO 환경규제… 조선·가스·정유업계 '주판알 튕기기' 2018-04-20 19:15:19
2020년까지 울산 공장에 1조원을 투입해 고유황 중질유를 저유황 연료유로 걸러내는 탈황설비를 짓기로 했다. 에쓰오일은 4조8000억원을 투자한 잔사유 고도화 설비를 올해 완공하고 저유황유 생산량을 늘릴 계획이다. 다만 저유황 연료유 가격이 l당 847원가량으로 고유황 연료유(703원)보다 20%가량 비싸다는 점은 보급...
SK이노베이션, 1조 투자해 '친환경 선박 연료' 생산 2017-11-01 20:09:13
수 있게 됐다.아스팔트, 고유황 연료유로 쓰이는 저가의 감압 잔사유(감압증류공정 부산물)는 글로벌 환경 규제로 수요 및 가격 하락이 예상되고 있다. 탈황설비를 활용하면 이 잔사유를 저유황 연료유, 디젤, 나프타 등의 고부가 제품으로 전환할 수 있다.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은 “이번 투자는 회사의 주요 기반인...
SK이노, 친환경 탈황설비 신설에 1조원 투자 2017-11-01 15:58:16
감압증류(vaccum) 처리된 일종의 고유황 중질유다. 주로 아스팔트 원료로 쓰이거나 고유황 중질유 그대로 소비됐다. 탈황설비를 거치면 저가의 감압 잔사유를 저유황 연료유, 디젤, 나프타 등 고부가 제품으로 전환할 수 있다. SK이노베이션은 글로벌 환경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부산항 2020년까지 저유황 연료유 사용 의무화 추진 2017-06-27 14:03:02
3.5%의 고유황 연료유를 사용하고 있어 초미세먼지 배출의 주범으로 지목받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20년부터 선박 연료유의 황 함유량 기준을 0.5%로 강화할 예정이지만 부산시는 이에 앞서 황 함유량 규제를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시는 또 770억원을 들여 부산항 전역에 육상전력 공급시설을 구축하기로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