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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중국에 수소연료전지 생산공장 세운다 2021-01-05 06:11:00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은 수소를 활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장치로 내연기관차의 엔진에 해당하는 수소차의 핵심 부품이다. 이 기술은 정부 지원을 받아 개발한 국가핵심기술에 해당해 수출하려면 관련 법령에 따라 산업기술보호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현대차그룹은 중국 광둥(廣東)성 광저우(廣州)시에 수소연료전지시스...
문 대통령 "2029년까지 全디젤기관차 'KTX-이음'으로 대체" 2021-01-04 15:34:56
“2029년까지 모든 디젤 여객기관차를 KTX-이음으로 대체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KTX-이음은 전기로 달리기 때문에 미세먼지를 배출하지 않고 이산화탄소 배출도 디젤기관차의 70%, 승용차의 15%에 불과한 친환경 열차다. 현대로템이 9년간의 개발 끝에 국산화에 성공했다. 새해 첫 경제 현장 방문으로 철도를 택한 문...
중국 전기차 4개월 연속 1위 '훙광미니'…중국 토종 브랜드에 쫓기는 테슬라 2021-01-01 13:53:53
전기차 11월 판매량 10위 안에 훙광미니와 창청자동차의 헤이마오, 치뤼(영문명 chery)자동차의 eQ, 상하이GM우링의 바오준E100 등 경차급이 4종 포함됐다. 창청과 치뤼는 기존 내연기관차에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에 강점이 있는 업체지만 전기차에선 경차로 재미를 보고 있다. 2019년에는 전체 전기차 판매 10위 내에...
[뉴스의 맥] 탄소배출 늘리는 脫탄소정책…해법은 소형 원전뿐 2020-12-29 17:30:48
매사추세츠공대(MIT)는 전기차 테슬라 모델S가 미국 서부지역에서 1㎞ 주행했을 때 226g의 탄소를 배출하고, 대형 휘발유차인 BMW 7시리즈는 385g, 소형 휘발유차인 미쓰비시 미라지는 192g의 탄소를 배출한다는 보고서를 내놨다. 여기서 말하는 탄소는 내연기관차의 경우 △차량 제조 과정 △석유가 유전에서부터 정제돼...
친환경차 보급 늘리려면…"충전 편의성 등 시장 조성 필요" 2020-12-29 15:52:13
이사장은 "유럽과 일본의 경우 전기차의 환경성을 자동차 생산에서 폐기까지의 전과정에서 평가해야 한다는 논의가 시작됐고, 탄소 함유량을 줄인 친환경 연료도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내연기관차가 전기차보다 친환경적이지 않다는 논리가 바뀔 수 있다"며 "우리도 이러한 불확실성을 면밀히 검토해 정책을 추진해야...
아이오닉5부터 모델 Y까지…전기차가 몰려온다 2020-12-24 11:19:06
소형 전기 해치백 '르노 조에'로 보급형 전기차 시장을 공략한다. 조에 ZEN 트림은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을 받을 경우 2000만원 중반에 구매 가능하다. 내연기관차에 비해 유지관리 비용이 적게 드는 만큼 준중형 승용차와도 경쟁할 수 있나는 평가가 나온다. 한불모터스도 푸조의 소형 전기차 e-208 공급 확대에...
애플까지…불붙은 미래車 경쟁, 완성차·부품·IT '합종연횡' 바람 2020-12-23 17:28:23
절반이 전기차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미래의 자동차가 전자장비에 가깝다는 점도 IT 업체들이 자신감을 갖는 배경으로 꼽힌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전기를 쉽게 활용할 수 있어 다양한 전자장비를 적용할 수 있다. 올해 LG전자와 현대자동차가 함께 생산한 콘셉트 모델을 보면 신발관리기, 커피머신,...
도요타 '선전포고'에 전고체 배터리 전쟁 가열 2020-12-11 17:07:03
된 전기차 전환배터리 경쟁이 격화하는 이유는 전기차 전환에 가속도가 붙고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 컨설팅업체 딜로이트에 따르면 세계 전기차 판매량은 올해 약 250만 대에서 연평균 29%씩 증가해 2030년 약 310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전고체 배터리 시장 규모가 작년 329억달러 수준에서 2027년 874억달러...
脫원전 쏙 뺀채 '탄소제로'…전력수급 불안 더 커지나 2020-12-07 17:25:13
기관차 비중을 2050년 7%로 낮춰야 하기 때문이다. 전기차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하는 것만으로는 30년 만에 이 같은 변화를 끌어내기 어렵다. 경유세 인상과 탄소세 신설 등이 포함된 세제 개편안이 후속대책으로 마련될 가능성이 높다. 전기 수요 자체를 줄이기 위한 전기요금 개편 필요성도 대두된다. 전기료 인상으로...
[연합시론] 국민 동참이 '2050 탄소중립' 성공의 열쇠다 2020-12-07 11:55:58
내연기관차의 친환경차 전환 속도를 높이고 건물이나 발전소, 수송 분야 경제구조를 탄소를 적게 배출하는 방향으로 바꾸기로 했다. 차세대 배터리 핵심기술 확보 등을 통해 앞으로 세계 경제의 대세가 될 저탄소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당정은 이런 과정에서 국민과 기업의 고통이나 부담이 따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