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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권설정비 저축은행이 직접 부담한다 2013-06-27 15:16:25
됩니다. 금융감독원은 저축은행 금융거래약관을 점검하고 금융소비자에게 피해를 줄 우려가 있는 7개 표준약관의 15개 조항을 개정했습니다. 현재는 여신 담보물에 대한 지상권을 설정할 때 등록세나 등기 신청수수료 등을 채무자와 토지소유자, 저축은행이 협의해서 비용을 부담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금융거래약관 개정을...
에어아시아 등 `환불 불가` 항공사에 철퇴 2013-06-13 17:55:46
"(항공사들의 환불불가 약관은) 사업자의 이익만 과중하게 감안한 것으로 불균형적으로 과도한 위약금을 부과했다고 판단한 겁니다." 모든 항공권에 대해 환불 불가 방침을 내세웠던 항공사는 에어아시아와 피치항공입니다. 공정위는 에어아시아에게 시정권고서를 보내고 60일 안에 약관을 고치지 않으면 시정명령이나...
저가항공사 환불 가능해져‥공정위, 약관 시정조치 2013-06-13 14:21:09
약관조항을 사용하던 피치항공은 자진시정하도록 했습니다. 판촉 항공권에 대해 환불불가 약관을 갖고 있던 카타르항공은 자진시정을 완료했고, 터키항공에는 시정권고를 내렸다고 공정위는 밝혔습니다. 공정위는 에어아시아를 비롯한 4개 항공사가 규정한 환불불가 약관조항은 고객이 운임 할인으로 얻는 이익에 비해...
'ETF 상장심사'에 핏대 세운 운용사들 2013-06-03 17:27:03
등에 대한 심사는 원래 금융감독원 약관심사에서 이뤄져야 하는 것”이라며 “상장 초기 단계인 상장심사를 담당하는 거래소의 눈치를 안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모범적으로 시장 이끌어 달라는 의미” 거래소는 대형 자산운용사들의 반발에 대해 “오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거래소 관계자는 “시장 점유율이...
법원 "교통사고 형사합의금 약관은 설명의무 대상" 2013-05-29 07:00:19
경우에만 교통사고 형사합의금을 지원한다는 약관조항은 계약에 있어 중요한 사항으로, 보험계약자가 별도의 설명 없이도 충분히예상할 수 있는 조항이라고 할 수 없다"며 "이 사건 약관조항은 명시·설명의무 대상이 된다"고 판시했다. 재판부는 이어 "이씨가 보험계약을 체결할 당시 약관을 교부받지 못한 것으...
공정위, 삼성화재 등 14개 손보사 불공정 제재 2013-04-15 09:12:03
한 불공정 약관을 시정조치했습니다. 대상 보험사는 삼성화재와 동부, 현대, LIG, 메리츠, 한화, 흥국, 롯데 등 14개 손해보험사입니다. 이들 보험사는 대리점이나 설계사와 계약을 체결할 때 금지사항을 위반할 경우 부과하는 제재금을 떠넘길 수 있도록 조항은 마련했습니다. 실제 10개 손보사는 지난 2010~2011년...
"보험사 제재금, 설계사에 떠넘기지마"…공정위, 약관 시정 조치 2013-04-14 17:25:28
있는 조항을 마련했다. ‘대리점·설계사의 고의나 과실로 상호협정을 위반해 회사에 경제적 손실을 초래하면 회사는 대리점·설계사가 지급받을 수수료에서 손실액을 공제할 수 있다’고 규정한 것이다. 실제로 10개 보험사는 2010~2011년 자신들이 납부한 제재금 12억300만원을 대리점이나 설계사에게 떠넘겼다. 이유태...
공정위, 대리점에 제재금 떠넘기는 보험사 약관 시정 2013-04-14 12:00:47
수 있도록 조항을 마련했다. `대리점·설계사의 고의나 과실로 상호협정을 위반해 회사에 경제적 손실을 초래하면, 회사는 대리점·설계사가 지급받을 수수료에서 손실액을 공제할 수 있다'고규정한 것이다. 실제로 10개 보험사는 2010~2011년 자신들이 납부한 제재금 12억300만원(위반건수 239건)을...
보험사, 대리점에 제재금 전가 못해…14개사 약관 시정 2013-04-14 11:59:00
부과 받은 제재금을 대리점과 설계사에 부담시키는 약관 조항을 뒀다. 10개 보험사가 최근 2년(2010~2011년)간 제재금 239건(12억300만 원)을 대리점이나 설계사에 전가한 것으로 조사됐다.이에 따라 공정위는 상호협정의 당사자가 아닌 대리점이나 설계사에 제재금을 부과하는 약관은 책임을 부당하게 전가하는 불공정...
휴대전화 보험 무용론 확산…자기부담금만 수십만원 2013-04-09 06:01:19
면책조항이 많아서다. 약관 내용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고분실이나 파손, 고장 시 무조건 보상을 받을 수 있을 것처럼 가입시키고서 막상 문제가 생기면 이런저런 이유로 보상을 거절하는 사례들이다. 컨슈머리포트 관계자는 "휴대전화 보험의 보험금 지급 조건 등에 대한 자세한설명 없이 마치 부가서비스의 일종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