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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트렌드 10] ③ 조선업, 대세는 `다운사이징` 2015-01-21 16:34:00
올해 회복세를 이야기하기는 어렵습니다. 선가는 조금씩 오르고 있지만, 선박 발주량은 감소세입니다. 2014년 전세계 선박 발주량(3천970만CGT)은 2013년(6천81만CGT)보다 34.7% 줄었고, 한국 기업들의 전체 수주량(1천178만CGT)도 2013년(1천852만CGT)과 비교해 36.4% 감소했습니다. 국내 기업들이 강점을 가진 고효율...
[산업트렌드 10] ③ 조선업, 대세는 `다운사이징` 2015-01-21 16:32:47
올해 회복세를 이야기하기는 어렵습니다. 선가는 조금씩 오르고 있지만, 선박 발주량은 감소세입니다. 2014년 전세계 선박 발주량(3천970만CGT)은 2013년(6천81만CGT)보다 34.7% 줄었고, 한국 기업들의 전체 수주량(1천178만CGT)도 2013년(1천852만CGT)과 비교해 36.4% 감소했습니다. 국내 기업들이 강점을 가진 고효율...
"원유 쌀 때 사두자"…유조선 발주확대 기대 커져 2015-01-08 06:21:04
점에서 최근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유조선 발주량의 증가로 한국 조선업계가 수혜를 볼지를 미지수다. VLCC는 가격경쟁력이 한국보다 뛰어난 중국 조선사들도 충분히 건조할 수 있는 기술력을갖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VLCC 척당 가격은 1억 달러선"이라며 "유조선 발주가 늘더라도LNG선이나 에코십...
[아듀 2014]시련의 제조업, 2015 화두 `내실경영` 2014-12-30 16:47:39
신조 선박 발주량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추세를 감안하면 내년에도 이같은 위기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가운데 업계가 매출 증대가 아니라 구조조정으로 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김현 신한투자금융 애널리스트 "2015년에는 매출이 역성장한다거나 다운사이징, 이런 시작을 할...
조선 빅3, 대우조선해양만 웃었다 2014-12-30 15:58:07
1월부터 11월까지 전세계 선박 발주량이 지난해와 비교해 31% 줄어든 359만CGT인 것을 감안하면 더욱 눈에 띄는 실적입니다. 어려운 업황 가운데 대우조선해양이 선방할 수 있는 원동력은 단연 LNG선으로 꼽힙니다. 대우조선해양의 LNG선은 독자개발한 LNG 연료 공급장치로 유지비용 부담이 다른 선박에 비해 낮습니다....
교보증권 "조선업종 내년 적자 축소 전망…비중확대" 2014-12-10 08:38:45
전망했다. 내년 선박 발주량은 올해보다 2.0% 증가할 것으로 그는 예상했다. 전체 발주량은 올해와 큰 차이가 없지만 컨테이너선과 액화천연가스운반선(LNGC) 등의 발주가증가해 한국 조선소에 유리하다고 관측했다. 교보증권은 조선업종 최선호주로는 대우조선해양[042660]을 추천했다. 국내 대형 조선 3사...
OPEC 감산 실패로 유가급락…정유·조선 경영환경 악화 불가피 2014-11-28 14:06:15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아울러 선박 연료비 부담이 줄어 선사의 이익이 늘어나 그만큼 선사의 투자 여력이 증대되는 점도 신규발주량 증가를 기대할 수 있는 요소다. 석유화학 업계는 유가하락에 따른 수익 증대의 기회를 보면서도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유가가 하락하면 석유화학 제품의 원료인 나프타와 에틸렌...
[특징주]KSS해운, 778억 장기대선계약 체결에 '강세' 2014-10-14 09:15:16
선박을 고정운임으로 바꾸고, 5년 이상의 중장기 계약을 늘려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엄 연구원은 "lpg 운반선 업황이 호전됨에 따라 발주량이 급격하게 늘어난 시점"이라며 "이 상황에서 리스크 헷지를 위해서 효과적인 선택을 했다"고 분석했다.한경닷컴 강지연 기자 alice@hankyung.com...
"KSS해운, 자기대선계약 체결 '호재'…목표가↑"-신영 2014-10-14 07:17:18
선박을 고정운임으로 바꾸고, 5년 이상의 중장기 계약을 늘려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엄 연구원은 "lpg 운반선 업황이 호전됨에 따라 발주량이 급격하게 늘어난 시점"이라며 "이 상황에서 리스크 헷지를 위해서 효과적인 선택을 했다"고 분석했다.대선계약으로 2016년 실적 추정치도 상향...
에코십서 돌파구 찾은 조선…경기침체에 발목 잡힌 철강 2014-10-10 07:04:42
선종이 없다”며 “2011년 처음 등장한 연비 절감형 선박 ‘에코십’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했지만 올해 3월 이후에는 이마저도 발주량이 줄어 고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빅3’ 중 대우조선해양을 제외한 두 곳은 올해 적자를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