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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세' 된 친환경 선박…조선업계, 엔진·화물창 '국산화' 시도한다 2024-07-26 16:27:00
엔진 가격에 30%에 달한다. 친환경 선박에 설치되는 화물창 기술의 국산화도 조선사들이 주목하고 있는 과제다. 주로 석유만을 싣고 다니던 예전의 화물창은 기름을 단순히 넣어놓기만 하면 돼 높은 기술을 요구하지 않았다. 하지만 LNG를 초저온 상태로 넣거나, 수소를 암모니아로 전환해 저장해야하는 친환경 선박의...
국가전략기술 R&D 세액공제 3년 연장…시설 임차료 포함 2024-07-25 17:40:31
선박 건조 등에 재투자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목적이다. 톤세제도를 연장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국내에 2005년 5년 시한의 일몰제로 처음 도입한 뒤 2009년, 2014년, 2019년 연장했다. 기준선박(국적선사가 소유한 선박)은 t당 1운항일 이익을 현행과 같이 유지하되 용선은 30% 할증하기로 했다. t당 1운항일 이익이...
KSS해운 "VLGC 영업 질주…새 먹거리는 암모니아 운송" 2024-07-21 17:39:18
KSS해운은 지난 10년간 이중 연료 추진 선박 4척을 도입하는 등 미래를 대비한 기초 체력을 다지고 있다. 박 대표는 “KSS해운이 주력으로 운송하는 LPG는 친환경 에너지로서 물동량이 늘고 있다”며 “암모니아는 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에너지이자 수소의 운송 매개체로 비료, 정밀 화학용 원료에서 수소...
"월급 80만원 직원도 사장 됐다"…900억 버는데 시총 1800억 KSS해운 [윤현주의 主食이 주식] 2024-07-21 07:00:05
에탄·액화이산화탄소(LCO2)·수소 등을 포함하는데, 특히 탄소 포집 활용 및 저장(CCUS/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 기술 발전으로 인한 액화이산화탄소의 해상 물동량 증가는 40년 이상의 액화가스화물 운송 노하우를 보유한 KSS해운의 미래 먹거리가 될 것이다”고 자신했다. KSS해운은 선박의 종류를...
자율운항선박, 규제샌드박스 적용…실증 통해 국제표준 선도 2024-07-18 11:00:05
기자 = 자율운항 선박과 고망간강 액화수소 저장탱크 등이 '규제 샌드박스' 적용을 받아 신속 도입을 위한 실증에 들어간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산업융합 규제특례심의위원회를 열고 44개 규제 샌드박스 과제를 심의·승인했다고 밝혔다. 규제 샌드박스는 정부가 기업에 현행 규제 적용을 면제해주는 특례를...
[고침] 경제('자산 106조 에너지 공룡' 11월 출범한다…SK…) 2024-07-17 18:56:19
결합돼 탐사·개발 경제성과 수익성이 높아지고, 선박·터미널 등 인프라를 공동 활용해 운영 최적화도 가능해진다. 그간 SK이노베이션은 미래 에너지 사업으로 전기차 배터리, ESS, 열관리 시스템 등을 추진해왔고, SK E&S는 재생에너지, 분산전원, 수소, 충전 인프라, 에너지 설루션 등에 역량을 집중한 만큼 합병회사는...
SK이노-E&S 합병...'亞 최대' 100조 에너지 공룡사 탄생 2024-07-17 18:47:25
석유와 가스 사업을 활용하여 배터리, 수소, 암모니아와 같은 친환경 사업에 진출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SK그룹 관계자는 “전통 산업인 석유, 가스에 미래 산업인 2차전지, 수소, 암모니아로 이어지는 포트폴리오를 갖춘 회사는 전 세계를 통틀어 전무하다”며 “합병을 통해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톱 에너지기업에...
배터리 구하기 승부수…SK그룹 '106조 에너지 공룡' 띄운다 2024-07-17 18:40:55
결합돼 탐사·개발 경제성과 수익성이 높아지고, 선박·터미널 등 인프라를 공동 활용으로 운영 최적화가 가능해진다. 양사가 추진해온 전기화도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SK이노베이션은 미래 에너지 사업으로 전기차 배터리, ESS, 열관리 시스템 등을 추진해왔고, SK E&S는 재생에너지, 구역 전기사업...
'자산 106조 에너지 공룡' 11월 출범한다…SK이노-E&S 합병 결의(종합) 2024-07-17 18:10:49
결합돼 탐사·개발 경제성과 수익성이 높아지고, 선박·터미널 등 인프라를 공동 활용해 운영 최적화도 가능해진다. 그간 SK이노베이션은 미래 에너지 사업으로 전기차 배터리, ESS, 열관리 시스템 등을 추진해왔고, SK E&S는 재생에너지, 분산전원, 수소, 충전 인프라, 에너지 설루션 등에 역량을 집중한 만큼 합병회사는...
동화엔텍 "수소충전용 열교환기가 새 먹거리" 2024-07-15 17:13:24
열교환시스템을 2019년 중국 선박 4척에 처음 공급했다”며 “시스템 회사로 도약하는 첫걸음을 내디딘 계기”라고 했다. 그는 이어 “콤팩트형 열교환기를 국산화한 것도 동화엔텍이 최초”라고 덧붙였다. 이 회사의 미래 성장 동력이 될 제품은 수소충전소용 열교환기다. 김 대표는 “수소차량 탱크에 수소를 많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