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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마스 공격 생존자들, 美 친팔 단체 고소 "대학가 테러선동" 2024-05-03 21:11:52
단체를 상대로 금전적 손해 배상 소송을 냈다. 고소인은 모두 9명으로, 이 중 6명은 하마스 공격에서 살아남은 생존자들이다. 다른 1명은 형제가 공격으로 사망한 유족, 나머지 두 명은 하마스의 공격은 받지 않았지만, 키부츠의 보금자리를 잃은 사람들이다. 당시 하마스는 이스라엘로 수천발의 로켓을 발사했고, 민간인과...
헌재 심판대 오른 '정부 기후정책'…"탄소감축 미흡" vs "산업구조 고려" 2024-04-23 18:33:27
1심 소송에서 유럽인권재판소가 정부의 책임을 인정했다. 헌법재판소는 이날 서울 재동 헌재 대심판정에서 청소년·시민단체·영유아 등이 낸 ‘기후소송’ 4건을 합쳐 공개 변론을 열었다. 청구인 측은 정부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설정한 ‘구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탄소 배출량을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40%로...
"정부 기후위기 부실 대응은 기본권 침해" 기후소송 첫 변론 2024-04-23 16:36:06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날 변론은 청소년 환경단체인 청소년기후행동 회원 19명이 2020년 3월 헌법소원을 제기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시민 123명이 제기한 시민기후소송, 영유아 62명이 제기한 아기기후소송, 시민 51명이 낸 탄소중립기본계획소송 등이 헌재에 접수돼 하나로 병합됐다. 아시아에서 기후소송 관련 공개...
친환경 표심 노리고…'기후 비상사태 선포' 운 띄운 바이든 2024-04-19 18:22:23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환경단체 선라이즈무브먼트의 샤이니 아제이 이사는 “대형 화재, 허리케인, 폭염 등 기후 위기를 이겨낼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조치를 동원해야 한다”며 “바이든 대통령이 청년 표를 얻고 싶다면 비상사태 선포와 같은 강력한 조치를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후 비상사태 선포는...
'재선 도전' 美바이든, '기후 비상사태' 선포로 지지층 결집 노린다 2024-04-19 15:29:00
각종 소송에 휘말릴 가능성이 크다. 바이든 대통령은 11월 중간선거가 있었던 2022년 상반기에도 기후 비상사태 카드를 꺼내드는 방안을 고민했었다. 의회의 강대강 대치 국면으로 IRA 법안 통과가 난항을 겪었기 때문이다. 그해 8월 극적으로 IRA가 발효된 이후엔 비상사태 선포 아이디어를 보류했다. 환경단체 관계자들은...
유럽최고법원 "스위스, 온실가스 대응 부족으로 인권침해"(종합) 2024-04-09 21:07:58
유럽인권재판소, 스위스 노인들 제기한 소송서 승소 판결 정부의 기후변화 대응 책임 인정한 첫 국제 법원 판결 (파리=연합뉴스) 송진원 특파원 = 스위스 정부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적절한 조처를 하지 않아 고령자의 인권을 침해했다는 유럽 최고 법원의 판결이 나왔다. 각국에서 환경 운동가들이 기후변화와...
유럽최고법원 "스위스, 온실가스 대응 부족으로 인권침해" 2024-04-09 18:48:43
침해했다는 유럽 최고 법원의 판결이 나왔다. 각국에서 환경 운동가들이 기후변화와 관련한 소송을 내 이긴 적은 있지만 국제 법원에서 특정 정부의 책임을 인정한 판결이 나온 건 이번이 처음이다. 유럽인권재판소(ECHR)는 9일(현지시간) 스위스 환경단체 '기후 보호를 위한 노인 여성' 소속 회원들이 스위스 정부...
기후공시 의무화 하라고?…소송 쏟아지자 美당국 "일단 중단" 2024-04-05 17:03:04
다만 소송이 진행되는 동안 규제 불확실성을 피하기 위해 부분적으로 규칙을 유지하겠다는 방침이다. SEC는 지난달 6일 상장 기업의 기후 변화 정보 공개 규정인 ‘기업 기후 공시 의무화 규칙’을 승인했다. 각종 이해단체는 거세게 반발했다. 공화당 등 반대론자들은 “기후 공시 의무화가 SEC의 권한을 넘어선다”고...
美 승용차 이어 트럭·버스 배출가스 기준 강화…업계는 반발 2024-03-29 23:37:50
소송 가능성 (워싱턴=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기후변화의 주범인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승용차에 이어 화물트럭과 버스 등 상용차의 배출가스 기준도 강화하고 나섰다. 미국 환경보호청(EPA)은 29일(현지시간) 상용차의 배출가스 허용치를 2027년부터 2032년까지 단계적으로 강화하는 내용의 새...
안전진단부터 준공까지 얼마나 걸리나…전수조사 해봤더니 [집코노미] 2024-03-24 14:37:32
환경영향평가, 교통환경영향평가 등 대부분의 인·허가 과정이 여기 포함됩니다. 조합 설립에서 사업시행계획인가까지는 겪은 66개 조합은 평균은 3.36년 만에 이 단계를 통과했습니다. 가장 짧았던 기간은 1년인데요. 16개 조합이 1년 만에 사업시행계획인가를 마쳤죠. 가장 오래 걸린 곳은 15년 걸린 삼성동 홍실아파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