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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품·소재산업 '샌드위치 한국' 현실화 2013-02-15 17:20:20
힘들어져"中 중간재 시장 개척 등 혁신제품 개발 힘써야" 중국의 부품·소재산업 경쟁력이 높아지면서 한국이 중국과 일본 사이에서 ‘샌드위치’ 상황에 처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한·중, 한·일 간 무역특화지수의 변화나 개선 품목 수에서 중국은 한국을 빠르게 추격하고 있는 반면 한국이 일본을...
"경제 성장 동력은 '창조적 파괴' 이끄는 기업가정신" 2013-02-15 17:13:09
신기술 등 혁신을 능동적으로 수행하는 주체다. 기업가는 열린 마음, 리더십, 통찰력 등 ‘엘리트적 자질’을 갖고 있다고 한다. 아무나 기업가가 되는 게 아니라는 뜻이다. 기업가란 돈벌이에만 급급한 게 아니라는 얘기다. 기업가이론의 시각에서 본 슘페터의 자본주의 비전은 다양하다. 슘페터에게 자본주의는 산업혁명,...
비행기도 찍어내는 3차원 제조기술…글로벌 산업판도 흔든다 2013-02-15 16:55:05
3d 프린터 기술의 진보와 제품 보급은 공장에서 상점, 가정으로 이어지는 제품 순환구조 자체를 바꿀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간단한 집기와 물건의 설계도를 컴퓨터로 내려받으면 바로 집에서 만들 수 있어서다. 네리 옥스먼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미디어랩 교수는 “인쇄술이 서적 출판을 통한 광범위한 정보 보급을...
<대우일렉 '미드로우 전략' 세계10위 종합전자 도약> 2013-02-15 14:40:43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렉서스'라는 초특급 브랜드를 성공시킨 것에 비유했다. 대우일렉은 이를 위해 하나의 기업이 '고급'부터 '저가'까지 다양한 브랜드를보유하고 있는 일렉트로룩스, 제너럴일렉트릭(GE), 월풀 등 해외 주요 백색가전 업체를 적극적으로 벤치마킹할 계획이다. ◇...
삼성硏 "中 중간재 산업 급성장으로 韓 산업 `고전'" 2013-02-15 06:58:50
중 26개가기술격차를 줄인 중국 장비산업에선 10년간 경쟁력이 상승한 품목 수가 17개로 우리(14개)를 능가했다. 이는 거대한 중국시장 덕분이다. 중국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이 비용 절감을 위해 제품 현지 조달, 개발 현지화 등을 추진하며 중간재 기업의 역량을 높여줬다. 복 위원은 "중국 중간재 산업의...
[권영설의 '경영 업그레이드'] 새 정부의 창조경제 2013-02-14 17:15:59
통한 은퇴 전후의 경영·기술인력 창업 지원 △엔젤투자 활성화를 위한 세제 및 금융지원 확대 등을 눈여겨보라. 각종 벽 허무는 혁신에 무게새 정부는 중소기업청 등을 통해 기술창업 벤처창업 등을 활성화할 수 있는 조치들을 계속 마련할 것이고 한국판 구글 페이스북 등을 만들어내기 위한 노력을 경주할 것이...
재래시장서 태블릿으로 장부쓰네 2013-02-14 16:59:37
중곡제일시장에 정보통신기술(ict) 바람이 불기 시작한 것은 작년 9월 sk텔레콤이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추진한 ‘전통시장 혁신 프로젝트’ 대상으로 선정되면서다. sk텔레콤은 태블릿을 기반으로 매출·고객 관리를 도와주는 ‘마이샵’을 제공했고 시장 전체를 와이파이존으로 만들었다.sk플래닛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이다스, 신제품 ‘에너지 부스트’ 출시 “혁신적인 쿠셔닝을 경험하라” 2013-02-14 11:30:29
경험할 수 없었던 최고의 에너지 리턴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쿠셔닝 기술이 적용된 ‘에너지 부스트’ 러닝화를 출시했다. 에너지 부스트는 노면 충격을 흡수하여 러닝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뛰어난 에너지 리턴과 온도 변화에도 지속적인 쿠셔닝, 차별된 편안함을 제공. 기존의 러닝화로는 느낄 수 없었던 진화...
한덕수 무협 회장 "불황 이길 열쇠는 '기술 혁신'" 2013-02-14 11:00:27
극복할 방안을 고민했다. 특히 기술 혁신으로 불황을 이겨낸 사례가 소개돼 큰 관심을 끌었다. 한덕수 무협 회장은 기술 혁신은 중장기 관점에서 경쟁력 확보의 열쇠라며 전세계 경기 하강 기조 속에서도 기술 혁신에 성공한 기업들이 선전하는 것은 좋은 본보기라고 강조했다. lucho@yna.co.kr(끝)<저...
독일 고급 세단에 적용하는 4륜구동 시스템의 차이는? 2013-02-13 18:38:19
첫 선을 보인 기술로, 올해 33주년을 맞았다. 상시 4wd 방식이며, 모든 바퀴에 각기 다른 동력을 전달한다. 중심요소는 내부 가속 차동장치(인터 액슬 디퍼런셜)이다. 이 장치는 앞뒤 로테이션의 속력 차이를 보정하고, 도로 사정에 맞게 동력을 자동으로 나누는 역할을 한다. 엔진 토크는 가속 페달 답력이나 도로 상황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