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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론] 정치개혁 없이 노동개혁 없다 2016-03-06 19:03:10
정치와 노사관계 배경을 살펴보면 이탈리아와 한국은 비슷한 점이 많다.이탈리아 정치권은 무능하고 부패해 경제사회의 위기 극복을 가로막는 장애요인이었다. 노동조합을 보면 이탈리아노동총연맹(cgil)처럼 강경투쟁을 지향하는 노조단체를 필두로 복수의 전국단위 노조가 있고, 사업장마다 노조가 난립하는 것으로 잘...
발레오전장 '6년 전쟁'은 끝나지 않았다 2016-03-03 18:21:43
노사 갈등을 예고했다. 게다가 발레오 노사가 체결한 단협에 대한 무효 소송 등 소송전에 나서고 있다.발레오 공장에는 여전히 노동가가 확성기를 통해 흘러나오고 있다. 회사 바로 옆 공단 운동장에 6년째 불법으로 천막을 치고 농성을 벌이는 금속노조가 틀어놓은 것이다. 제품 운송을 방해하는 사례까지 있다. 지난달...
은행권, 성과연봉제 도입 TF 4일부터 가동(종합) 2016-03-03 17:13:36
둔 사용자단체다. 사용자협의회는 애초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 측과 TF를 함께 구성할예정이었다. 그러나 금융노조가 이에 응하지 않으면서 이번에 단독으로 TF를 꾸리게 됐다. 사용자협의회는 금융노조 측에 TF 참여를 재촉구할 방침이다. 사용자협의회는 올해 임금단체협상에서 논의할...
쇠락하는 투쟁노조…슬픈 '발레오 이야기' 2016-02-29 07:10:00
과격한 단체행동으로 바람 잘 날이 없었다. 회사 측은 직장폐쇄로 맞섰다. 회사의 경영 상태는 악화됐고 한국 철수까지 거론됐다. 직원들의 일자리가 통째로 흔들렸다. 노조와 조합원은 위기감을 느꼈다. 탈퇴를 결정하자 금속노조는 소송을 걸었다. 1심과 2심은 산별노조 탈퇴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하지만 대법원은...
[Cover Story] 제 발등 찍는 투쟁노조…가입률 '뚝' 노동공급 독점, 임금인상 압박 2016-02-29 07:02:08
3권(단결권 단체교섭권 단체행동권)이 보장됐고, 법정근로시간이 점차 줄었다. 미성년자 노동 금지와 같은 노동인권도 폭넓게 보호됐다. 최저임금법이 생겼고, 개별기업노조 내 복수노조 인정, 산별노조 가입 등도 차례로 허용됐다.노조에 가입한 사람만 고용하는 클로즈드숍과 채용 후 일정기간 내에 노조에 가입한 사람만...
금호타이어 노조, 2015년 단체교섭 마무리 2016-02-25 18:27:08
갖고 년 단체교섭'을 최종 마무리했다고 25일 밝혔다. 금호타이어에 따르면 조인식에서 노사 대표인 이한섭 사장과 허용대 대표지회장이 단체교섭 약정서에 최종 서명하고 교환했다. 역대 최장기간의 교섭과 갈등으로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임금인상, 임금피크제 도입 등에 대한 합의점을 찾았다....
금호타이어 노사, '2015년 단체교섭' 최종 마무리 2016-02-25 16:12:04
금호타이어가 노사 대표 및 단체교섭 교섭위원이 모인 가운데 '2015년 단체교섭'을 최종 마무리했다.금호타이어는 광주공장에서 이한섭 금호타이어 사장과 허용대 전국금속노동조합 금호타이어지회 대표지회장을 비롯해 노사 양측 교섭위원 등 14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5년 단체교섭 조인식을 진행했다고 25일...
'굴뚝의 도시' 울산·포항, ICT·관광산업 도시로 변신 2016-02-25 07:10:00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의 경직된 노사관계도 하루빨리 해결해야 할 과제로 꼽힌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올해도 강성 투쟁을 예고하고 있다. 강성 집행부가 들어선 현대차도 올해 노사관계가 크게 경직될 것으로 우려된다.포항시는 해양 중심 개발과 동북아, 인도 등지로 세계화의 외연을 확장해 침체에 빠진 포항 경제에...
[Law&Biz] '산별노조 탈퇴' 이끈 태평양…"근로자 선택권 내세워 승소" 2016-02-23 18:33:55
이끌어"발레오전장 노사 지지가 큰 힘…기업별 노조 전환 많아질 것" [ 김인선 기자 ] 지난 19일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로 국내 노동계에 지각변동이 일게 됐다. 대법원은 전국금속노동조합 등 산별노조 산하 지부·지회가 스스로 개별 노조로 전환할 수 있다는 판결을 내렸다. 산업현장발(發) 노동개혁의 촉매제가...
[기로에 선 '산별노조 20년'] 비정규직 위한다더니…대타협 발목잡고 고용 세습까지 2016-02-21 18:44:54
규정하고 있지만 실제 완성차 업체의 임금·단체협상은 각 기업 지부(노조) 집행부가 주도한다. 금속노조 조합원(15만여명)의 대부분을 현대차(4만여명)와 기아차(3만여명), 한국gm(2만여명)이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금속노조 집행부가 각 지부를 조종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한 것이다. 임금뿐만이 아니다. 대형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