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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춘천·아산·평택 연장하고 지방엔 x-TX…"전국 GTX시대" 2024-01-25 10:23:54
노선은 오는 2025년 상반기에 수립할 방침인 '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될 예정이다. 이 중 D·F노선은 사업에 속도를 낼 수 있도록 2단계로 구간을 나눠 개통을 추진한다. 1단계 구간은 2035년 개통을 목표로 윤석열 정부 임기 내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동시 통과를 추진한다. D노선은 '가로로 누운 Y자...
'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교통격차 해소 134조원 투입한다 2024-01-25 10:21:39
더 잇는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GTX-D·E·F 노선을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새롭게 반영, 1단계와 2단계로 나눠 구간별 개통을 추진하기로 했다. 1단계 노선의 경우에는 현 정부 임기 내 예비타당성 조사 동시 통과를 추진할 예정이다. '2기 GTX 시대'도 본격적으로 준비하겠다는 것이다. 수도권과 지방 간 교통...
예타제도 흔드는 '철도 포퓰리즘' 줄줄이 대기 2024-01-24 18:02:02
문제다. 달빛철도를 포함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담긴 신규 철도사업은 44개로, 사업 규모만 58조8000억원에 이른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있는 다른 노선들은 예타를 마쳤거나 진행 중”이라며 “형평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달빛철도사업 자체도 경제성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군포시, '지역의 상습정체 해소 위해 신분당선 연장' 추진 2024-01-18 16:07:29
마련할 계획이다. 시는 성공적 사업추진을 위해 국내 대표 건설사인 쌍용건설, 철도 전문 엔지니어링인 동명기술공단과 민간투자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시는 해당노선의 군포·안산·의왕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반영 및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을 위해 인접 자치단체와 적극 협력해 국토교통부, 경기도, LH에...
용인특례시, 대통령 주재 민생토론회에서 '교통 인프라 구축' 요청 2024-01-15 16:35:31
이동·남사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을 관통하는 노선의 철도망이 구축되어야 국가산단과 인접해 조성되는 ‘반도체 특화 신도시’까지 원활하게 조성될 수 있기 때문에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되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또 “화성시 양감면~ 용인시 처인구 남사·이동읍~안성시 일죽면을...
용산구, 경부선·경원선 철도 지하화 본격 추진 2024-01-15 09:52:13
조성, 유엔사 부지 등 일대의 대규모 개발계획에 속도를 낸다는 입장이다. 철도 지하화에 따라 용산지역에서는 용산역~남영역~서울역 일대 4.5㎞ 구간, 용산역~이촌역~서빙고역 일대 3.5㎞ 구간이 지하화된다. 앞서 구는 지난해 상·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국토부 및 철도공단에 철도 지하화 제도개선 및 사업추진을...
'계룡~신탄진'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첫삽 2023-12-27 18:37:31
4개 광역자치단체는 국가균형발전이란 목표를 내걸고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 계획을 추진 중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앞으로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대전~옥천 광역철도 등을 빠르게 개통할 수 있도록 정부 및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긴밀하게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임호범/홍성=강태우 기자 lhb@hankyung.com
박상우 국토부 장관 "재개발·재건축 규제 원점에서 재검토" 2023-12-26 16:58:31
15개 국가첨단산업단지 등을 차질없이 추진해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인 '지방시대'를 뒷받침하겠다는 입장이다. 박 장관은 "지방 5대 광역권 철도망과 도로망을 차질 없이 구축해 초광역 메가시티를 조성, 대한민국 어느 곳에 살더라도 공정한 기회와 이동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철근 누락...
박상우 국토장관 "PF 연착륙…재건축·재개발 규제 원점 재검토" 2023-12-26 16:00:05
국가 첨단산업단지 조성 계획과 가덕도 신공항, 대구·경북 신공항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해 지역 특화산업의 성장 거점으로 육성하고 지방 중소도시 노후 도심 재정비를 통해 주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방 5대 광역권 철도망과 도로망을 차질 없이 구축하여 초광역 메가시티를 조성,...
총선 노린 여야의 포퓰리즘 합작…'9조원 혈세' 달빛철도법 연내 통과할 듯 2023-12-21 18:32:51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된 다른 43개 노선 건설 사업은 기본적으로 예타를 거쳐야 한다. 유경준 국민의힘 의원은 “예타 제도가 유명무실화되고 있다”며 “9개월여 걸리는 신속 예타라도 거쳐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조오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예타는 경제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인구가 적은 지방 도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