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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 도심-강릉 관광지서도 자율주행차 달린다…시범운행지구 확대 2022-06-23 06:00:09
기업이 한정 운수 면허를 받아 실증서비스를 일반 국민에게 제공했다고 설명했다. 경기 판교에서는 하반기에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고, 서울 상암지구 등에서도 서비스 규모를 지속해서 확대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전국 어디서나 자율주행 실증이 가능하도록 '네거티브'(금지한 행위가 아니면 모두 허용하는 규제)...
대법 "버스 기사 의무 교육도 근로시간" 2022-05-29 17:23:38
등은 지자체 교통연수원이 시행하는 운수 종사자 수시·보수교육을 연간 1회, 4시간씩 받아왔다. 이 교육은 여객자동차법 시행규칙에 따른 것이다. 그런데 버스회사는 운전자 보수교육 시간이 사용자 지휘·감독을 받는 근로시간이 아니라며 ‘무급’으로 처리했다. 버스 기사들은 임금 차액을 청구하는 소송을 제기했고,...
대법 "버스기사 지자체 교육시간은 유급 근로시간" 2022-05-29 13:42:41
등은 지자체 교통연수원이 실시하는 운수 종사자 수시·보수교육을 연간 1회, 4시간씩 받아왔다. 이 교육은 여객자동차법 시행규칙에 따른 것이다. 그런데 버스회사는 운전자 보수교육 시간이 사용자 지휘·감독을 받는 근로시간이 아니라며 ‘무급’으로 처리했다. 버스 기사들은 임금 차액을 청구하는 소송을 제기했고,...
[하이빔]식사동 셔틀버스의 교훈 2022-04-12 08:10:03
여기에 수요를 빼앗겼다고 판단한 마을버스 운수업체가 경찰에 운영금지 가처분 신청한 사건이다. 논란의 쟁점은 여객자동차운수법에 따른 자가용 유상 운송 허가 여부다. 운수업체는 셔틀버스가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제 81조를 위반했다는 주장이다. 이 법안은 사업용 자동차가 아닌 자동차를 운송용으로 쓰면 안 ...
[기고] 국제선 정기편 제한하는 방역당국…저비용 항공사·여행업계 생존 '위기' 2022-03-30 15:13:04
정부는 원칙적으로 법치주의를 근거로 법대로 해결해야 할 것이다. 원래 항공기 운항(운수)권의 결정권자는 국토부 장관이다(항공사업법 16, 18조). 국토부는 ‘방역당국의 조치’ 때문에, 방역당국은 ‘항공기 운항 승인 권한이 국토부에 있다’며 서로 책임을 미루는 사이 우리 항공·여행업계는 고통을 당하고 있다....
로보택시 남은 숙제는 노선·구역 대폭 확대…'AI 운전자 지위' 규정 2022-02-09 17:43:02
로보택시 관련 국내 면허는 자율주행차법 제9조 및 동법 시행령 제8조 제1항 등에서 다룬다.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상의 자동차에 해당하고, 대수가 상한을 초과하지 않으며, 법에서 정하는 보험에 가입할 경우 차량 운행 자체는 문제가 없다. 다만 유상 운송 서비스를 하려면 관할 시·도지사 또는 국토교통부 장관의...
"월 수입금 적다" 운행정지 당한 택시기사…법원 "부당징계" 2021-11-19 12:59:46
행정소송을 제기한 것이다. 법원은 "현행 여객자동차법은 운송사업자(택시회사)와 운수종사자(기사) 운송수입금 '기준액'을 설정하는 것을 불허하고 있다"며 "택시기사가 자발적으로 기준액을 정해서 납부하는 것도 허용하지 않는 점을 보면 강행규정으로 보인다"고 전제했다. 이어 "기준액을 설정하고 그 미납을...
카카오T·우티·타다…모빌리티 앱 최종 승자는 2021-10-18 15:38:27
모빌리티 사업은 지난해 국회에서 일명 ‘타다 금지법’으로 불리는 여객운수법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큰 타격을 받았다. 법안 통과로 타다 베이직 서비스를 종료해야 했다. 가맹택시 서비스 ‘타다 라이트’를 선보였지만 신통치 않았다. VCNC의 지난해 매출은 59억원으로 타다 금지법 전인 2019년(109억) 대비 반토막났다....
토스, '비운의 스타트업' 타다 인수 2021-10-08 17:35:40
갈등이 깊어지고 국회가 ‘타다 금지법(여객운수법 개정안)’을 통과시키면서 이 사업을 중단했다. 지난해 가맹택시 ‘타다 라이트’를 내놓고 재기를 노려왔다. 타다의 확장이 좌초된 이후 국내 차량호출 시장에서는 카카오T가 압도적 1위를 굳힌 상태다. 핀테크 시장에서 격돌했던 카카오와 토스는 모빌리티 시장에서도...
토스, 핀테크+모빌리티로 '한국판 그랩' 도전…카카오T와 맞짱 2021-10-08 17:22:56
금지법’으로 불리는 여객운수법 개정안이 통과되며 VCNC는 타다 베이직 서비스를 종료해야 했다. 같은 해 10월 가맹택시 ‘타다 라이트’ 서비스를 선보이며 재기를 노렸지만 VCNC는 2020년 매출 59억원, 순손실 112억원을 냈다. 매출 109억원, 순이익 4억원을 기록한 2019년에 비해 악화된 수치다. 내년 기업공개(IPO)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