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물 닿으면 터지는데 물로 불 꺼라…환경부 화학물질 정보집 오류 2024-06-27 06:11:11
반응하면 시안화수소라는 유독가스가 발생하는데 '사고대비물질 키인포가이드'에는 '물과 반응하지 않으며, 소화제로 물을 사용해도 된다'라고 적혀있다. 산화에틸렌은 '물이나 습한 공기와 접촉하면 점화될 수 있다'고 위험성을 안내하면서도 물이 소화제라고 적시했다. 트리메틸아민도 물과...
반도체 생태계펀드 1.1조로 확대…국가전략기술 세액공제 3년 연장 2024-06-26 17:54:23
반도체, 2차전지, 백신, 디스플레이, 수소 등의 기술과 관련해 시설 투자는 15%(중소기업 25%), R&D 투자는 30~50%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 올해 하반기 조세특례제한법을 개정할 계획이다. 시행령 개정을 통해 국가전략기술에 첨단반도체의 소부장 관련 기술을 추가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국가전략기술 R&D...
'K반도체 육성'에 17조원…"용인 클러스터 예타 면제" 2024-06-26 12:43:13
투자하려는 국내외 기업이 대상이다. 대기업은 산업은행의 일반 대출 대비 0.8∼1.0%포인트(p), 중소·중견기업은 1.2∼1.5%p 낮은 우대 금리로 신규 시설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국가전략기술 세액공제를 3년 연장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현재 국가전략기술로 지정된 반도체, 2차전지, 백신, 디스플레이, 수소 등에 대한...
반도체 저리대출 17조 내달 가동…국가전략기술 稅공제 3년 연장 2024-06-26 10:00:04
투자하려는 국내외 기업이다. 대기업은 산업은행의 일반 대출 대비 0.8∼1.0%포인트(p), 중소·중견기업은 1.2∼1.5%p 낮은 우대 금리로 설비·R&D 투자 등 신규 시설자금을 지원받는다. 정부는 내년부터 2027년까지 현금 1조원, 현물 1조원 등 최대 2조원을 산은에 출자해 대출 역량을 확충할 계획이다. 국가전략기술에...
사라질 줄 알았는데…"엔비디아보다 중요" 뭉칫돈 쏟아진 곳 [노유정의 의식주] 2024-06-22 12:00:03
때 소요되는 전력은 2.9와트시(Wh)로 구글 일반 검색(0.3)의 약 10배다. IEA는 전 세계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비량은 2022년 460테라와트시(TWh)에서 2026년 1050TWh로 2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 일본의 연간 전체 전력 소비량 수준이다. 숨통 트인 韓 원전우리나라는 석유와 가스가 나지 않는 자원 빈국이다. 한...
제주 바람으로 달리는 수소 버스…2030년 300대로 늘린다 [르포] 2024-06-21 11:39:26
화학단지 등에서 나온 부생수소 기반인 내륙 일반 수소 충전요금(kg당 1만원)에 비해 높은 3만원 안팎 수준으로 추정된다. 아직 수전해 기술이 초기 단계로 상당한 전력량이 필요하고, 생산 설비도 가격이 높은 상황이라서다. 아직 수전해 기술이 초창기 단계이고, 신재생 에너지 보급량이 늘어나면서 에너지 가격도 낮아질...
국내외 수소 전문가 400명 제주에 모인다 2024-06-17 15:01:02
아르곤 연구소 부국장), 마르코 알베라(‘수소자원혁명’ 저자)의 기조연설과 ‘리더십 다이얼로그’ 등이 진행되었다. 둘째날인 18일엔 국내외 수소 전문가들이 △청정수소 전주기(생산, 저장·운송, 활용) 구축방안, △분산에너지 활성화 전략 등을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분산에너지 활성화 세션에서는 전문가들이 ...
"대통령에게도 안보여줬다"…수천억 벌어다 줄 '비밀무기' [현장+] 2024-06-14 15:21:06
최대 걸림돌인 가격 문제도 공정 개발에 따라 개선될 것이란 전망이다. 현재로서는 같은 부피 철강에 비해 10배 가량 생산비가 비싸 고급소재용으로만 여겨지고 있다. 공정 단축, 전기 투입량 감축 등을 통해 생산비를 낮출 수 있다면 일반적인 스포츠 용품이나 일반 승용차 차체 등으로도 쓰일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현대차 수소트럭, 스위스서 누적 주행거리 1천만km 돌파 2024-06-12 14:41:08
48대가 운행중인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2개의 수소연료전지로 구성된 180kw급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최대출력 350kW급 구동모터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최대 400 km를 주행할 수 있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일반 디젤 상용 트럭과 달리 주행 중에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고 순수한 물만 배출한다. 일반 디젤 상용...
탄소 배출 없는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스위스서 1천만㎞ 달렸다 2024-06-12 09:26:44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고 순수한 물만 배출한다. 일반 디젤 트럭이 1천만㎞ 운행 시 이산화탄소 약 6천300t을 배출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엑시언트 운행 시 그만큼의 탄소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는 셈이다. 이는 수령 30년 소나무 약 70만그루가 연간 흡수하는 탄소량으로, 508헥타르(508만㎡) 소나무 숲을 조성하는 것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