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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홍재 소장 "원고엔저 장기화, 국산차 업계 큰 부담될 것" 2013-01-31 13:34:31
년 자동차산업 전망' 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혔다. 박 소장은 "무제한 금융 완화를 표방하는 아베노믹스와 일본 무역수지 적자 확대, 유럽 경제위기 진정으로 인한 엔 화 수요 감소 등의 요인으로 지난해 말 재연된 원고엔저 기조가 장기화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2000년대 중반 원화 강세...
[한상춘의 지금세계는] 美 4Q GDP 성장률 -0.1% 2013-01-31 07:44:16
그리고 산업정책 측면에서는 리쇼오링 정책이나 수출을 진흥시키기 위한 달러 약세 정책은 그대로 추진할 것으로 본다. 또 오늘 첫 연준회의가 끝났다. 미국의 통화정책 목적은 단순히 성장률을 끌어올리기 보다 고용목표제로 실업률을 6.5%까지 떨어뜨리는 것이 가장 우선이다. 미국 성장률의 의미와 고용과의 의미를 잘...
<세계경기 낙관 어렵다…"위기핵심은 미해결 상태">(종합) 2013-01-31 07:31:58
것도 좋은 신호로 받아들여진다. 세계 경기 개선으로 수출이 늘어나고 새 정부가 경기부양책을 내놓으면 3%의 경제성장이 가능하다는 전망도 나온다. 한국개발연구원(KDI) 동향ㆍ전망팀 김성태 연구위원은 "12월에는 조업일이 이틀이나 줄었는데도 산업활동이 예상보다 호조를 보였다"며 "이런 개선세와 작년...
<세계경기 낙관 어렵다…"위기 근원은 미해결 상태"> 2013-01-31 05:55:09
것도 좋은 신호로 받아들여진다. 세계 경기 개선으로 수출이 늘어나고 새 정부가 경기부양책을 내놓으면 3%의 경제성장이 가능하다는 전망도 나온다. 한국개발연구원(KDI) 동향ㆍ전망팀 김성태 연구위원은 "12월에는 조업일이 이틀이나 줄었는데도 산업활동이 예상보다 호조를 보였다"며 "이런 개선세와 작년...
[다산칼럼] 성장동력이 안보이는 한국號 2013-01-29 17:01:37
부품소재산업 미발달로 수출의 국내투자 유발효과가 약하다. 아직 한국은 부품소재 수입을 중심으로 연평균 300억달러의 대일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셋째, 외국인 지분율이 높아지면서 단기실적이 강조돼 장기 대규모 투자를 꺼리는 등 기업경영이 보수화되고 있다. 적대적 인수·합병(m&a)으로부터 경영권을 보호하기...
경기회복 `시작`VS`시기상조` 2013-01-29 16:09:25
김중수 한은총재의 경기회복론을 정면 반박했습니다. 환율도 경기회복에 발목을 잡습니다. 우리 주력수출품목인 IT와 자동차 산업에 영향을 줄 원엔환율은 6개월내 20%나 절상됐습니다. 환율에 민감한 중소기업은 더욱 어렵습니다. 2월 중소기업 경기전망지수는 4개월 연속하락한 82.2를 기록했습니다. 경기회복을...
[글로벌 이슈&이슈] 엇갈린 美 경제지표‥방향성 잃은 증시 2013-01-29 07:27:23
블룸버그통신이 엔화 가치를 떨어뜨려 내수경기를 살리려는 일본의 `무제한 돈풀기`에 대해 "`주식회사 일본`이 환율전쟁으로 `주식회사 한국`을 누르고 부활하고 있다"고 지적했는데요. 엔화 풀기가 촉발한 환율전쟁에 우리나라가 가장 큰 희생양이 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블룸버그는 "미국과 유럽을 놓고 일본과...
'電·車군단' 무장해제 당했다 2013-01-28 16:57:39
수출株 직격탄 코스피만 유독 약세…美·獨 등과 디커플링 외국인의 매도 공세에 국내 증시 주포인 ‘전·차군단(전자·자동차)’이 무장해제됐다. 환율 실적 수급의 3대 요인이 모두 대형 수출주 위주로 구성된 국내 증시에 불리하게 작용한 탓이다. 특히 엔화 약세에 따른 외국인 이탈과 자동차·정보기술(it) 업종의...
"내수활성화, 경기회복 필요조건" 2013-01-28 16:03:08
수록 더욱 경기는 쪼그라들었습니다. 지난해 수출증가율은 현격히 줄어들었습니다. 경상수지가 사상 최대인 430억달러를 기록했지만 수출증가율은 2012년 3.7%(2010년 14.7%, 2011년 9.5%)까지 내려왔습니다. 글로벌 경기위축이 증가율 자체를 끌어내렸기 때문입니다. 올해 수출이 과연 경제성장을 지탱할 수 있느냐가...
현대·기아차 '환율 쇼크' 현실로 ··· 새해 긴장모드! 2013-01-28 14:13:33
재무관리실장은 "환율 추이에 따라 필요시 수출 가격 인상 등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는 최근 발간한 '엔화 약세와 자동차산업 영향' 보고서에서 원·엔 환율이 10% 하락하면 국산차 수출이 12% 가량 감소한다고 전망했다. 현대·기아차는 환율이 10원 하락하면 매출은 현대차 1200억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