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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LFP 배터리 양극재 신규 제조 공법 개발 협력 2024-09-26 09:30:35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현대제철·에코프로비엠과 함께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양극재 기술 개발 과제에 착수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협력은 LFP 배터리 양극재 제조 시 전구체1 없이 직접 재료를 합성하는 기술 개발을 목표한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지원하는 ‘LFP 배터리 기술 개발’ 과제로 총 4년 동안 진행된다....
현대차·기아, LFP 배터리 양극재 새 제조공법 개발 착수 2024-09-26 09:23:57
박차를 가한다. 현대차·기아는 26일 현대제철, 에코프로비엠과 함께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양극재 기술 개발 과제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은 배터리 소재 분야 기술 확보를 위해 자동차-이차전지-제철 등 각기 다른 산업이 힘을 모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현대차·기아는 설명했다. 협력 개발 목표는 LFP...
中 텃밭이 돌파구?…캐즘 '이미 늦었다' 우려 2024-09-26 07:34:20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시장에 뛰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 따르면 LFP와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의 가격 차이는 작년 3분기 29%, 4분기 32%, 올해 1분기 33%로 꾸준히 벌어지고 있다. LFP 배터리는 고가의 니켈, 코발트 대신 저렴한 인산철을 채용해 원가가 낮은 데다 안정성이 높고, 수명이 상대적으로...
K-배터리, '중국 텃밭' LFP 맹추격…"이미 늦었다" 우려도 2024-09-26 07:01:00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시장에 뛰어들었다. 다만 이미 LFP 배터리 시장을 장악한 중국산을 따라잡기에는 늦었다는 시각이 우세해 속도감 있는 개발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LFP와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의 가격 차이는 작년 3분기 29%, 4분기 32%, 올해 1분기 33%로 꾸준히 벌어지고...
“세상을 뒤집어 보기로 했다”…캐즘 절박감에 ‘전격 복귀’한 이동채 [안옥희의 CEO 리포트] 2024-09-25 08:17:14
저가 중국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선호 현상이 맞물려 실적이 악화했다. 지주사 에코프로는 올해 2분기 영업손실 54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했고 양극재를 생산하는 에코프로비엠은 2분기 영업이익이 3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6.6% 감소했다. 전구체를 생산하는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영업손실이 37억원으로...
'배터리 내재화'는 세계 트렌드…도요타·GM도 착수 2024-09-24 18:15:35
닛산도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공장을 설립해 2028년부터 생산할 계획이다. 일본 정부는 2030년까지 일본 내 배터리 생산능력을 연 150GWh로 늘리기 위해 배터리 제조업체에 각종 보조금과 규제 완화 등 지원책을 쏟아내고 있다. 미국 제너럴모터스(GM)도 연내 배터리 내재화 계획을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에 LFP...
배터리 자체기술 확보 나선 현대차…"전기차 경쟁력 레벨업" 2024-09-24 17:52:18
배터리(NCM 또는 NCMA)가 주로 장착된다. 중국 CATL의 리튬·인산철(LFP) 제품은 코나 EV, 니로 EV, 레이 EV 등 저가 전기차에 적용된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가 배터리 기술을 확보하면 언젠가 직접 생산에 나설 수도 있을 것”이라며 “미국 테슬라처럼 일부 물량을 자체 생산하면서, 이를 지렛대 삼아 배터리 셀 업체...
현대차, 전기차 배터리 내재화한다 2024-09-24 17:51:29
제품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보다 효율이 높은 삼원계 배터리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배터리 내재화는 글로벌 자동차업계의 화두다. 미국 테슬라와 중국 비야디(BYD)에 이어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일본 도요타도 최근 배터리 자체 생산 계획을 발표했다. 배터리 자체 개발에 성공하면 차값을 낮출 여지가 생길...
K-배터리, 기술력으로 캐즘 넘는다…차세대 배터리 방향 제시 2024-09-24 13:47:35
개발 방향의 일단을 소개했다. 가격 경쟁력이 있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개발을 서둘러 일단 중국 업체와의 격차를 해소하고,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를 앞세워 초격차 우위를 이어간다는 복안이다. 고주영 삼성SDI 부사장은 24일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이차전지 전문 콘퍼...
"배터리 캐즘, 쉽게 해결 안될수도…日 전철 밟지 말아야" 2024-09-24 11:44:04
않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일본은 세계 최초로 리튬코발트계(LCO) 전지 상용화에 성공하며 1990년대 전 세계 배터리 점유율의 98%를 차지했으나, 2010년 이후 한국과 중국에 밀리며 현재 점유율은 14% 수준이다. 그는 "과거 일본이 한국의 성장세에 당황한 모습은 현재 중국의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성장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