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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NTSB 조사 'what이 아닌 why가 중요' 2013-07-10 04:07:11
속도이상을 감지하고 조종사들이 충돌직전 엔진출력을 올리기 시작했다며 엔진도 출력을 내고 있었다고 밝혔다. 조종사들은 한국 정부 조사단과의 면담에서 '속도를 올리려 했으나 기체가 말을 듣지 않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사고 당일 샌프란시스코 공항의 날씨는 시계 착륙을 시도할 정도로 청명한...
[아시아나機 착륙 사고] 충돌 8초전 속도장치 급변경…기체 결함 vs 과실 규명 '열쇠' 2013-07-09 17:46:22
ntsb, 조종사 조사착륙 34초전까지 정상속도…충돌?3초전?시속?191㎞로?급감 자동?항법장치?풀고?수동?전환…활주로 공사도 사고영향 분석아시아나항공 214편(보잉777)의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 착륙 사고를 조사 중인 미국 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는 8일(현지시간) 사고기를 조종한 이강국 기장과 이정민 부기장을 불러...
[취재수첩] 노대래 위원장의 부적절한 발언 2013-07-09 17:27:20
결함, 조종사 실수, 공항 착륙시설 문제 등 다양한 추측들이 나오고 있지만 섣불리 예단하기는 어렵다. 정확한 사고 원인은 최소 6개월 뒤에 밝혀질 것이라는 전언이다. 만약 최종 책임이 항공사 측에 귀책될 경우 아시아나항공은 막대한 금전적 부담을 져야 할 뿐만 아니라, 기업 이미지에도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수밖에...
[아시아나기 사고] 전문가들 "조종미숙 사고 직접원인으로 보긴 어렵다" 2013-07-09 16:39:19
조종사 과실로 곧바로 연결시키기 어렵다는 것이다.충돌 1.5초 전 착륙을 포기하고 기수를 올리려다 실패했던 점 역시 기계 반응속도 차이 또는 기체 결함으로 볼 여지도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조 교수는 "마지막 순간에 출력을 높였는데 제대로 반응하지 않았다는 조종사 진술을 감안하면 기체가 순간적 변화에...
[아시아나기 사고] 국토부 "우측 엔진 외부에 화재 흔적" 2013-07-09 15:28:00
온종일 조사했다고 밝혔다.나머지 조종사 2명은 9일(현지시각) 조사하고 조사를 추가로 할지는 추후 결정할 방침이다.조종사들은 조사가 끝나야 귀국할 수 있다고 최 실장은 덧붙였다.한편 사고 원인 규명에 핵심적인 블랙박스 분석을 위해 항공·철도 사고조사위원회 조사관과 아시아나항공 전문가 등 2명이 이날 오전...
"아시아나 사고 피해 승객, 보상액은 얼마', CNN머니 2013-07-09 13:44:25
조종사의 실수가 사고 원인으로 밝혀진다고 해도 보상금액이 늘어나진 않는다. 울크 씨는 "다른 많은 피고들이 있을 수 있지만 아시아나항공과 보험사가 결국 보상금을 지불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경닷컴 김유경 학생인턴기자(동국대 정치외교 4년) ▶ 장윤정 母, 이번엔 ƍ억대 소송' 벌이며…충격 ▶...
[아시아나기 사고] 美 "조종사 조사에 집중"…동체 조사도 진행 2013-07-09 13:42:48
조종사들이 어떻게 사고기를 조종했고, 어떻게 훈련받았고 어떤 비행 경험을 지녔는지를 살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ntsb는 앞으로 사흘 정도 사고기를 조종한 이강국 기장과 이정민 부기장을 불러 조사를 벌인다는 계획이다.우리나라 국토교통부도 이날 브리핑에서 조종사 4명과 미국 관제사 등에 대해 우리 조사단과...
"아시아나 사고 위급환자 큰 고비 넘겨" 2013-07-09 10:54:37
사고조사와 관련해서는 "파견된 우리측 조사단이 조종사 4명에 대해 면담조사를 한 데 이어 사고 현장 조사도 이뤄졌고 오늘은 조종사와 미 관제사 등에 대해 한미 합동조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블랙박스 분석을 위한 우리측 조사관 2명은 오늘 오전 출국해 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SB)와 블랙박스 공...
조종사냐? 기체결함이냐? 아시아나항공 사고의 미스터리 2013-07-09 10:38:07
당시 사고기는 이 기종에 적응이 안된 조종사에게 기종적응을 시키는 이른바, 관숙비행중이었지만 부기장석에 777기종만 운항시간 3300시간이나 되는 숙련조종사가 앉아있어서 조종에는 문제가 없어 보였다. 그런데 낮에 육안으로도 훤히 보이는 활주로를 진입할때 하강각도가 지나치게 낮았음에도 "왜 그렇게 낮게 날다가...
[아시아나기 사고] 美 "착륙 직전 고도·속도 정상 아냐" 2013-07-09 09:30:26
걸 조종사에게 알려주는 신호이다.출동 3초 전 사고기의 속도는 시속 191.5㎞라고 비행 기록 장치에 나타나 있다. 이는 활주로에 접근할 때 권장 속도인 시속 252㎞에 한참 모자라는 수치다.충돌 1.5초 전 조종사는 착륙을 포기하고 기수를 다시 올려 복항을 시도한다. 하지만 복항하려는 순간 사고기 꼬리 부분이 활주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