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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전국서 '통행료 면제' 요구…민자SOC 씨 마르면 피해는 국민 몫 2021-09-15 17:07:47
중인 경기도를 따라하기 시작했다. 강원(미시령터널), 경남(마창대교), 광주(제2순환도로), 울산(염포산터널) 등이 민자(民資)사업으로 완공된 사회간접자본(SOC)의 요금 무료화 또는 인하 요구를 쏟아내고 있다. 지자체에 따라 추진 단계에 조금씩 차이는 나지만, 모두들 ‘우리도 일산대교처럼!’이란 구호를 외치고 있는...
"이재명표 일산대교처럼…" 벌집 쑤신 민자사업 2021-09-14 17:27:23
불붙고 있다. 민간 자본이 투입된 도로 및 터널, 교량 등의 이용을 무료화하거나 요금을 깎아달라는 요구다. 하지만 민간 사업자와의 보상 관련 협상에서 지자체가 적지 않은 부담을 지거나 향후 민간 자본 유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민자 SOC 협약 변경 추진 잇따라일산대교와 마찬가지로 국민연금이...
[특파원 칼럼] 미국인이 비싼 통행료 내는 이유 2021-09-13 17:42:05
늘면 길이 막혀 혜택이 줄어드는 탓이다. 민자사업은 1994년 정부가 예산 제약으로 짓지 못하는 사회기반시설을 빨리 확충하려는 목적으로 도입했다. 그렇게 서울양양고속도로, 인천공항고속도로, 논산천안고속도로, 서울지하철 9호선, 우면산터널, 인천대교 등이 지어졌다. 교통 수요가 상대적으로 적거나 특정 지역민 이...
교육에서 교통 특구로 탈바꿈한 양천구 [區석區석 서울] 2021-09-03 17:28:38
터널이 그 문제를 해소했습니다. 2025년 예정된 터널 상부 공원화 사업이 마무리되면 신월동은 교통 인프라를 구축한 동시에, 새 녹지공간으로 재탄생하게 됩니다. [김수영 양천구청장: 상부는 공원화될 계획입니다. 그 공원은 서울 광장의 8배가 될 예정입니다. 강서구와 양천구가 신월여의지하차로를 중심으로 단절돼...
박형준 부산시장 "기장군 교통혼잡 해소 위한 획기적 방안 마련하겠다" 2021-09-03 12:01:44
있다. 경남안막~화명대교~윤산터널~반송터널~기장군(해운대)을 연결하는 부산외부순환도로의 마지막 잔여구간인 ‘반송터널’의 조기 개설을 위해 재정 또는 민자사업 등 다각적으로 노력하기로 했다.동시에 ‘광안대교 접속도로 연결 공사’를 통해 인근 교통망도 개선할 계획이다. 박 시장은 “롯데월드 개장 등 오시리아...
[영상뉴스] 31번째 한강다리 `월드컵대교` 11년 만에 개통 2021-08-30 18:12:36
놓인 서부간선도로의 지하 80m에 건설된 대심도 지하터널이다. 영등포구 양평동 성산대교 남단과 금천구 독산동 서해안고속도로 금천IC를 직통으로 연결하는 총연장 10.33km의 왕복 4차로의 도로다. 민자사업으로 건설된 유료 도로로, 요금은 2,500원이다. 2주간 무료 시범운영을 거쳐 오는 9월 15일부터 유료로 전환한다....
31번째 한강다리 월드컵대교, 오세훈 첫 삽 11년만 개통 2021-08-29 15:49:45
지하터널이 뚫린다. 서울시는 영등포구 양평동 성산대교 남단과 금천구 독산동 서해안고속도로 금천IC를 지하로 연결하는 서부간선지하도로를 다음 달 1일 정오에 개통한다고 29일 밝혔다. 서부간선도로와 마포구 상암동을 잇는 월드컵대교도 동시 개통한다. 오 시장은 "일부에선 '티스푼 예산' 배정이라는 비판이...
[마켓인사이트]잇따른 운용역 이탈에 정치 압박까지...국민연금 인프라 투자 ‘비상’ 2021-04-30 09:12:01
상승한 가운데 최근 일산대교·미시령터널 등 국민연금이 투자한 국내 민자 인프라 사업을 두고 정치권의 통행료 인하 압박이 이어지는 등 업무 외 부담까지 가중된 결과란 분석이 나온다. 29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올해 초까지 국민연금 아시아인프라팀장을 맡고 있던 허정권 팀장이 퇴사했다. 허 팀장은 국내...
지역민 위해 국민 노후자금 헐자는 지자체들 2021-04-19 17:40:45
“민자 도로임을 감안해도 통행료가 과도하다.”(지방자치단체) “국민 노후자금을 허는 식의 통행료 인하는 불가능하다.”(국민연금공단) 강원 미시령터널과 경기 일산대교 등 민자 도로를 놓고 지방자치단체와 국민연금공단 간 갈등이 커지고 있다. 이들 지자체는 부족한 재정 때문에 일정 수익을 약속하고 국민연금을...
`신월IC∼여의도 8분만에 주파`...지하도로 요금은? 2021-04-15 11:35:38
추진되고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 `서울제물포터널`로 불렸으나, 개통과 함께 새로운 이름인 `신월여의지하도로`로 명명됐다. 왕복 4차로, 총연장 7.53㎞의 국내 최초 도심 내 대심도(大深度) 지하터널로, 국회대로 지하 50∼70m 깊이에 뚫렸다. 신월여의지하도로 조성사업은 민자사업으로 건설돼 민간사업자가 건설하고...