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마켓인사이트] 겹악재에 짙어진 증시 먹구름…중동 위기 주시 2024-04-14 07:00:01
낙폭이 두드러졌다. 섬유의복(-6.41%), 유통업(-4.64%)도 많이 내렸다. 이목을 집중시킨 총선에서 역대 가장 큰 차이로 여당이 참패하면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 폐지 등 정부가 내놨던 증시 부양책의 추진력에 대한 의구심이 커졌다. 대부분 업종이 내림세를 보인 가운데 외국인 매수세가 유지된...
비싸진 사과…마트선 더 팔렸다 2024-04-12 18:25:58
주간 소매평균가격으로 나눠 계산한 추정치다. 업계에선 전통시장에서 사과를 구입하던 소비자들이 대형 유통업체로 몰린 영향이 크다고 보고 있다. 소비자가 과일을 구매하는 곳은 주로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인데, 납품단가나 할인지원 등 정부의 물가안정 정책은 대형마트 위주로 이뤄졌기 때문이다. 유통구조가 제각각인...
[단독] 사과, 작년보다 26% 비싸졌는데 22% 많이 팔려…왜? 2024-04-12 15:28:52
판매량은 주간 매출액 누계를 주간 소매평균가격으로 나눠 계산한 추정치다. 전통시장에서 사과를 구입하던 소비자들이 대형유통업체로 몰렸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소비자들이 과일을 구매하는 곳은 주로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인데, 그간 납품단가나 할인지원 등 정부의 물가안정 정책은 대형마트 위주로 이뤄졌다. 유통구조...
'고물가에 집밥 선호'…대형마트서 신선식품 잘 팔린다 2024-04-11 06:31:01
온라인 침투율(전체 소매판매액 대비 온라인 거래액)이 미진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라고 설명했다. 상품 가격 상승의 '매출 효과'도 무시하기 어렵다. 한 대형마트에선 지난해 작황 부진으로 시세가 크게 오른 사과·배 판매량은 20% 줄었으나 매출은 40%가량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대형마트의 신선식품...
2분기 유통업 경기 기대감↑…中이커머스 공세에 불안감도 커 2024-04-08 06:00:03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조사…백화점·대형마트 상승 견인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올해 2분기 유통업 경기 기대감이 점차 살아나는 것으로 조사됐지만, 중국 이커머스 공세에 대한 불안감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500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를 조사한...
대형마트, 양배춧값 우려에 "사전계약으로 3천원대 유지" 2024-04-02 15:18:43
계약을 맺은 덕분이다. 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와 롯데마트 양배추 1포기 가격은 각각 3천480원, 3천450원으로 예년과 큰 차이가 없다. 홈플러스에선 지난달 28일부터 일주일 동안 양배추를 행사카드로 결제하면 30% 할인해준다. 이마트는 양배추 1포기(1.5㎏ 내외)를 작년 12월부터 3천원대 또는 가격파괴 행사 시...
쿠팡 바짝 쫓는 알리…'1000원 한우' 초저가 무기의 비결 [중국산 대공습 현장을 가다⑤] 2024-03-30 13:00:01
그 여파로 유통업계를 비롯한 국내 중소기업의 매출 감소가 나타난 것으로 집계됐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중국 e커머스 해외직구로 피해를 본 도·소매 및 제조업 중소기업 320곳을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에 따르면 "중국 직구가 기업 매출 감소에 영향을 미치거나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는 응답이 80.7%에 달했다. 피해...
양배추 가격 1주 만에 두 배 올랐다 2024-03-29 18:53:40
따르면 29일 양배추 상품(上品) 포기당 평균 소매 가격은 5301원으로 1주일 전보다 35.2% 뛰었다. 양배추는 사계절 내내 재배되는 채소지만 계절에 따라 주산지가 다르다. 겨울에는 비교적 따뜻한 제주도가 주산지다. 봄이 다가오면서 전남과 전북 등으로 이동한다. 3월엔 제주에서 나온 물량이 소진되고 전남 무안·해남...
이마트 '뼈 때리는' 증권사 보고서…"온·오프라인 갈팡질팡" 2024-03-27 11:22:43
부진만이 아니라 유통업이라는 본업에서의 전략이 혼선을 빚고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신영증권[001720]은 27일 컬리와 이마트를 비교하며 이마트가 온라인 부문에서 유독 부진한 이유를 분석한 보고서를 냈다.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은 제시하지 않았다. 서정연 신영증권 연구원은 "이마트의 별도 기준 영업이익이...
전통 유통강자들, 올해 주총화두는 '오프라인 공간 경쟁력 강화' 2024-03-26 15:20:47
경쟁력 강화를 공통 화두로 제시했다. 2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쇼핑[023530]과 현대백화점[069960]은 이날 오전에, 신세계[004170]가 지난 21일 각각 정기 주주총회를 열었다. 오프라인 중심의 국내 전통 유통기업들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급성장한 국내외 이커머스 기업들의 위협과 고물가·고금리에 따른 소비침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