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경상수지 80억달러 돌파…서비스수지 6년3개월 만에 흑자 2021-04-07 09:04:25
선박운임료가 가파르게 뛰면서 해운사·항공사들이 해외 화주로부터 받은 운송료 수입이 대폭 늘어난 덕분이다. 이에 따라 서비스수지를 구성하는 운송수지 흑자는 8억1000만달러로 작년 2월(2000만달러 적자) 대비 흑자전환했다. 여행수지 적자폭은 3억4000만달러로 작년 2월에 비해 1억3000만달러 축소됐다. 코로나19...
HMM, 화려한 부활…“올해 영업익 3조 전망” 2021-04-06 17:56:12
운임료는 3분기까지 계속 올라가는 추세가 이어질 걸로 보고 있습니다. 원래 컨테이너는 3분기가 피크예요, 성수기. 다만 4분기 미주쪽 물동량 자체가 전년 대비 낮아지면서 운임이 조정받을 수 있다고 봅니다] HMM의 전체 선복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장기계약 운임도 지난해에 비해 크게 오르면서 실적개선 기대감이...
수에즈 운하 `봉쇄 장기화` 조짐…해상·항공 운임 치솟나 2021-03-25 16:07:25
때문이다. 지난 19일 기준 2,583.87을 기록하며 4주째 하락세를 이어간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이번 사태로 상승세로 돌아설 수 있다는 의미다. 장기적으로는 항공 화물 운임료 인상 가능성도 점쳐진다. 엄경아 신영증권 연구원은 우회 노선이 최소 2주가 더 걸리는 점을 들어 "완성품 중 시급한 화물은 항공...
해상·육상 운임까지 치솟아…일부 골재업체 '개점휴업' 2021-03-18 17:06:26
육상 운임료 인상에 시달리고 있다. 골재 납품가격의 절반가량을 운반비가 차지하기 때문이다. 25t 덤프트럭 기준 골재 운반비는 지난해 8~9월 대당 5만~6만원 선이었으나 지금은 10만원으로 뛰었다. 조현준 한국골재채취업협동조합 전무는 “골재를 납품하는 레미콘업체로부터 연간 단위로 선금을 받고 사업을 진행하는 게...
베트남 해상물류 대란 기미..컨테이너 부족에 운임료 4배 증가 [KVINA] 2021-02-26 08:27:11
산업별 수출기업들은 급등한 운임료를 내서라도 해외 납기에 맞춰야 하는 상황인데 이 마저도 여의치 않다고 당국에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베트남을 비롯한 아시아권에서는 컨테이너 부족 상황이 벌어지기 시작했다. 또한 해상물류 운송비도 치솟았다. 업계에서는 다른 문제도 제기했다. 인프라...
HMM 매각 검토도 안했다?…사장은 자사주 `베팅` [박해린의 뉴스&마켓] 2021-01-28 18:00:23
받고 있다고 분석합니까? <기자> 컨테이너선 운임료의 척도는 중국 상하이 컨테이너선 운임지수, 줄여서 SCFI라고 하는데 이 지수로 판단합니다. 제가 여러 차례 HMM을 다룰 때 이 지수가 치솟고 있다고 말씀드렸잖아요? 계속해서 오르다 보니 고점에 대한 부담감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우려로 주가가 조정 국면을...
이스타 항공, 법원에 회생절차 신청…"코로나로 여객 감소" 2021-01-15 15:21:46
과도한 경쟁으로 운임료가 하락했다"고 했다. 15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스타 항공은 전날인 14일 서울회생법원에 법정관리 절차를 신청했다. 이에 서울회생법원은 15일 오후 4시 재산보전처분과 포괄적금지명령을 내린다. 재산보전처분이란 말 그대로 채무자의 재산 처분을 제한하는 조치다. 재산보전처분이 내려지면 기업은...
수출금지에 비용 전가, 수백억 과세까지…쏟아지는 反기업법 2020-12-13 13:02:16
“최근 레미콘 기사들의 단체화로 운임료 등 비용이 급등했는데, 보험료 부담까지 늘면 문을 닫는 한계기업이 속출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수진 민주당 의원 등이 발의한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은 계속 근로기간이 1개월 이상인 근로자에게 퇴직금 지급을 의무화하는 법안이다. 양옥석 중소기업중앙회 인력정책실장은 “...
수출국가 한국...K-물류 이대로 괜찮은가 [이슈플러스] 2020-11-26 17:25:02
어떻게서든 실어보내려다보니 운임료는 올라가고, 국내 수출기업들의 상품은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거나 수익이 줄게 되겠죠. 국적 선사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 화물 운송시 국적선사 이용률을 일본 수준(62%)까지 끌어올리는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단 목소리도 나옵니다. 장기 운송계약 체결을 통해 국내 수출기업은...
천장 뚫린 컨船 운임…선박 발주 몰려온다 2020-11-16 17:24:33
하반기 해상운임 급등과 관련돼 있다. 컨테이너선 운임료의 척도가 되는 SCFI는 지난 13일 1857.33으로 2주 연속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중국의 경기 부양과 미국의 소비 증가가 맞물린 데다 코로나19로 온라인 상거래가 늘어난 영향이다. 영국의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은 물류 대란 여파로 내년 컨테이너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