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해양진흥공사 출범 1년…"해운산업 선순환 기반 확대" 2019-07-05 13:15:00
현대상선은 3대 글로벌 해운동맹의 하나인 디얼라이언스 정회원 가입을 확정, 내년 4월부터 이 동맹에 속한 다른 선사들과 선복을 공유하는 등 안정된 영업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해양진흥공사는 현대상선 등 국적 선사들의 선복량 증가에 맞춰 컨테이너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해운선사들이 내년부터 시행하...
"연료비를 줄여라"…글로벌 해운사에 '특명'이 떨어졌다 2019-07-02 17:57:24
6조원에 육박(5조8319억원)했고, 현대상선이 속한 글로벌 해운동맹 디얼라이언스의 주축인 독일 하팍로이드사(社)는 2조1432억원에 달했다. 해운사들이 연료비 절감에 온 역량을 집중하는 이유다. ‘빠르게’에서 ‘한 번에 많이’로2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내년 2분기부터 주력으로 운영 중...
현대상선, 세계 빅3 해운동맹 `디 얼라이언스` 정회원 됐다 2019-07-02 09:55:49
어느 노선, 어느 항구에 기항하느냐가 중요한데 3개 동맹 중 디얼라이언스가 가장 유리했다"고 말했다. 현대상선은 내년 2분기에 인도받을 예정인 2만3000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급 신조 선박 12척을 아시아·북유럽 항로에 투입해 디얼라이언스의 서비스 네트워크를 강화할 계획이다. 현대상선은 2014~2017...
현대상선, 글로벌 해운동맹 가입 2019-07-01 18:05:43
하나인 ‘디얼라이언스’에 가입했다. 2020년부터 현대상선의 선박들은 하파그로이드(독일)와 one(일본) 등 글로벌 선사와 함께 세계를 누빈다. 2017년 한진해운 파산 뒤 내리막길을 걷던 한국 해운업계가 ‘회생의 신호탄’을 쐈다는 분석이 나온다.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과 배재훈 현대상선 사장은...
[기고] 한국해양진흥공사 출범에 거는 기대 2018-07-18 19:42:49
그룹으로는 유럽계 2m, 중국계 오션(ocean), 일본계 디얼라이언스(the alliance)가 될 가능성이 높다.이런 해운 환경 변화와 우리의 무역 의존도를 고려할 때 일정 규모의 해운사를 육성하는 것은 위험 관리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하다. 해운은 국가 경제가 완전한 내수 중심 또는 내륙 중심으로 되지 않는 한 쉽게 포기할...
4월 부산항 물동량 증가율 2.3%로 둔화…올해 들어 최저 2018-05-11 10:14:16
14.8%로 두번째였다. 5부두에는 오션 해운동맹이, 2부두에는 디얼라이언스 해운동맹이 각각 기항한다. 신항 1부두는 21만7천여개를 처리해 9.6% 늘었다. 이 부두는 4월부터 남미노선 물량(연간 35만개가량)을 새로 유치했다. 신항 4부두는 지난해 20만5천여개에서 올해 16만3천여개로 20.6% 줄었다. 현대상선이 꾸준히 물동...
해운동맹 재편에 희비 엇갈린 부산항터미널 운영사들 2018-04-30 13:23:28
독일 하파그로이드를 중심으로 대만 양밍, 일본의 ONE이 뭉친 디얼라이언스와 손잡았다. 한진해운 파산으로 어려움을 겪다가 2M을 새로운 고객으로 맞이한 3부두 운영사 HJNC는 매출액(1천112억여원)은 6.7% 줄었지만 영업이익(159억여원)과 당기순이익(48억여원)은 각각 47.9%와 89.9%나 늘었다. 5부두 운영사 BNCT는...
해운동맹 재편 1년…부산항 국적선사 물동량 비중 더 축소 2018-04-17 14:46:54
큰 폭의 증가율을 보였고 디얼라이언스가 15.2%로 뒤를 이었다. 오션은 2.5% 증가에 그쳐 상대적으로 부진했다. 2M은 세계 1위 머스크라인과 2위 MSC가 손잡은 동맹이다. 현대상선은 2M에 가입하지는 못했지만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고 있다. 디얼라이언스에는 독일의 하파그로이드(+UAE)를 중심으로 대만의 양밍, 일본의...
부산항만공사 해운동맹 선사 대상 환적화물 유치 마케팅 2018-03-27 13:54:01
2M, 오션, 디얼라이언스 등 3대 해운동맹은 전 세계 선복량의 약 80%를 차지한다. 지난해 부산항 환적화물의 71%를 처리해 부산항이 2천만 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를 달성하는 데 기여했다. 부산항만공사는 올해 물동량 목표를 2천150만TEU로 정했으며, 이 가운데 환적화물 목표는 1천109만3천개이다. 강부원...
부산항 환적화물 해운동맹 의존도 높아져…지난해 70% 육박 2018-01-05 13:31:11
등 일본의 3개사가 참여한 디얼라이언스는 228만개를 처리해 비중이 22.0%였다. 해운동맹들의 비중을 2006년과 비교하면 2M의 성장세가 뚜렷하다. 2006년 15.7%로 3개 동맹 중에서 가장 낮았지만 11년 만에 32.5%로 배 이상 높아졌다. 디얼라이언스는 20.0%에서 22.%로 소폭 증가하는 데 그쳤고 오션은 23.7%에서 15.0%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