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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하철노조 "내일 최종 교섭 진척 없으면 파업" 2021-09-12 22:28:21
손실 긴급지원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앞서 노조는 지난달 구조조정 철회, 노인 등 무임수송 손실에 대한 국비 보전 등을 핵심 요구사항으로 걸고 14일부터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달 31일과 이달 9일 사측과 교섭을 벌였지만, 접점을 찾지 못했다. 지하철은 필수 공익사업장이어서 파업이...
오세훈 "지하철 무임승차 손실, 정부가 보전해야" 2021-08-31 14:15:51
오세훈 서울시장은 31일 정부에 지하철 무임승차에 대한 손실 보전을 요청했다. 지하철 경영 손실 주요 요인으로 꼽히는 무임승차 문제는 정부가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오 시장은 이날 국무회의에 참석해 “정부의 무임승차 정책으로 발생한 재정 손실을 지방자치단체 부담으로 전가해선 안 된다”며 “정부가 ...
[사설] 정부·지자체·公社·노조 '4자 야합'이 키운 빚더미 지하철 2021-08-23 17:19:59
구조조정 철회, 무임승차 손실 국비 보전, 청년 신규채용 이행 등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서울시와 정부가 코로나로 인한 재정난을 무책임하게 방치하다 구조조정으로 책임을 전가하려 든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공사 재정난은 코로나 이전부터 고질화된 구조적 문제다. 서울지하철은 2017년 서울메트로(1~4호선)와...
서울교통공사 "노조 요구 불응시 9월14일 파업" 2021-08-23 09:59:51
파업을 가결했다. 노조의 핵심 요구는 무임수송 손실보전이다. 이들은 고질적인 재정난의 원인이 노약자 무임수송에 있다며 코레일(한국철도)과 마찬가지로 정부가 손실금을 보전해줘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적자 폭 확대에 따라 서울시와 공사 측이 추진 중인 대규모 구조조정도 주요 쟁점이다. 사측은 전체 인력의 10%...
[속보] 서울교통공사 노조 "내달 14일부터 지하철 파업" 예고 2021-08-23 09:58:51
못 박았다. 노조의 핵심 요구는 무임수송 손실보전이다. 이들은 고질적인 재정난의 원인이 노약자 무임수송에 있다며 정부가 손실금을 보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재정난에 따라 서울시와 공사가 추진하는 대규모 구조조정에 대해서도 정부로 인한 손실을 노동자에게 전가한다고 반발했다. 청년 신규채용 이행도 촉구했다....
[시사이슈 찬반토론] 산더미 부채에 심각한 적자 지하철…노인 무임승차 지속해야하나 2021-08-23 09:01:21
노인 인구가 계속 늘어나기 때문에 지금 손을 대지 않으면 무임승차 제도는 지속가능할 수 없다. 서울에서만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16%에 달하는데, 2047년에는 이 비율이 37%로 늘어난다. 그렇게 되면 서울교통공사의 무임승차 손실은 최소 9조원, 최대 12조원으로 늘어난다. 공사가 부도날 수 있다. 서울시가 이 비용을 ...
서울 노조 80% 파업 찬성…'지하철 대란' 온다 2021-08-20 18:03:29
손실을 냈고 올해 손실 예상 규모는 1조6000억원에 달한다. 코로나19로 대중교통 이용 수요가 줄면서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재정난이 심화된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업무를 외부에 위탁하면 인력을 줄여도 문제가 없다는 게 서울교통공사 측 설명이다. 노조는 “6년째 동결된 요금, 노인 무임수송, 코로나19 영향 등으로...
전국 지하철 파업 앞두고…또 불거진 '노인 무임승차' 논란 2021-08-16 17:15:38
확대돼 2040년 이후엔 서울교통공사의 무임승차 손실이 9조~12조원까지 늘어날 것이라고 예측했다.“정부가 국비로 지원해야” 서울시와 지방자치단체들은 정부에 지하철 무임승차에 따른 손실을 보전해 달라고 요구해왔다. 1984년 도입된 지하철 무임승차 정책은 노인복지법 등에 따른 국가 정책인 만큼 국비를 지원해야...
무임승차 손실 5년간 2.7조…'초읽기' 들어간 지하철 파업 2021-08-16 14:13:59
확대되고, 2040년 이후엔 서울교통공사의 무임승차 손실이 9조~12조원까지 늘어날 것이라고 예측했다."정부 재정 지원해야" 서울시와 지방자치단체들은 정부에 이 같은 지하철 무임승차에 따른 손실을 보전해달라고 요구해왔다. 1984년 도입된 지하철 무임승차 정책은 노인복지법 등에 따른 국가 정책인 만큼 국비를 지...
'적자철' 구조조정 막아선 노조…총파업 수순 2021-08-10 17:44:38
있다. 지난해 1조1000억원의 영업손실을 냈고 올해도 손실 예상 규모가 1조6000억원에 달한다. 코로나19 사태로 이동 수요가 줄면서 재정난은 더욱 심각해졌다. 노조 측은 “인력 감축은 시민 안전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노조 관계자는 “손실이 늘어난 근본적인 이유는 6년째 동결된 요금, 노인 무임수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