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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대표기업] 중국 침체로 조선·해운·철강 '저성장 기조' 산업 구조조정·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2015-10-12 07:04:35
해운 시황 회복은 아직올해 상반기 세계 신조선 발주량과 발주액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7.8%, 67.4% 감소했다. 벌크선과 해양플랜트가 극심한 침체를 보이는 가운데 초대형 컨테이너선과 유조선 발주가 전체 시장을 주도했다. 국내 조선소도 영향을 받았으나 중국, 일본의 수주 감소폭보다는 훨씬 양호했다. 한국의 지난...
[논란 커지는 조선사 구조조정] 대형 조선사 "우리도 힘든데 부실사까지 지원하라니…" 2015-10-07 18:03:49
한 조선사 관계자는 “세계 선박 발주량이 꾸준히 줄어드는 상황이어서 아무리 대형 조선사라 해도 지금보다 수주량을 더 늘리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결국 대형 조선사들이 자사 물량 일부를 부실 조선사에 나눠줘야 하는 상황이 올 것”이라고 우려했다.재무활동 지원도 마찬가지다. 부실...
조선업, 최악의 3분기…수주 실적까지 중국·일본에 밀렸다 2015-10-05 18:13:43
고려한 선박 무게)를 수주했다. 세계 발주량의 25.8%를 가져오는 데 그쳤다. 같은 기간 중국과 일본은 각각 148만9232cgt(점유율 35.9%), 137만6874cgt(33.2%)를 수주했다.한국의 3분기 전체 수주량은 210만5782cgt, 점유율은 23.9%였다. 중국과 일본은 각각 347만5020cgt(39.5%), 236만4687cgt(26.9%)를 기록해 한국을...
[강현철의 시사경제 뽀개기] 8조 손실인데도 파업나선 조선 3사 노조…나라경제 갉아먹는 일부 노조의 '떼법' 2015-09-11 19:29:43
8조원 가량의 적자를 냈다. 더구나 올해 세계 선박 발주량은 전년보다 절반 정도 줄어 하반기에도 추가 손실이 불가피하다.파업에 참가한 노조원은 2100여명이다. 전체 조합원의 5%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노조 집행부의 강경 노선이 조합원 사이에서 지지를 못받고 있다는 반증이다. 삼성중공업과 성동조선해양 stx조선...
8조 손실 '나 몰라라'…조선 3사 노조 공동파업 2015-09-09 18:45:37
선박 발주량은 전년보다 50%가량 줄어 하반기에 추가 손실이 불가피하다.그런데도 파업에 참가한 노조는 임금 12만7560원 인상, 직무환경수당 100% 인상, 성과연봉제 폐지 등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7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한 현대중공업 노조 집행부는 파업 참가자에게 상품권을 지급하는 방법으로 파업을 부추겼다.노조...
[논문만 쓰는 공대…플랜트산업 위기] 고급인력 키운 중국, 플랜트 수주 '싹쓸이' 2015-08-05 19:53:41
중국선박그룹(cssc) 산하 해양설계연구소는 자오퉁대와 공동으로 해양플랜트 고급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자오퉁대는 선박 및 해양공학 대학원에 해양플랜트 박사 후 과정(포스닥)을 개설했다.이는 중국의 해양플랜트 수주실적으로 연결되고 있다. 조선업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중국은 22건의 해양플랜트 지원선박(osv) 등...
한국 조선(造船), 반년 만에 수주 1위 뺏겼다 2015-08-03 19:14:23
조선사의 수주량은 69만6072cgt(표준환산톤수·건조 난이도 등을 고려한 선박 무게)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중국 조선업계는 108만4746cgt를 수주했다. 수주 점유율은 중국 38.5%, 한국 24.7%, 일본 17.0%(47만9231cgt) 순이었다.한국은 지난 1월 일본에 1위 자리를 내준 이후 2월부터 5개월간 월 수주량 1위 자리를...
"현대미포조선, 수주 부진이 주가 발목…목표가↓"-NH 2015-07-14 07:39:33
설명했다.이어 "2013년 수주한 저가 선박 매출 비중이 감소하고 있다"며 "해양지원선박 등의 건조가 완료되며 공정 효율성도 회복하고 있다"고 분석했다.유 연구원은 그러나 현대미포조선의 주력 선종인 석유화학제품운반선의 수주 부진이 지속되고 있단 점을 지적했다.석유화학제품운반선은 2013년 전...
해양플랜트 수주 올해 2건뿐…조선업 일자리, 1만5천개 잃을 수도 2015-07-10 21:47:59
고부가가치 선박에 대한 수주를 늘렸다.대우조선해양은 lng 운반선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다. 지난해 전 세계 발주량 64척 가운데 35척을 수주했다. 독자개발한 고압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fgss)와 부분재액화장치(prs) 등의 기술을 앞세운 결과다. 권오익 선박기본설계팀장(상무)은 “이런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울 수...
10대 조선사 중 8곳 적자…중소형사는 8년간 65% 문닫아 2015-07-09 21:27:26
흑자 중국, 고부가 선박시장 거센 추격…일본, 엔저 등에 업고 부활 시동 [ 도병욱 기자 ] 한국 조선업계는 올 상반기 세계 선박 발주량의 절반 가까이를 수주했다. 2012년부터 내리 3년 동안 중국에 선박 수주량 1위를 내줬지만, 올해는 그 타이틀을 다시 가져올 가능성이 높아졌다. 그런데도 국내 조선업계 안팎에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