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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신차 계약 물렀습니다"…'경유차' 종말 빨라진다 2021-11-11 15:40:58
내연기관차 종말을 선언하고 디젤차 단산 혹은 단종 작업에 나선 상태다. 업계에선 경유차 퇴출이 가속화할 것이란 관측을 내놓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3년(2018~2020)간 신규 등록된 차량 중 연료별로 보면 유일하게 경유차 등록 대수만 하향세를 나타냈다. 경유차는 2018년 79만3702대에서 2019년 65만7693대,...
전기차로 부품업체 일자리 수십만개 소멸 공포…'폭풍전야' 2021-10-25 14:13:58
에너지원을 화석연료에서 전기로 바꾸려는 움직임이 빨라지면서 일어나는 변화다. 가솔린이나 디젤 등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차가 부품이 훨씬 적은 전기차로 바뀌면 기존 자동차 부품 업체는 새로운 부품 생산으로 전환하는 등의 변화가 불가피하다. 전기차에는 엔진 실린더와 연료 공급·분사·점화장치는 물론...
테슬라車보다 '탄소배출량' 적은 아이오닉 하브…"어떤 게 진짜 친환경차?" 2021-10-22 17:09:29
배터리 원자재 부족으로 배터리·전기차 가격이 예상보다 줄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내연기관차를 쉽사리 놓지 못하는 이유다. 전기차 원가는 내연기관차의 1.5~2배 수준으로 알려졌다. 이 회장은 "배터리 가격이 절감되지 않는 이상 적어도 2025년까지는 내연기관차가 업체들의 캐시카우(수익창출원) 역할을 해야 할 것으로...
[시사이슈 찬반토론] 기후위기 대처 '탄소중립'에 앞장서야 하나, 속도조절 필요한가 2021-10-11 09:01:39
2025년께부터 시작해 늦어도 2040년부터는 휘발유나 디젤 같은 연료를 쓰는 내연기관차가 거리에서 사라지게 된다. 플라스틱 사용도 제한된다. 탄소 배출을 줄이라는 이런 중요한 문제를 기업 의사만 물으면 결론내기가 어렵게 된다. [반대] 정부 '2050 시나리오'는 모순…친환경 생산은 과제기후변화에 대한 위기...
수입차를 2000만원대에?…폭스바겐의 '승부수' 2021-09-23 06:35:46
기관차 개발 핵심기지인 독일 니더작센주 잘츠기터를 배터리셀 자체 제조·생산을 위한 연구소로 탈바꿈시켰다. 허버트 디에스 폭스바겐그룹 최고경영자는 올해 3월 열린 파워데이 행사에서 "통합셀 배터리 도입을 통해 전기차의 배터리 원가를 보급형 모델의 경우 최대 50%까지, 볼륨 모델(가장 많이 팔리는 모델)은 30%...
이런 사람이라면 소형 전기차를 타보자 [궁금타] 2021-08-28 09:00:00
● 주행거리 770km…전기차가 `대세` 내연기관차에 대한 애정이 큰 사람들에게는 그리 반가운 일은 아니겠지만 올해를 기점으로 전기차가 대세가 될 전망이다. 유럽 탈탄소정책이 촉발한 친환경차로의 전환은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100년 넘게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을 지켜왔던 유럽 브랜드들은...
"이대로 가다간 결국 퇴출된다"…자동차 업계 '초비상' 2021-08-09 11:45:22
이미 갖춰진 내연기관차 인프라도 계속해 사용이 가능해진다. 전기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부품을 37% 덜 사용하는데, 이로 인한 부품사들의 경영 위기와 근로자들의 실직 문제도 덜어낼 수 있다. 정유사들은 연료 판매 사업을 지속할 수 있고, 정부는 수송 부문에서 탄소 배출량을 축소하고 전기차 보조금도 줄일 수...
아이오닉 5, '전기차의 천국' 노르웨이서도 통했다 [車 UP & DOWN] 2021-08-07 19:00:02
전기차의 격전지’로 불리기도 한다. 전기차 전환에 앞다퉈 나서고 있는 완성차 업체들이 흥행 성적을 가늠해볼 수 있는 지역이다. 노르웨이에서 판매가 잘 이뤄지면 북유럽 시장에 진출하기 쉽고, 이를 교두보 삼아 다른 지역의 판매 확대도 노릴 수 있는 것이다. 중국 전기차 업체인 비야디와 니오가 노르웨이에 유럽...
EU 이어 美도 친환경차 전환 속도…'수출 중심' 국내 기업 타격(종합) 2021-08-06 18:56:36
도요타 등도 지지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차 최대 시장인 유럽도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유럽연합(EU) 집행위는 지난달 14일 2030년까지 유럽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대비 55% 감축하기 위해 탄소국경세를 도입하고 2035년부터 EU 내 신규 휘발유·디젤 차량 판매를 사실상 금지하는...
EU이어 美도 친환경차 전환 속도…'수출 중심' 국내 타격 불가피 2021-08-06 12:56:54
도요타 등도 지지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차 최대 시장인 유럽도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유럽연합(EU) 집행위는 지난달 14일 2030년까지 유럽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대비 55% 감축하기 위해 탄소국경세를 도입하고 2035년부터 EU 내 신규 휘발유·디젤 차량 판매를 사실상 금지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