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사고 항공기 기장 경험미숙? B777 운항경력 43시간 불과 2013-07-08 13:04:12
부조종사를 오래 맡았으며 2005년 기장으로 승격됐지만, 정작 b777 기종 경험은 일천했다. b777로 샌프란시스코공항에 착륙한 것도 이번이 처음으로 알려졌다.그러나 아시아나와 국토부는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부기장으로 동승한 이정민 조종사가 b777 비행시간 3000시간 이상의 베테랑이었다. 기장의 해당 기종...
아시아나 초기 사고조사…조종 과실에 초점 2013-07-08 11:47:04
조종사의 고어라운드(go-around) 요청이 있었다"며 "고어라운드는 1차 착륙 실패 이후 기수를 높여 재착륙을 시도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는 사고여객기가 재착륙을 시도하기 위해 고도와 속도를 높이다 꼬리부분이 해안 방파제에 부딪혀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기체결함 보다 조종사 과실에 무게를...
美 NBC "아시아나 여객기, 충돌 1.5초 전에 착륙 중단 시도" 2013-07-08 11:13:03
조종사와 승무원 그리고 승객들을 인터뷰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여객기는 6일 오전(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에 착륙하던 중 방파제, 활주로 등과 충돌해 기체가 파손되고 화재가 발생하는 사고를 겪었다. 이 사고로 승객, 승무원 등 307명 탑승자 중 중국인 승객 2명이 숨졌고 한국인과 미국인을...
"조종사·관제사 조사, 9일 한미 공동 진행" 2013-07-08 11:08:49
아시아나항공 여객기의 조종사와 샌프란시스코 공항 관제사에 대한 공동조사가 내일 이뤄집니다. 국토교통부는 오늘 오전 브리핑을 통해 "우리 측 조사단이 현지에 도착해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와 합동 조사를 개시했다"며 "조종사와 관제 부장에 대해 내일 중 공동조사를 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워싱턴...
아시아나 사고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 '착륙 유도 장치' 꺼져있었다 2013-07-08 10:57:13
때 조종사를 도와주는 많은 시스템이 있다" 면서 "글라이드 스코프가 작동되지 않았던 것에 대한 논의도 있었지만 위성항법장치(gps)나 활주로 지시등도 있었다"고 밝혔다.허스먼 위원장은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며 조종사 과실 가능성에 대해서도 "그렇게 결론 내리는 것은 이르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채상우...
갈비뼈 골절에도 구조 헌신 2013-07-08 10:43:04
"조종사가 너무 빨리 하강했다는 사실을 알았던 것 같다. 처음에 여객기가 바닥에 닿으려는 순간 다시 여객기가 올라갔지만 이내 충돌했다"고 사고 당시에 대해 말했다. 그는 인명 구조 상황에 대해서는 "아프긴 했지만 다른 탑승객들에 비하면 괜찮았고 사람들이 빠르게 탈출해 정말 다행"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美 NTSB "사고 여객기, 너무 느린 속도로 활주로 접근"(종합) 2013-07-08 10:08:05
조사 이후 첫 언론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충돌 7초전 조종사 한명이 속도를 높이라고 요구했고 충돌 4초전에는 '스틱 세이커(stcick shaker)'가 몇초간 활성화됐다"고 밝혔다. '스틱 세이커'는 항공기가 속도를 잃고 추락하려는 실속(失速,stall)단계에 접근하고 있다는 것을 조종사에게 알려주는...
탑승객 "15개월 아기안고 추락, 아기띠가 살렸다" 2013-07-08 09:54:06
가지 설들이 분분합니다. '단순히 조종사 실수 아니냐', '아니다. 조종사는 이미 비상상황을 알고 있었다‘ ’보잉 777 기종에 치명적인 결함이 있는 것 아니냐' 등등의 설들... 하나하나 진실에 접근해 보겠습니다. 먼저 탑승객의 증언을 들어보죠. 익명으로 진행합니다. ◇ 김현정> 나와계십니까? 지금 몸...
[아시아나기 사고] 한국 조사단, 미 NTSB와 합동조사 시작…조종사 면담 2013-07-08 08:27:36
조사관들은 또 공항 인근 호텔에 투숙한 사고기 조종사들을 면담했다. 조사단은 잔해 분포 등 현장 조사를 했으며 한국시간 오전 11시 조사 결과 합동회의를 한다. 사고조사 절차는 ▲ 초동조치 ▲ 현장 조사 ▲ 블랙박스, 운항·정비, 기체 등 분야별 상세 조사 ▲ 조사보고서 작성 ▲ 기술검토회의 ▲ 최종보고서 작성 ...
한국조사관, 조종사 면담 실시…조종미숙 여부 묻는다 2013-07-08 08:22:03
조종사에 대한 면담 조사에 착수했다. 사고 당시 기장석에 해당 기종 항공기의 운항 경력이 43시간에 불과한 조종사가 앉아있었던 것으로 드러나, 조종미숙 여부에 대한 질문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8일 오전 '아시아나 여객기 사고 관련 제5차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조사단 6명이 우리시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