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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열차 탈선·직원 사망` 코레일에 과징금 18억원 2023-01-27 11:48:39
지난해 1월 발생한 경부고속선 대전-김천구미역 KTX 열차 궤도이탈 사고와 7월 발생한 경부선 대전조차장역 SRT 열차 궤도이탈 사고에 각각 7억2천만원, 11월 발생한 남부화물기지 오봉역 직원 사망사고에 3억6천만원 등 총 18억원의 과징금을 코레일에 부과하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철도사고나 운행장애로 발생하...
철도사고 코레일에 책임 묻는다…국토부 과징금 18억원 부과 2023-01-27 11:00:02
했다. 국토부는 행정처분 심의위원회를 열고 열차 궤도이탈과 직원 사망사고 등 3건과 관련해 코레일에 과징금 부과를 의결했다고 27일 밝혔다. 과징금이 부과된 사고는 ▲ 경부고속선 영동터널 인근 KTX산천 열차 궤도이탈 ▲ 대전조차장역 SRT 열차 궤도이탈 ▲ 남부화물기지 오봉역 직원 사망사고 등이다. 지난해 1월...
잇따른 철도사고에…코레일 근무 4조2교대→3조2교대 환원명령(종합2보) 2023-01-17 18:35:18
해 동안 열차 궤도 이탈이 세 차례, 코레일 직원 4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일어났다. 연말에는 퇴근길 수도권 1호선 전철이 한강철교 위에서 멈춰서 승객들이 열차 안에서 2시간 동안 추위에 떠는 일도 있었다. 특히 한강철교 사고는 열차를 몰던 기관사가 5개월 차 신입직원이었고, 멈춰 선 열차를 견인한 열차의 기관사는...
사망사고에도 안전불감증 여전…국토부, 철도안전 강화대책 마련 2023-01-17 15:00:53
11월 ‘오봉역 사망사고’를 비롯해 무궁화호 궤도이탈 등 안전사고가 반복되자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종합 대책 마련에 나선 것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2020년 40건까지 줄었던 코레일 안전사고는 2021년 48건을 기록했고, 지난해에는 66건까지 증가했다. 실제로 사망사고 직후 지난달까지 진행한 철도 현장 합동점검에서...
잇따른 철도사고에…코레일 근무 4조2교대→3조2교대 환원명령(종합) 2023-01-17 12:10:28
해 동안 열차 궤도 이탈이 세 차례, 코레일 직원 4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일어났다. 연말에는 퇴근길 수도권 1호선 전철이 한강철교 위에서 멈춰서 승객들이 열차 안에서 2시간 동안 추위에 떠는 일도 있었다. 특히 한강철교 사고는 열차를 몰던 기관사가 5개월 차 신입직원이었고, 멈춰 선 열차를 견인한 열차의 기관사는...
잇따른 철도사고에…코레일 근무 4조2교대→3조2교대 환원명령 2023-01-17 11:11:53
지난해 66건으로 늘었다. 지난 한 해 동안 궤도 이탈이 세 차례, 코레일 직원 4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일어났다. 퇴근길에 수도권 1호선 전철이 한강철교 위에서 멈춰서 승객들이 열차 안에서 2시간 동안 추위에 떠는 일도 있었다. 특히 한강철교 사고는 열차를 몰던 기관사가 5개월 차였고, 멈춰 선 열차를 견인하는...
현대로템, 코레일 손해배상청구에 "사고車 검사통과 정상제품" 2022-12-27 17:04:51
영동군에서 발생한 KTX-산천 궤도이탈 사고의 조사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위원회는 열차 진행 방향 중간부 대차의 뒤축 우측 차륜이 사용 한도(마모한계) 도달 이전 피로 파괴에 따라 파손된 것이 탈선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현대로템은 "파손된 차륜은 최초 납품 당시 철도안전법의 철도차량 제작 검사 시행지침에 따라...
보증 기간 끝났는데…현대로템에 소송 걸겠다는 코레일, 왜? 2022-12-27 16:59:10
발생한 KTX-산천 궤도이탈 사고를 조사한 결과를 전날 발표했다. 국토부는 탈선 원인에 대해 “열차 진행방향 중간부 대차의 뒤축 우측 차륜이 사용한도(마모한계)에 도달하기 이전, ‘피로 파괴’로 파손된 것”이라고 했다. 이 사고로 열차 유리창이 깨져 승객 7명이 부상을 입었다. 현대로템은 “파손된 차륜은 최초...
코레일, `KTX 바퀴파손` 현대로템에 "70억원 물어내라" 2022-12-27 16:15:48
열차 바퀴가 운행 중 피로파괴로 파손된 것’이라는 전날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사조위)의 조사 결과 발표에 따른 것이다. 27일 코레일은 "바퀴를 납품한 차량 제작사에게 사고에 따른 피해액(약 70억원)에 대하여 피해구상 조치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날 코레일에서 열린 조사결과 대책회의에서 현대로템...
올초 부산행 KTX열차 탈선 원인은 바퀴 '피로 파괴' 2022-12-26 09:00:02
부산역으로 향하던 KTX-산천 열차가 탈선한 원인은 열차 바퀴의 '피로 파괴'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피로 파괴는 철재나 목재 등에 진동이나 하중이 반복적으로 가해지면서 미세균열이 발생하고, 일정 시간이 지난 뒤 파괴되는 현상을 뜻한다.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는 지난 1월 5월 오후 12시 46분쯤 충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