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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생활가전 또 1위 2024-01-30 17:54:54
LG전자가 113년 역사를 지닌 월풀을 제치고 2년 연속 글로벌 생활가전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다. 미국 백색가전의 대명사로 불리는 월풀은 소니, 파나소닉 등 일본 가전업체의 파상 공세가 이어지던 때도 세계 1위 자리를 내주지 않았다. 30일 월풀은 지난해 매출이 194억5500만달러(약 25조9000억원)로 전년 대비 1.36%...
최태원 손에 든 제안서…39년 전 '이병철-잡스' 회동의 데자뷔 [박동휘의 재계 인사이드] 2024-01-29 12:00:01
일으키고 있는 39살의 야심만만한 미국의 ‘IT 그루’가 한국을 방문한 날이다. 주인공은 1985년생인 오픈AI의 샘 올트먼 CEO다. 그를 만나기 위해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제안서 뭉치를 직접 손에 들고 미팅 장소에 들어갔다. 미처 봉(?)하지 못한 서류는 시급성을 적나라하게 보여줬다. 짐작건대 최 회장은 올트먼과의 ‘A...
"24년 만에 삼성 잡은 소니"…되살아난 日 기업의 네가지 비결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4-01-29 07:06:01
1.96배로 개선됐다. 일본을 대표하는 또다른 전자회사이자 히타치의 경쟁사였던 도시바의 몰락과 대조를 이룬다. 도시바는 부진을 거듭하다 지난 12월20일 도쿄증시에서 74년 만에 상장폐지했다. 도요타의 PBR은 1배를 넘었다. 1.6배였던 소니의 PBR은 2.5배로 앞자리가 달라졌다. 반면 삼성전자 현대차, LG전자의 PBR은...
삼성전자가 어쩌다가…24년 만에 소니에 추월당했다 '발칵'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4-01-28 08:25:01
삼성전자에 내준 이후 콘텐츠 기업으로 변신한 소니, 전기차 대전환에 소극적이었던 도요타자동차 등 일본 대표 기업들이 잇따라 사상 최고 수준의 실적을 내고 있다. 한국 기업들이 '포스트 코로나'의 시대를 종종걸음할 때 일본 기업들은 성큼성큼 뛰어나가면서 두 나라 대표 기업들의 위상도 크게 바뀌고 있다....
흐릿한 영상을 알아서 선명하게…삼성·LG "AI 스크린 시대 연다" 2024-01-22 16:23:31
LG전자가 ‘두뇌’(프로세서)를 확 바꾼 차세대 TV를 나란히 내놨다. 똑똑한 인공지능(AI)이 저화질 영상을 알아서 8K(초고화질)로 바꿔주는 제품이다. 삼성과 LG가 기술 경쟁력에서 일본 소니, 중국 TCL 등 경쟁사를 멀찌감치 따돌리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TV, 인공지능 칩으로 대변신삼성전자는 지난 7일 미국...
[특파원 칼럼] 걷는 韓기업 vs 뛰는 日기업 2024-01-15 17:53:50
기업이었던 히타치와 세계 전자시장의 주도권을 삼성전자에 내준 이후 콘텐츠 기업으로 변신한 소니, 전기차 대전환에 소극적이었던 도요타 등 일본 대표 기업들이 잇따라 사상 최고 수준의 실적을 내고 있다. 한국 기업들이 ‘포스트 코로나’의 시대를 종종걸음으로 달려 나갈 때 일본 기업들은 성큼성큼 뛰어나가면서 두...
"누가 망해? 삼성·현대차 딱 기다려"…사무라이의 '대역습' [김익환의 컴퍼니워치] 2024-01-14 06:00:01
이 회사는 '전자레인지 가방'으로 통하는 '윌쿡'을 내놨다. 90~130도의 열을 가해 안에 담긴 식품을 제조하는 이 회사 제품은 세계 최대 가전·IT쇼 'CES 2024'에서 이 제품은 최고 혁신상을 받았다. CES 부스에서 이 회사 직원은 관람객들에게 "가방에 손을 넣어보라"고 권했다. 손을 가방에 넣자...
[CES 결산] ④ CTA 부사장 "AI, 올해 가장 눈에 띄는 트렌드"(끝) 2024-01-13 08:01:04
LG전자[066570]의 투명 OLED TV 등을 한국 기업의 혁신 기술로 꼽으며 CES 2024에서 한국의 존재감이 매우 뚜렷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한국 기업 850곳 이상이 참가했고, 혁신상 중 상당수를 가져갔다"면서 "혁신 기업들이 기회의 문을 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세계적인 인지도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기...
[CES 결산] ① 끝없는 진화, 일상 파고든 혁명…온디바이스 AI 시대 예고 2024-01-13 08:01:01
산업용 확장 현실(XR) 헤드셋 개발을 위해 일본의 소니와 손을 잡았다. BMW는 운전자를 지원할 생성형 AI 탑재를 위해 아마존과 협력에 나섰고, 소니 혼다 합작사는 마이크로소프트(MS), 닛산과 링컨은 구글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월마트는 이미 수년 전부터 MS와 협력해 쇼핑 시 상품 검색을 위한 챗봇 구축을 해왔다....
"너가 왜 여기서 나와?"…뜬금없는 '스와로브스키' 등장에 깜짝 [김익환의 컴퍼니워치] 2024-01-12 02:00:01
이번 CES에서 소니와 혼다는 마이크로소프트(MS)·퀄컴, 파나소닉은 인피니티와의 '사업동맹'을 전격 발표했다. 소니가 혼다와 손잡고 생산할 계획인 전기차 ‘아필라’에 퀄컴 ‘통합칩셋(SoC)’과 MS의 소프트웨어를 탑재한다. 파나소닉은 인피니티의 2025년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QX80’에 차량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