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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지주 '충당금 부담' 커진 은행자회사 뒷바라지 나선다 2016-05-26 07:03:05
농협은행의 해운·조선사에 대한 위험노출액(익스포저)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농협은행은 법정관리 신청이 임박한 STX조선해양에 대한 익스포저만 1조3천억원규모다. 이 가운데 4월 말 기준으로 6천700억원 정도만 충당금을 적립해 둔 상태다. 은행 관계자는 "기업 구조조정 여파로 위험가중자산이 커지면 BIS...
주채무계열평가 이달 마무리…자구노력 대상 3∼4곳 늘 듯 2016-05-26 06:05:08
업종에서 업황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 등을 이유로 약정대상 기업이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금감원은 해운·조선·철강 등 취약업종 관련 기업에 대해 예년보다 훨씬 엄격한 잣대로 재무구조를 들여다봤다. 금융권에서는 현재 대기업 계열 3∼4곳이 신규 약정 체결 대상으로 거론돼...
조선업 대출규모 70조원…해운의 30배, 은행들 '충당금 공포'(종합) 2016-05-25 11:38:48
한진해운, 창명해운의 총 익스포저(약 2조3천억원)의 배에 달하는 셈이다. 따라서 조선업에 대한 구조조정이 본격화한다면 은행권 전체에 미치는 파장은해운사 구조조정에 비할 바 아닐 것으로 예상된다. 당장 STX가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은행권은 3조원 가까운 돈을 추가로 적립해야한다. ◇ 이자도 못...
STX조선 채권단 실무자회의 개최…법정관리 추진 2016-05-25 10:32:14
일치된다면 '일사천리'로 진행된다. STX조선은 업황이 장기 부진에 빠지던 상황에서 무리하게 저가 수주에 나선 여파로 재무여건이 악화돼 2013년 4월 자율협약에 들어갔다. 채권단은 공동관리 이후 38개월 동안 4조원 이상을 쏟아부었지만, STX조선은 2013년 1조5천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고, 지난해...
조선업 대출규모 50조…해운의 25배, 은행들 '충당금 공포' 2016-05-25 06:05:16
은행권 업황 분석 실패…당국 눈치 보기도 작용 금융감독원의 자산 건전성 분류업무 해설 자료를 보면 "은행은 보유여신에 대해미래의 손실액을 추정하고, 이런 추정액만큼 대손충당금으로 설정함으로써 보유자산의 건전성을 보다 정확하게 표시"하도록 명문화하고 있다. 즉, 기업의 경영 내용, 재무상태와 미래...
STX조선 25일 채권단 소집…법정관리 수순 밟을듯(종합) 2016-05-24 21:06:04
비율이 80%에 이른다. STX조선은 업황이 장기 부진에 빠지던 상황에서 무리하게 저가 수주에 나선 여파로 재무여건이 악화돼 2013년 4월 자율협약에 들어갔다. 채권단은 공동관리 이후 4조원 이상을 쏟아부었지만, STX조선은 2013년 1조5천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고, 지난해에도 3천억원 넘는 손실을 냈다....
STX조선 채권단 소집…"법정관리 가능성 커" 2016-05-24 18:20:26
들어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STX조선은 업황이 장기 부진에 빠지던 상황에서 무리하게 저가 수주에 나선 여파로 재무여건이 악화, 2013년부터 채권단 공동관리(자율협약)를 받아 왔다. 채권단은 공동관리 이후 4조원 이상을 쏟아부었지만 STX조선은 2013년 1조5천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고, 지난해에도...
법정관리 길목에 선 현대상선…"해외선주도 큰손실 불가피" 2016-05-24 06:05:12
해운과 STX팬오션에게 용선료를 떼인 경험이 있는 그리스 선박업체나비오스는 그 경험을 반면교사 삼아 실제 이번 협상에 가장 적극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상선의 경우 현대증권[003450] 매각 이후 밀린 용선료를 납부했기 때문에연체금 이슈는 크게 부각되지 않은 상태다. 채권단 관계자는 "현대상선의...
한국 해운사 구조조정 '뒷북'…외국 5년전 마무리 2016-05-22 06:05:13
이 시기에 가장 적극적으로 해운업의 구조조정에 나선 나라들은 프랑스, 독일,덴마크 등 유럽의 해운 강국들이다. 금융위기를 전후해 세계 해운업황에 '빨간 불'이 들어왔다는 사실을 보여준 대표적 사례가 프랑스 해운사인 CMA CGM의 위기였다. 2009년 상반기에만 5억1천500만달러의 적자를 내고 9월...
OCI·한화케미칼·팬오션·대한해운…구조조정 칼바람 견뎌낸 '인동초주(株)' 2016-05-20 17:43:52
오른 가운데 일부 해운주는 순항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팬오션은 최근 3개월 새 10.25% 상승했다. 올해 1분기 영업이익 398억원을 올리며 선전했기 때문이다. 대한해운도 1분기에 영업이익 112억원을 기록했다. 이들 해운주가 선방한 것은 화물선 업황이 개선되고 있어서다. 벌크선 시황을 보여주는 발틱운임지수(bdi)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