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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NTSB "오토 스로틀 이상징후 발견못해"(종합) 2013-07-12 09:12:25
조종사는 이어 "(빛을 직시하지 않기 위해) 시선을 돌렸으며 각종 비행계기판을 볼 수 있었기 때문에 시력을 방해할 정도는 아니었다"고 진술했다. 허스먼 의장은 "나머지 두 조종사들도 이 빛을 언급하지 않았고 조종실 음성기록장치(cvr)에서도 관련된 대화는 없었다"고 밝혔다. ntsb는전날 사고 활주로의 잔해를 치운 뒤...
[아시아나기 사고]조종사 충돌직전 '복항' 두번 외쳐 2013-07-12 08:16:49
아시아나항공 214편 조종사들이 충돌 직전에 착륙을 포기하고 기수를 올리라는 뜻인 '복항(go around)'을 두 번 외친 것으로 알려졌다.11일(현지시간) 사고를 조사하고 있는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 데버러 허스먼 위원장은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이렇게 밝혔다.조종실 대화 녹음을 더 정밀하게...
美 NTSB "오토 스로틀 이상징후 발견 못해"(1보) 2013-07-12 08:02:25
충돌사고를 일으킨 아시아나 여객기의 조종사들이 사고원인으로 '오토 스로틀'(자동출력조절장치) 기능 이상을 제기한데 대해 이번 사고를 조사하고 있는 미 교통안전위원회(ntsb)는 "오토 스로틀 기능에 이상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데보라 허스먼 ntsb 의장은 12일(한국시각) 언론 브리핑에서 "지금까지...
'월드 오브 워플레인' 튜토리얼 동영상 공개 2013-07-11 18:04:22
등 초보 조종사들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다. 국문 자막의 튜토리얼 동영상은 워게이밍코리아 공식 유튜브 채널(http://youtu.be/ka4nxofgsoq)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 발표될 새로운 동영상들에서는 조금 더 난이도 있는 전투 전략 및 게임을 위한 주요 내용들이 다뤄지게 될 예정이다. 워게이밍 빅터...
[취재수첩] 과잉 보도에 속타는 아시아나항공 2013-07-11 17:28:12
부분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일부 외신들은 조종사 실수로 몰아가는 분위기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항공 사고의 원인은 매우 복합적이어서 신중한 조사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마치 100% 조종사 과실인 듯한 보도가 잇달아 곤혹스럽다”고 말했다. 과잉경쟁 보도는 부작용을 가져오게 마련이다. 섣부른 보도가 잇따르면...
허스먼 美 NTSB 위원장 "아시아나 오토스로틀 작동 안했을 가능성" 2013-07-11 17:18:10
“관제사가 조종사에게 경고한 것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며 “오토 스로틀 작동 여부는 블랙박스를 조사해 봐야 안다”고 설명했다. 사고 항공기를 조종한 이강국 기장이 “충돌 34초 전 강한 불빛에 잠시 눈이 안 보이는 상태였다”고 ntsb에 진술했다는 내용도 확인됐다. 불빛이 비쳤다는 순간은 500피트 상공으로,...
[내 생각은] 항공사고 조사 목적은 '재발방지' 2013-07-11 17:13:58
한다. 현 단계에서 조종사 과실을 운운하고, 잘잘못을 지레짐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이번 사고 조사의 모든 초점이 최대한 객관적으로 사고 원인을 파악해 미래에 유사한 상황에서 동일한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는 데 맞춰져야 할 것이다. 이재운 싱가포르국립대 국제법센터 연구원 ▶ 성동일, 출연료 얼마나...
[아시아나기 사고] 국토부 "관제사 경고는 없었다" 2013-07-11 16:01:16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며 조종사 진술이 팩트에 맞는지는 확인해봐야 한다"면서 "조종사의 진술을 공개하는 게 사고 원인을 밝히는 것이 바람직한지는 생각해봐야 한다"고 즉답을 피했다. 한편 우리 측과 미국 ntsb 조사단은 이날 객실 승무원 12명 가운데 환자를 제외한 6명을 합동면담해 비행 전후 특이사항과 사고시...
[아시아나기 사고] 샌프란시스코 공황 활주로 '300피트'의 비밀 2013-07-11 14:51:10
샌프란시스코 공항에 착륙한 경험이 많은 유나이티드에어 조종사 키트 더비의 말을 인용해 "그 馄피트'가 더 큰 사고를 막은 것"이라며 "착륙 시작점이 변경되지 않았더라면 최악의 경우 비행기는 방조벽 바깥인 바다에 추락했을 것"이라고 전했다. 활주로 주변의 충돌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2005년에 통과된 법에 ...
"아시아나 조종 기장, 충돌 34초 전 강한 불빛에 잠시 눈이 안보였다", 미 NTSB 밝혀 2013-07-11 10:48:58
낮은 고도와 느린 속도라는 사실을 조종사들이 인지한 시점의 사고기 고도이다. 사고기는 34초 뒤에 활주로와 충돌했다.ntsb 조사관들은 착륙에 앞서 자동으로 속도를 유지해주는 '오토스로틀'을 작동시켰지만 말을 듣지 않았다는 진술에 대해서도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팀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