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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룡 문답 "여야정 협의체 환영…개별기업 개입은 안 돼"(종합) 2016-04-26 11:12:28
해운업 구조조정의 핵심 포인트는 용선료 협상이다. 협상이 안 되면 그 이후과정 자체는 무의미하다. 지금 현대상선이나 한진해운은 시세보다 4~5배 많은 용선료를 주고 있다. 그것도 최장 2026년까지 계약돼 있어, 지불해야 할 금액이 5조원이넘는다. 용선료 절감이 안 되면 채권단이 선사에게 돈을 주는 것과 같다. 밑...
유화부문 공급과잉 '외과수술식 구조조정' 가속도 2016-04-26 10:51:48
추진 중인 기업 구조조정 방향과 관련해석유화학업종은 조선이나 해운, 철강 등과 조금 상황이 다르다. 전반적인 호황에도 불구하고 일부 품목이 중국과의 경쟁 등에서 뒤처지면서 구조조정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소위 환부만 도려내는 '외과수술식 구조조정'이 필요한 이유다. 26일 업계에 따...
조선 '빅3 체제' 논란 가열…구조조정 3대 시나리오는 2016-04-25 20:06:32
조선 업황이 개선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와 이들 빅3의 뼈를깎는 자구 노력을 바탕으로 이 체제를 유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적지 않다. 26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5대 업종에 대한 본격적인 구조 조정에 나선 가운데 해운에 이어 조선업이 공론화되자 현대중공업[009540], 대우조선해양[042660],삼성중공업으로...
한진해운 채권·주식 값 투자자 투매에 폭락 2016-04-25 19:15:03
2011년 1월에는 3만8천879원에 달했으나 해운업황 부진으로 내리막을 걸은 끝에 이제는 1천원대로 주저앉았다. 주가는 4거래일 연속 하락세를 보이기 전인 이달 19일의 3천385원과 비교해도 46.1% 떨어진 수준이다. 주가가 폭락하면서 거래는 크게 늘었다. 이날 한진해운 주식 거래량은 1천730만주로 전...
[마켓인사이트] 한진해운 채권값 60% 급락…투기세력 몰리며 거래 급증 2016-04-25 17:39:42
한진해운 주가와 자산 매각을 통한 상환대금 확보 노력에 따라 달라진다.2013년 법정관리에 들어간 (주)동양은 채무액 중 55%는 출자전환하고 나머지 45%는 10년간 분할 상환하는 채무 재조정 안을 내놨다. 이후 동양시멘트 등 알짜 계열사를 매각해 2년 만에 채무액 대부분을 채권자에게 돌려줬다.한 증권사 채권연구원은...
[한진해운 자율협약 신청] "조선·해운 고용유지·실직 대책 마련" 2016-04-25 17:35:54
당시 정부는 조선·해운업 구조조정을 최우선으로 하고 나머지 세 업종은 업계의 자율감산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하지만 5개월 사이 상황이 바뀌었다는 게 정부 판단이다. 지난 24일 청와대 서별관회의(경제현안회의)에서도 업황 진단을 놓고 격론이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철강, 석유화학...
한진해운 자율협약에 계열사 주가 희비 엇갈려(종합) 2016-04-25 15:33:29
1조원의 자금을 한진해운에 지원했지만 해운 업황 악화로 상황이 개선되지 못했다"며 "이러한 시점에서 자구적인 구조조정이 시작됐다는 점이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앞서 대한항공은 한진해운이 발행한 영구채를 인수하는 방식 등으로, 한진칼은기존 대여금에 대해 담보로 잡혀 있던 유럽과 미주 지역 상표권을...
벼랑 끝 조선·해운株 운명은…구조조정 어떻게 2016-04-25 15:03:25
기점으로 주가가 움직일 것이란 관측이다. 해운선사들은 해운업황이 좋았던 2010년 높은 가격에 용선 계약을 맺었다. 이 때문에 현재 해운선사들은 현재의 용선료를 시세보다 5배 넘게 내고 있다. 한진해운이 앞으로 선주들에게 지급해야할 총 용선료는 5조5000억원이다. 올해 지급해야할 금액은 9288억원, 내년부터 2020년...
한진해운 자율협약 관련株 희비…한진칼·대한항공 강세 2016-04-25 10:39:50
1조원의 자금을 한진해운에 지원했지만 해운 업황 악화로 상황이 개선되지 못했다"며 "이러한 시점에서 자구적인 구조조정이 시작됐다는 점이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앞서 대한항공은 한진해운이 발행한 영구채를 인수하는 방식 등으로, 한진칼은기존 대여금에 대해 담보로 잡혀 있던 유럽과 미주 지역 상표권을...
[분석플러스] 한진해운 자율협약 신청…"대한항공 긍정적·은행권 위험 미미" 2016-04-25 09:06:20
] 해운업황 침체에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한진해운이 결국 채권금융기관 공동관리(자율협약)를 신청키로 했다. 이는 한진해운에는 부정적이지만, 최대주주인 대한항공에는 긍정적인 사안이란 분석이다. 은행주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보인다.25일 업계에 따르면 한진해운과 대한항공은 이날 채권단에 자율협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