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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침몰] 정부출신 낙하산인사 수백명 … 구멍난 관리 · 감독 기능 2014-04-23 10:25:57
여객선사에 대한 감독권을 갖고 있는 한국해운조합은 역대 이사장 12명 가운데 10명, 선박검사를 위탁받은 사단법인 한국선급은 11명 중 8명이 해수부 출신이었다. 또 산업통상자원부가 인증 권한을 준 민간 인증기관 10곳에도 모두 해수부 출신들이 주요 보직을 꿰차고 있다. 이와 관련, 선박 안전관리 부문에 전직 관료가...
<세월호참사> 청해진해운 급여 업계 '최저 수준' 2014-04-23 10:06:28
선사 청해진해운 임직원들의 급여가 업계 최저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23일 청해진해운의 2013년 회계연도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임직원 118명의 평균 급여는 3천633만원(세전)으로 다른 연안여객·화물 운송회사의 최저 70% 수준이었다. 홍도·흑산도에서 운행하는 동양고속훼리의 내항여객운송업...
<세월호참사> 퇴직공무원 곳곳서 사업자 '방패막이'…감독기능 약화 2014-04-23 05:59:10
한 선사의 이익단체인 해운조합이 내항 여객선의 안전운항에 대한 지도·감독 역할을 제대로 수행했다면 이번 참사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지적이 많다. 선박 검사 업무를 맡는 한국선급과 선박안전기술공단 역시 역대로 해수부 낙하산 공무원들의 밥그릇이었다. 대표적인 규제산업인 증권·금융업의...
[세월호 참사] 내항선사 부채비율 444%…선령 20년 넘는 제주행 배 '수두룩' 2014-04-22 20:53:06
1994년 건조돼 18년간 운항한 뒤 ‘퇴역’했지만, 국내 선사가 매입한 뒤 개조한 노후 선박이다. 제주도를 오가는 선박들의 노후화는 더 심각하다. 해수부에 따르면 8개 노선에서 제주를 오가는 연안여객선은 15척이다. 이 중 부산~제주(2척), 인천~제주(2척·세월호 포함), 완도~제주(3척), 삼천포~제주(1척) 등 10척이...
[세월호 참사] 청해진해운에 위험한 배 또 있다 2014-04-22 20:51:04
내항선사 관계자는 “청해진해운은 건조된 지 16년 된 오하마나호와 18년 된 세월호를 헐값에 들여와 사업했다”며 “무리한 개조가 이뤄진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는 만큼 운항 재개를 위해서는 강도 높은 안전검사가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해진해운의 지난해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오하마나호의 장부가액은...
김춘선 인천항만공사 사장 "인천항, 동북아 크루즈 거점港 발돋움…경제효과 올 400억 육박" 2013-03-28 15:30:41
크루즈는 로열캐리비안 선사가 동북아에 투입하고 있는 선박 중 가장 큰 배인 보이저호와 마리너호로 오는 7월께 들어옵니다. 이들 선박 외에도 올해 인천항에는 정기 크루즈 노선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중국 톈진을 시작으로 다롄 제주 여수 등으로 확대할 겁니다.”▶인천항의 크루즈 입항 추세는 어떻습니까. “인천항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