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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기 사고] 충돌속도 '106노트'…권장속도보다 느려 2013-07-09 09:11:10
이런 내용을 확인하고 우리 측에 통보했다.국토부는 조종사 4명과 미국 관제사 등에 대한 우리 조사단과 ntsb의 합동조사를 했으며 운항, 엔진, 기체, 블랙박스, 조종사, 관제 등 분야별 조사활동을 하고 있다.한편 블랙박스 분석을 위해 항공·철도 사고조사위원회 조사관과 아시아나항공 전문가 등 2명이 이날 오전 10시3...
[아시아나기 사고] 기장은 수습비행 교관은 첫 교관비행…조종미숙 아니다? 2013-07-09 09:03:11
운항할 때 경험을 쌓기 위해 해당 항공기에 숙달된 조종사가 교관으로 동석하는 것을 말한다.이강국 기장은 총 9793시간을 비행했지만 사고가 난 보잉 777기는 9차례 43시간만 비행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더구나 보잉 777기를 몰고 샌프란시스코 공항 착륙을 시도한 것도 사고 순간이 처음이었다.교관 기장으로 탑승한 이정...
[아시아나기 사고] 미국 당국 "조종사 집중 조사" 2013-07-09 06:33:26
"조종사들이 어떻게 사고기를 조종했고, 어떻게 훈련받았고 어떤 비행 경험을 지녔는지를 살피고 있다"고 말했다. 조종사 과실 가능성을 높게 본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ntsb는 앞으로 사흘 정도 사고기를 조종한 이강국 기장과 이정민 부기장을 불러 조사를 벌인다는 계획이다. ntsb는 전날 브리핑에서 밝힌대로 착륙...
美 NTSB "충돌직전 시속 190km…목표속도의 75%"(종합) 2013-07-09 06:31:06
"조종사 면담이 포괄적이고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한국의 조사 참여자들이 도착하기를 기다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허스먼 의장은 또 '스틱세이커(속도가 일정 기준 이하로 떨어지면 조종간이 떨리며 음성경보가 발동하는 현상)가 발동되기 전 별도의 경보가 발령됐느냐'는 질문에는 "음성기록장치...
아시아나 여객기, 착륙 직전 정상속도 훨씬 못 미쳐 2013-07-09 06:18:21
137노트보다 훨씬 낮았다"고 말했다. 항공 전문가들은 이에 대해 조종사 실수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언급하면서도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다며 섣부른 추측은 이르다고 지적했다. 한경닷컴 뉴스팀 한경닷컴 최인한 기자 janus@ha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 [단독] "착륙사고 후 女승무원이...
美 NTSB" 사고직전 속도 190km"(1보) 2013-07-09 04:57:07
"조종사들의 인적요소도 조사한다"며 "비행전 72시간 조종사들의 활동기록과 근무시간, 피로도, 휴식여부, 질병여부, 약물복용 여부 등을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조종사 면담이 포괄적이고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한국의 조사 참여자들이 도착하기를 기다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hope@cbs.co.kr...
조종사 과실로 몰아가는 美언론 2013-07-08 17:44:48
“조종사 과실로 단정하기 이르다”며 기체 결함과 엔진 오작동 등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사고 당시 공항의 자동 착륙유도장치가 꺼져 있었던 것으로 확인돼 이 역시 사고에 영향을 미쳤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ntsb는 블랙박스를 정밀 분석하기 시작했고 조만간 조종사를 조사할 예정이다. 최정호...
[아시아나 착륙 사고] 골절상 입고도 승객 업고 뛴 이윤혜 캐빈매니저 2013-07-08 17:35:39
▶ 조종사 과실로 몰아가는 美언론▶ [아시아나 착륙 사고] 윤영두 아시아나항공 사장 "사고원인 추정은 곤란…엔진 정비 문제 없었다"▶ [아시아나 착륙 사고] 기장 '관숙비행' 논란…"43시간 비행경험 짧다" vs "문제 없어"▶ [아시아나 착륙 사고] 충돌 1.5초전 재상승 시도…전문가 "조종사 실수 단정 못해"▶...
[천자칼럼] 오렌지색 블랙박스 2013-07-08 17:27:53
이 과정에서 기체결함보다는 조종사 과실로 기우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그저께 샌프란시스코에서 발생한 아시아나항공 보잉 777의 사고 원인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설이 난무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블랙박스를 회수한 미국 연방교통안전위원회의 분석 결과를 믿을 수밖에 없겠지만 항공기 제작국의 위신과 항공산업의...
[아시아나 착륙 사고] "43시간 비행경험 짧다" vs "문제 없어" 2013-07-08 17:26:31
등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지만 섣불리 조종사 미숙을 언급하기 힘들고 사실과도 다르다”고 말했다. 윤 사장은 “관숙비행은 사고 발생 시 조종을 담당한 기장이 아닌 교관 기장이 모든 책임을 지도록 돼 있다”며 “이번 비행에서도 1만 비행시간을 초과한 숙련된 교관 기장이 함께하며 비행을 책임졌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